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3, 2013년, pp.320 - 329
유명란 (국군간호사관학교 간호학과) , 최선영 (국군간호사관학교 간호학과) , 김윤미 (국군간호사관학교 간호학과) , 한수정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양남영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김희경 (공주대학교 간호보건대학 간호학과) , 장혜경 (한서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라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손연정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resilience's mediating effect between acculturative stress and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Methods: Between February and May 2012, 276 Chinese students from 3 universities located in Chungnam province participated in the current stu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유학생은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부정적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Pan, Wong, Joubert, & Chan, 2007)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또는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거나 인간의 적응능력을 넘어서는 경우, 유학생은 우울이라는 부정적 정서를 경험한다고 하였다(Kim & Son, 2011). 이에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우울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Kim et al., 2010; Kim & Son, 2011; Lee, 2012). | |
적응유연성이란 무엇인가? | 적응유연성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역경, 고난, 그리고 예기치 못한 사건들에 직면했을 때 이를 잘 헤쳐 나갈 수 있는 능력이다(Newman, 2005). 이는 환경적 역경과 스트레스 상황에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현저히 낮출 수 있는 능력으로 설명되며, 유연성, 탄력성, 극복력 등으로도 사용되고 있다(Kim et al, 2010). 선행연구에서는 적응유연성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줄 뿐 아니라 개인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발달시키는 기능을 하며 위험요소의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et al. | |
우울 정도에 대한 척도를 판별하기 위한 한국판 CES-D도구는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는가? | 우울은 Jun과 Lee (1992)가 CES-D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 depression scale)를 번안한 20문항 4점 척도인 한국판 CES-D도구를 이용하였다. 이 척도는 우울 정서, 신체적 정서, 긍정적 정서, 대인관계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문항은 ‘극히 드물다’ 0점, ‘대부분 그렇다’ 3점으로 측정하며 긍정적인 문항은 역환산하여 채점하였다. 점수 범위는 0점에서 60점으로 21점을 기준으로 21점 보다 점수가 높으면 우울을 경험한다고 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이 높음을 의미한다.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Choi, B. O. (2006). The effect of the college students' resilience belief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the students' daily hass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Gee, G. C. & Ponce, N. (2010). Associations between racial discrimination, limited english proficiency, and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among 6 asian ethnic groups in California.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00(5), 888-895.
Holleran, L. K., & Jung, S. (2005). Acculturative stress, violence, and resilience in the lives of Mexican American youth. Stress, Trauma and Crisis; An International Journal, 8(2-3), 107-130.
Hwang, J. I., & Kim, K. S. (2009).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adjustment stress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for chines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9. 1-15.
Jang, H. X. (2005).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cultural accommodation stress among the chinese students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Jhu, L. L. (2011). A study of group arts therapy on released depression for the new chinese student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Jun, K. G., & Lee, M, K. (1992).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1(1), 65-76.
Jung, M. K., & Lee, K. M. (2010). A path analysis of stress, depression, optimism, and resilience in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30(2), 629-642.
Kim, C. D. (2008). Factors affecting mental health of the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im, H. J. & Son, E. J. (2011). The influence of acculturative stress, ego-resilience and optimism on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Youth Facility & Environment, 9(3), 3-12.
Kim, H. K., Son, Y. J., Lee, L. R., Lim, K. C., Jang, H. K., Han, S. J. et al. (2010). Predictors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Academic Adult Nursing, 22(2), 143-152.
Kim, H. S., Kim, H, J., & Choi, S. S. (2010). Acculturative stress and marital adjustment among marriage migration females: Focusing on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4(2), 153-176.
Kyung, S. Y, & Jang, S. M. (2010). The effect of acculturative stress on depression and drinking problems among chinese in Korea. Mental Health & Social Work, 34, 399-421.
Lee, H. J. (2012).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of the Chinese students in Korea : Focusing o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language skills, acculturative stress and social support.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7(3), 129-143.
Lee, S. J. (1996). Relations between the acculturative stress and belief system, social support of international student. The Journal of Yonsei Educational Research, 9, 157-176.
McMillan, J. H., & Reed, D. F. (1994). At-risk students and resiliency : Factors contributing to academic success. The Clearing House, 67(3), 137-140.
Ministry of education (2012). The count of Foreign student at the degree course. Retrieved April, 11, 2012, from the ministry of education website : http://www.mest.go.kr/web/ 1505/site/contents/ko/ko_0129.jsp
Na, I. S. (2006).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life stress among foreign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Nonprofit Organization Research, 5(2), 159-197.
Newman, R. (2005). APA's resilience initiative. Professional Psychology : Research and Practice, 36(3), 227-229.
Pan, J., Wong, D., Joubert, L., & Chan, C. (2007). Acculturative stressor and meaning of life as predictors of negative affect in acculturation: A cross-cultural comparative study betwee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Australia and Hong Kong. Australian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41(9), 740-750.
Pederson, P. B. (1991). Counseling international student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9(1), 10-58.
Rhodes, J. E. (1994). Older and wiser : Mentoring relationship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14(3), 187-196.
Sandhu, D. S., & Asrabadi, B. R. (1994) Development of Acculturation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s: Preliminary Findings. Psychological Reports, 75, 435-448.
Song, Y. S. (2004). Determinants of resilience of physically disabled at h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Wagnild, G. M., & Young, H. M. (1993).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resilience scale.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1(2), 165-178.
Waller, M. A. (2001). Resilience in Ecosystemic Context: Evolution of the Concept.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1(3), 290-291.
Wang, C. C., & Mallinckrodt, B. (2006). Acculturation, attachment, and psychosocial adjustment of Chinese/ Taiwanese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 422-433.
Yoo, E. H. (2008). The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Ego-resilience and emotional adaptation. Students Journal of Socal Welfare, 1, 82-1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