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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플랫폼 개발
Development of Edutainment platform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Childre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8 no.4, 2008년, pp.65 - 73  

김정은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 공학과) ,  최이규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 공학과) ,  신병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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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의 교육 및 치료에 있어서 감각, 인지훈련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플랫폼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임베디드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여기서 재생할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저작도구, 학습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관리도구, 학습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을 관찰 분석하여 개발한 하드웨어는 주의집중을 위한 감각훈련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도록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자극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특수교사 이외의 비전문가도 쉽게 교육용 콘텐츠를 만들고 학습 현장이외에서도 학습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학습한 결과를 다음 학습단계로 적용할 수 있도록 이를 보관하고 살펴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시간, 장소의 제한 없이 효과적으로 반복 학습을 수행이 가능하다. 개발한 플랫폼을 직접 교육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주의집중과 학습 능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edutainment platform that can be effectively applied to developmental disabilities for their education and treatment of sensibility and intelligence training. We developed embedded hardware and contents authoring tool to make multimedia contents operated o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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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발달 장애 아동은 학습속도가 느리고 기억의 폭이 좁기 때문에 반복 학습을 통하여 의미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하며 동일한 학습에 변화를 주어 다양하게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의 감각, 운동, 지각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감각자극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교육용 하드웨어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저작 기능, 학습 내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 및 감각 훈련에 대한 성취도를 수집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에듀테인먼트 플랫폼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와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개발된 교구, 교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교육 및 치료에 들어가는 시간적, 공간적 비용을 줄이면서 더욱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한 교육용 하드웨어와 그 위에서 동작할 콘텐츠 저작 도구 및 관리 도구로 구성된 에듀테인먼트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또한 발달장애 아동의 특수성에 바탕을 두고 시각, 청각, 온열감 및 진동 등의 감각 통합 훈련을 통해서 주의 집중을 강화시키고, 발달장애 아동이 직접 하드웨어를 만지도록 하는 유인성을 갖도록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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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장애는 어떤 질병인가?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ies)는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이 지연 또는 지체되는 것을 말하며 정신적, 신체적 결함으로 인하여 22세 이전에 나타나고 평생 지속될 수 있는 질병이다[1]. 발달장애 아동의 증가는 장애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가족 및 사회 체제에도 큰 영향을 끼치므로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은 국가나 사회의 적극적인 지원이나 관심이 필요하다.
발달장애 아동의 인지 발달을 돕기 위해 제시된 이론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발달장애 아동은 뇌에서 감각자극이 처리될 때 이상 현상을 보이며, 이로 인해 모든 인지 발달이 전반적으로 지체되어 있어서 학습, 사회 적응과 같은 생활 전반에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발달초기에 적절한 자극과 환경이 중요하다[4]. 이런 장애의 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아동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춰 정서문제의 완화와 해소를 위한 놀이치료[5]와 반응을 유발시키고 감각 처리 과정을 향상시키는 감각통합 훈련[3]이 있다.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ies)는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이 지연 또는 지체되는 것을 말하며 정신적, 신체적 결함으로 인하여 22세 이전에 나타나고 평생 지속될 수 있는 질병이다[1]. 발달장애 아동의 증가는 장애 아동이 상호작용하는 가족 및 사회 체제에도 큰 영향을 끼치므로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은 국가나 사회의 적극적인 지원이나 관심이 필요하다.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는 대부분 치료사와 1:1로 이루어져야 하나, 비용과 시간, 공간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제약이 있으며, 전문지식을 갖춘 특수교사가 부족하여 현실적으로 큰 문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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