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의 발달과 보급으로 인해 현대사회는 영상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해 졌다. 특히 디지털화, 멀티미디어화, 네트워크화로 대변되는 정보화는 미디어 환경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수용자의 환경 역시 능동적인 이용 형태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의 미디어는 생활문화양식을 위한 단순한 도구에서 삶의 주된 주거 공간이 되는 등 미디어 자체가 몰입의 형태임을 보여주고 있다. 몰입이란 개인이 과제를 수행하는 중에 최적 경험을 제공하는 심리적인 상태로,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완전히 빠져있는 느낌을 말한다. 특히 드라마를 시청하는 중에는 극중의 상황과 캐릭터, 배경음악, 영상기법 등 드라마를 완성하는 수많은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하여 시청자들로부터 하여금 몰입을 가능케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오늘날 다채널 방송서비스의 등장이 수용자들의 텔레비전 수요 행동에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텔레비전 시청이 적극적인 능동성을 구현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능동적인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것은 시청자로부터 하여금 충분한 몰입 경험을 일으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고, 또한 높은 만족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영상미디어가 능동적인 환경을 구현하고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매체, 특히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능동형 텔레비전의 시청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할 때 TV드라마의 유형과 몰입 경험에 따른 시청자의 만족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고찰하려 하며, 이는 매우 의의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적을 제시하였다. 첫째, TV드라마 유형에 따른 시청자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둘째, 몰입 경험에 따른 시청자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셋째, TV드라마 유형 과 몰입경험에 따른 시청자 만족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다. 위의 목적을 바탕으로 몰입 경험의 구성요소들이 시청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관련성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 4년제 종합대학으로 D대학교 재학생들이며, 무작위추출방식을 통해 추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관련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몰입 경험 설문지, 시청자 만족도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영상미디어의 발달과 보급으로 인해 현대사회는 영상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해 졌다. 특히 디지털화, 멀티미디어화, 네트워크화로 대변되는 정보화는 미디어 환경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수용자의 환경 역시 능동적인 이용 형태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의 미디어는 생활문화양식을 위한 단순한 도구에서 삶의 주된 주거 공간이 되는 등 미디어 자체가 몰입의 형태임을 보여주고 있다. 몰입이란 개인이 과제를 수행하는 중에 최적 경험을 제공하는 심리적인 상태로,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완전히 빠져있는 느낌을 말한다. 특히 드라마를 시청하는 중에는 극중의 상황과 캐릭터, 배경음악, 영상기법 등 드라마를 완성하는 수많은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하여 시청자들로부터 하여금 몰입을 가능케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오늘날 다채널 방송서비스의 등장이 수용자들의 텔레비전 수요 행동에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텔레비전 시청이 적극적인 능동성을 구현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능동적인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것은 시청자로부터 하여금 충분한 몰입 경험을 일으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고, 또한 높은 만족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영상미디어가 능동적인 환경을 구현하고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매체, 특히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능동형 텔레비전의 시청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할 때 TV드라마의 유형과 몰입 경험에 따른 시청자의 만족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고찰하려 하며, 이는 매우 의의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적을 제시하였다. 첫째, TV드라마 유형에 따른 시청자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둘째, 몰입 경험에 따른 시청자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셋째, TV드라마 유형 과 몰입경험에 따른 시청자 만족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다. 위의 목적을 바탕으로 몰입 경험의 구성요소들이 시청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관련성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 4년제 종합대학으로 D대학교 재학생들이며, 무작위추출방식을 통해 추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관련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몰입 경험 설문지, 시청자 만족도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문 응답자들의 몰입 경험과 시청자 만족도에 대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설문지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또한 몰입 경험과 시청자 만족에 대한 차이와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이원분산분석 통계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나타난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403명)의 성별은 남자 대학생이 256명(63.5%)으로, 여자 대학생 147명(36.5%)보다 더 많은 비율로 조사되었으며, 1학년이 133명(33.0%)이며, 2학년이 114명(28.3%), 3학년이 106명(26.3), 4학년이 49명(12.2%)로 1학년이 가장 높은 비율로 조사되었다. TV시청 시간은 1시간이상-2시간미만이 134명(33.3%), 1시간 미만 TV시청 시간이 127명(31.5%), 2시간이상-3시간미만이 80명(19.9%)순 이었다. 85%정도의 대학생이 3시간미만으로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시청TV드라마 유형은 코미디가 184명(45.7%), 기타(판타지, 퓨전극)가 88명(21.8%), 가족&휴먼드라마가 49명(12.2%), 멜로가 48명(11.9%) 순이었다. 