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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로드라마에 나타난 남성상 유형의 변화 (1992년부터 2012년까지)
Alteration of masculinity Types Shown in Melodramas -From 1992 to 2012-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62 - 69  

이화정 (부천대학교)

초록

TV드라마의 여성상에 변화가 감지되었던 2005년을 기준으로 멜로장르 TV드라마에 등장하는 남성 주인공의 변화상을 알아보기 위해 1992년부터 2012년까지 시청률 상위에 위치한 멜로드라마 74편의 남성 주인공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2005년 이후 남성 주인공의 남성상 유형의 변화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변화한 유목은 첫째, 남자 주인공의 연령은 30대 이상이 증가하였다. 둘째, 미혼 남성이 증가하였다. 셋째, 여성을 남성과 동등하게 보거나 여성과 남성의 역할구분을 두지 않는 남성상이 증가하였다. 넷째, 자신의 몸을 치장하는 남성상이 증가하였다. 다섯째, 문제 발생 시 타인을 의존하는 남성상이 증가하였다. 여섯째, 타인과의 관계에서 수동적 남성상이 증가하였다. 남성의 직업과 경제적 수준, 성격과 성의식에는 변화가 없었다. 이는 2005년 이후 선행연구에서 보여 지던 남성상에 대한 고정관념이 많은 부분 사라졌으며 현재의 남성상은 보다 양성화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masculinity types of the male lead appearing in melodrama genre TV series with 2005 as the borderline when we perceived the change of female types in TV drama series. To attain the goal, the paper analyzed the change of the male lead in 74 melodrama 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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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유목에서 여성상의 변화가 감지되었던 2005년 이후 멜로장르 TV드라마의 남성상은 여성상과 함께 변화하고 있는지, 아니면 전통적인 남성상이 현재에도 유지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1992년부터 2012년까지 시청률 상위에 위치한 멜로드라마를 대상으로 남성주인공의 남성상 유형의 변화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자는 이전 연구들을 통해서 2005년 이후 TV드라마의 여성상을 표상하는 데 있어 관습상의 변화가 있었음을 분석한 바 있다.
  • 연구자는 연구자의 이전 여성주인공과 여성대립자 유형 변화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였던 1992년부터(SBS 개국이 1991년이나 12월로 개국과 함께 시작된 드라마라 하더라도 보통 10부작 이상임을 감안하면 해당 드라마의 방영 시기는 더 많이 방송된 해인 92년이 되며 우리나라에 시청률 조사가 시작된 시기는 1992년 AGB 닐슨 미디어로그 이전시기의 시청률 조사 자료는 현재 남아 있지 않다) 2012년까지를 분석시기로 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남성상 표상에 대한 시대의 변화상을 알기 위해서는 일정부분의 대중성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이유로 시청률 상위의 드라마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하였다.
  • 특히 멜로장르의 남성상과 여성상은 상호 관계 속에서 존재하게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상에만 치우쳐진 젠더 연구의 편중현상은 자칫 연구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연구자는 미디어에 등장하는 여성상 연구가 남성상연구와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에 따라 TV드라마에 등장하는 남성상, 그중에서 멜로장르에 한정하여 남성상의 변화에 대한 양적인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나온 결과물은 멜로장르의 여성상을 분석한 연구자의 이전연구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포스트페미니즘 텍스트의 유입, 호적법 개정, 신자유주의 경제체제로의 변화가 있었던 2005년을 기준으로 TV드 라마에 등장하는 여성주인공과 여성대립자 유형의 여성상은 다양한 유목에서 변화가 감지되었다.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여성상의 변화가 있었던 2005년 이후 멜로 장르 드라마에서 남성 주인공의 남성상 유형에는 변화가 있는지, 변화가 있다면 어떠한 유목에서 변화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라캉은 미디어 속의 남성은 시선을 보유하고 보는 주체로서 존재함을 얘기 한 바 있으나 현재의 남성은 여권상승의 분위기와 함께 여성의 시선 아래 객체가 되기도 하고 전통적으로 여성의 영역이라 생각되어지는 패션과 뷰티와 같은 영역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로 존재하기도 한다[1].
  • 연구자는 미디어에 등장하는 여성상 연구가 남성상연구와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에 따라 TV드라마에 등장하는 남성상, 그중에서 멜로장르에 한정하여 남성상의 변화에 대한 양적인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나온 결과물은 멜로장르의 여성상을 분석한 연구자의 이전연구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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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맨의 특징은 무엇인가? 라캉은 미디어 속의 남성은 시선을 보유하고 보는 주체로서 존재함을 얘기 한 바 있으나 현재의 남성은 여권상승의 분위기와 함께 여성의 시선 아래 객체가 되기도 하고 전통적으로 여성의 영역이라 생각되어지는 패션과 뷰티와 같은 영역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로 존재하기도 한다[1]. 이러한 이전과는 다른 남성상을 오늘날 미디어에서는 ‘뉴맨(New man)’이라고 하며 뉴맨은 패션과 미용에 관심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2]. 미디어에 나타나는 이러한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남성상은 변화하는 세대에 영향을 받은 것이기도 하고, 반대로 현대를 사는 남성들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2005년 이후 멜로드라마 남성 주인공 남성상 유형의 구체적 변화 내용은 무엇인가? 그 결과 2005년 이후 남성 주인공의 남성상 유형의 변화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변화한 유목은 첫째, 남자 주인공의 연령은 30대 이상이 증가하였다. 둘째, 미혼 남성이 증가하였다. 셋째, 여성을 남성과 동등하게 보거나 여성과 남성의 역할구분을 두지 않는 남성상이 증가하였다. 넷째, 자신의 몸을 치장하는 남성상이 증가하였다. 다섯째, 문제 발생 시 타인을 의존하는 남성상이 증가하였다. 여섯째, 타인과의 관계에서 수동적 남성상이 증가하였다. 남성의 직업과 경제적 수준, 성격과 성의식에는 변화가 없었다.
뉴맨이란 무엇인가?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여성상의 변화가 있었던 2005년 이후 멜로 장르 드라마에서 남성 주인공의 남성상 유형에는 변화가 있는지, 변화가 있다면 어떠한 유목에서 변화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라캉은 미디어 속의 남성은 시선을 보유하고 보는 주체로서 존재함을 얘기 한 바 있으나 현재의 남성은 여권상승의 분위기와 함께 여성의 시선 아래 객체가 되기도 하고 전통적으로 여성의 영역이라 생각되어지는 패션과 뷰티와 같은 영역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로 존재하기도 한다[1]. 이러한 이전과는 다른 남성상을 오늘날 미디어에서는 ‘뉴맨(New man)’이라고 하며 뉴맨은 패션과 미용에 관심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2]. 미디어에 나타나는 이러한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남성상은 변화하는 세대에 영향을 받은 것이기도 하고, 반대로 현대를 사는 남성들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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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송민희, "주체의 변화와 여성적 응시-한국 뮤직 비디오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8권, 제4호, 2007. 

