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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4 = no.113, 2013년, pp.55 - 61
허동수 (국립경상대학교 해양토목공학과(해양산업연구소)) , 이우동 (국립경상대학교 해양산업연구소) , 정광효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e numerical simulation using LES-WASS-3D is developed to investigate the wave run-up on the revetment along the canal. Interaction of ocean wave, current, and Kelvin wave is investigated on 40 conditions varying the number of ship, cruising direction, and relative cruising location of ships, whe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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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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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주파의 발생원리 및 전파양상에 대해 어떤 선행연구들이 있는가? | 항주파의 발생원리 및 전파양상에 관하여 예전부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항주파의 물리적인 메커니즘에 대한 분석은 Kelvin(1887)에 의해 처음으로 시도되었으며, Kelvin(1887)과 Havelock(1908)는 항주파의 전파각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모형선박을 이용한 다양한 실험들(Johnson, 1968; Sorensen, 1969; Newman, 1977)과 실험을 통한 항주파산정식을 제안하였다(Sorensen and Weggel, 1984). 근래에 와서는 컴퓨터의 발달과 더불어 수치모델을 이용한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의 연구는 완경사방적식이나, Boussinesq 방정식(Jiang et al., 2002; Shin and Jeong, 2003; Kim et al., 2008) 등과 같은 적분방정식을 이용하는 평면 2차원 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상업용 3차원 수치모델인 FLOW-3DⓇ의 툴을 이용한 항주파의 수치모의(Kang et al., 2008; Kim, 2009)가 이루어지기도 하며, 이상의 연구들은 항주 파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형선박이 운항하는 하천에서 항주파에 의한 침식 및 구조물의 피해사례에 관한 현장 조사가 수행되기도 하였다(Althage, 2010). | |
경인 아라뱃길이란? | 우리나라 최초의 운하로서 경인 아라뱃길이 2011년에 인천 서구 오류동(서해)과 서울 강서구 개화동(한강)을 잇는 총 18km 구간이 개통되었다. 여기에 김포터미널부터 여의도를 잇는 총 15km 구간의 서해뱃길 사업이 추진되었다가 현재 답보상태이지만, 이 두 사업이 완료되면 서해와 한강 잇는 총 33km의 뱃길이 조성되어 화물선, 크루즈선 등이 서해로부터 여의도까지 운항될 전망이다. | |
운하의 출입구가 운하의 흐름, 항주파 그리고 파랑과의 상호간섭이 발생하는 지역인 이유는? | 운하에서의 동수학적 특성은 운하의 흐름과 선박의 운항에 의해 발생하는 항주파의 상호간섭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운하의 출입구는 바다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외해로부터의 풍파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이곳은 운하의 흐름, 항주파 그리고 파랑과의 상호간섭이 발생하는 지역이다. 따라서 운하의 수로뿐만 아니라, 운하의 출입구의 동수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파랑-흐름-항주파와의 상호작용을 해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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