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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4, 2013년, pp.1 - 8
강정배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김진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김창걸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송병섭 (대구대학교 재활공학과)
In the modern society, instructional methods using diverse media have appeared thanks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applicability of such instructional methods has been fully corroborated. However, customized contents allowing for disabled children's environmen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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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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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아동의 놀이 활동을 위한 N-스크린 기술 기반 컨텐츠의 장점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서 같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IT 기술인 N-스크린 기술을 적용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놀이 활동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콘텐츠는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또한, 개발된 콘텐츠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아동이 접하게 되는 다양한 환경(가정, 학교 등)에서 PC, 스마트폰, 휴대용 기기를 활용하여 접속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가정, 학교 등에서 연계하여 진행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제작된 콘텐츠를 지적장애 및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3명에게 적용하여본 결과 본 콘텐츠는 놀이교육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매개체로 사용할 수 있었다. | |
N-스크린의 개념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가? | 이처럼 다양한 형태의 기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사용하고자 하는 요구에 의하여 N개의 다양한 형태의 스크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재생하게 하기위한 N-스크린 서비스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N-스크린의 개념은 TV, PC, 휴대전화 3개의 스크린에서 구입한 하나의 콘텐츠를 끊김없이 재생하게 하기위한 통신사업자(미국의 AT&T)의 서비스에서 시작되었다[10-12]. | |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은 어떠한 정보통신 기기들을 사용하는가? |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특정한 하나의 정보통신 기기를 사용하기 보다는 PC,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 TV, 스마트 PC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기기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또한 ICT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등장하였으나 이러한 교육의 등장과 변화들은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한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2012.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년 상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20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교육을 위한 u-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CR2005-12), 서울, 2015.
이재영, 김영태, 이석한, 김태은, 최종수, "모바일 증강현실을 활용한 스마트러닝 시스템", 정보.보안논문지, 제11권, 제6호, pp.17-23, 2011.
김용, 손진곤, "스마트폰 활용을 위한 초.중등 교육용 이러닝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135-143, 2011.
백현기, 최숙영,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 도서관의 설계 및 구현",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51-58, 2004.
황윤자, 진영심, 심창현, 최경화, 김경진, "Smart Learning 환경에서 GBS를 활용한 역사수업 설계 연구", 학습과학연구, 제5권, 제1호, pp.53-78, 2010.
김창걸, 송병섭, "로봇 원격지원 시스템의 활용 방안연구 : 특수교육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1권, 제4호, pp95-110, 2012.
오재은, 이승진, 이선영, "N스크린 서비스를 활용한 발전적 애니메이션 모델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제3호, pp.55-69, 2011.
이호원, 이수빈, "웹콘텐츠의 동적 재배치를 고려한 N-스크린 협업 서비스 시나리오 연구 및 프레임워크 개발",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3호, pp.461-480, 2012.
임장현, 박은혜, "ASD인을 위한 스마트 교육 미디어로서의 앱 개발 및 연구현황 분석", 자폐성장애연구, 제12권, 제1호, pp.93-117, 2012.
손지영, 김동일, "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러닝 환경 구축의 정책적 방향 탐색",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2권, 제4호, pp.453-480, 2011.
김수현, 이숙향, "스마트폰을 활용한 문제해결 전략 교수가 지적장애 학생의 길 찾기 과제 수행과 도착 시간 예측하기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제14권, 제1호, pp.43-73, 2012.
혼순구, 강영무, 이현미, 차윤숙, "웹 접근성의 교육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제언",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73-8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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