  2. 김종덕, "한국 TV광고에 나타난 남성성 연구", 광고학 연구, 제18권, 제1호, p.215, 2007. 

  3. 최숙,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 상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4. 박수현, "드라마 속에 나타난 남성 패션 스타일 분석-제빵왕 김탁구와 자이언트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p.164, 2012. 

  5. Lacan, Jacque, 1949, 권택영 역, 욕망이론, 문예출판사, p.30, 1994. 

  6. 김종덕, "한국 TV광고에 나타난 남성성 연구", 광고학 연구, 제18권, 제1호, pp237-240, 2007. 

  7. 최현주, "텔레비전 드라마에 묘사된 성역할 전도와 그 함의-남성 전업주부 드라마 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4호, 2008. 

  8. 박나경,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상 연구- 현대 멜로드라마의 남성상 왜곡 현상 고찰,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9. 김종덕, "한국 TV광고에 나타난 남성성 연구", 광고학 연구, 제18권, 제1호, pp.238-239, 2007. 

  10. 윤선희,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역 전이와 코라 - 페미니즘 정신분석학의 시각에서 텔레비전 드라마 다시 읽기", 한국언론학회, 제29권, 제2호, 2005. 

  11. 박나경,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상 연구-현대 멜로드라마의 남성상 왜곡 현상 고찰,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12. 박부진, "한국 현대 가족에서의 가부장의 지위", 여성?가족생활연구논총, 제7집, 명지대학교, p.14-15, 2002. 

  13. Heibrun, Human Sex-role behaviour, New york Pergamon Press, 1981. 

  14. Sheila Ruth, Issues in Feminism, An Introduction to women's studies, Mayfield publishing Company, 1995. 

  15. 김승현, 한진만, 한국사회와 텔레비전 드라마, 한울아카데미, 2001. 

  16. 이화정, "멜로드라마에 나타나는 여성 대립자 유형의 변화-1990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58, 2012. 

  17. 이화정, 한국 TV드라마에 재현된 여성 주인공의 여성상 유형 연구, 홍익대학교 영상학과 박사학위논문, p.61, 2011. 

  18. 이화정, "멜로드라마에 나타나는 여성 대립자 유형의 변화-1990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2권, 제10호, p.59, 2012. 

  19. 김종덕, "한국 TV광고에 나타난 남성성 연구", 제18권, 제1호, p.227, 2007. 

  20. C. Shilling, The Body and Social Theory, 1993, 임인숙역, 몸의 사회학, 나남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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