연구문제 1에서 몰입경험의 두 가지 요소인 도전과 목표, 행동과 인식에서 TV드라마 유형과 성별(남, 여)에 따라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전과 목표라는 몰입경험의 차이에서 TV드라마 유형(F=1.105, p>.05)와 성별(F=1.798, p>.05)에 따라 주효과는 유의한 통계치가 발생하지는 않았으며, 상호작용효과 분석에서도 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F=.280 p>.05)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동과 인식에 대한 몰입경험에서 TV드라마 유형(F=.660, p>.05)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성별(F=8.540, p<.05)에 따라 남자 대학생과 여자 대학생 간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상호작용효과의 분석결과 행동과 인식에 서 몰입경험에 대한 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F=.345, p>.05)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2에서는 TV시청의 4가지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TV드라마 유형과 몰입 수준(높은, 낮음)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TV시청의 만족도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적 만족도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TV드라마 유형(F=1.463, p>.190)과 몰입수준(F=2.686. p>05)에 따라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F=1.435, p>.05)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둘째, 사회적 만족도에서 TV드라마 유형(F=.839, p>.05)의 주효과와 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F=1.890, p>.05)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몰입 수준(F=6.363, p<.05)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셋째, TV시청의 즐거움, 정서적 안정, 흥미로움 제공과 더불어 기분전환 효과, 스트레스 해소, 휴식 또는 안식을 제공해 주는 휴식과 오락적 만족도에 대한 결과에서 TV드라마 유형(F=1.952, p>.05)의 주효과와 두 변인의 상호작용효과(F=.719, p>.05)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몰입수준(F=32.520, p<.05)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심미적 만족도에서는 TV드라마 유형(F=.681, p>.05)의 주효과와 두 변인의 상호작용효과(F=.995, p>.05)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몰입수준(F=13.083, p<.05)에서 다른 여러 만족도 요인과 마찬가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TV드라마 유형에 따라서 몰입경험과 TV시청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성별(행동과 인식 몰입경험)과 몰입수준(사회적 만족도, 휴식과 오락적 만족도, 심미적 만족도)에 따라 특정 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제한점과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를 대학생 집단으로 한정하여 조사하였으므로, 다양한 대상(시청자 또는 수용자)들의 특성을 모두 반영하여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TV 드라마 시청 연령 또는 직업군 등 다양한 인구학적 속성을 지닌 응답자로 연구대상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몰입 경험의 유형을 도전과 목표, 행동과 인식으로 구분하여 결과와 결론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에서 TV드라마 유형은 2가지 몰입경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TV드라마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드라마 전개와 캐릭터에 대한 이해, 드라마 내용에 대한 집중과 시간왜곡, 자의식 상실 등의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기인하며 TV드라마 유형이 시청율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몰입 경험의 유형을 도전과 목표, 행동과 인식으로 구분하여 제시
영상미디어의 발달과 보급으로 인해 현대사회는 영상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해 졌다. 특히 디지털화, 멀티미디어화, 네트워크화로 대변되는 정보화는 미디어 환경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수용자의 환경 역시 능동적인 이용 형태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의 미디어는 생활문화양식을 위한 단순한 도구에서 삶의 주된 주거 공간이 되는 등 미디어 자체가 몰입의 형태임을 보여주고 있다. 몰입이란 개인이 과제를 수행하는 중에 최적 경험을 제공하는 심리적인 상태로,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완전히 빠져있는 느낌을 말한다. 특히 드라마를 시청하는 중에는 극중의 상황과 캐릭터, 배경음악, 영상기법 등 드라마를 완성하는 수많은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하여 시청자들로부터 하여금 몰입을 가능케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오늘날 다채널 방송서비스의 등장이 수용자들의 텔레비전 수요 행동에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텔레비전 시청이 적극적인 능동성을 구현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능동적인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것은 시청자로부터 하여금 충분한 몰입 경험을 일으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고, 또한 높은 만족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영상미디어가 능동적인 환경을 구현하고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매체, 특히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능동형 텔레비전의 시청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할 때 TV드라마의 유형과 몰입 경험에 따른 시청자의 만족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고찰하려 하며, 이는 매우 의의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적을 제시하였다. 첫째, TV드라마 유형에 따른 시청자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둘째, 몰입 경험에 따른 시청자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셋째, TV드라마 유형 과 몰입경험에 따른 시청자 만족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다. 위의 목적을 바탕으로 몰입 경험의 구성요소들이 시청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관련성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 4년제 종합대학으로 D대학교 재학생들이며, 무작위추출방식을 통해 추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관련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몰입 경험 설문지, 시청자 만족도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문 응답자들의 몰입 경험과 시청자 만족도에 대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설문지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또한 몰입 경험과 시청자 만족에 대한 차이와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이원분산분석 통계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나타난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403명)의 성별은 남자 대학생이 256명(63.5%)으로, 여자 대학생 147명(36.5%)보다 더 많은 비율로 조사되었으며, 1학년이 133명(33.0%)이며, 2학년이 114명(28.3%), 3학년이 106명(26.3), 4학년이 49명(12.2%)로 1학년이 가장 높은 비율로 조사되었다. TV시청 시간은 1시간이상-2시간미만이 134명(33.3%), 1시간 미만 TV시청 시간이 127명(31.5%), 2시간이상-3시간미만이 80명(19.9%)순 이었다. 85%정도의 대학생이 3시간미만으로 TV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시청TV드라마 유형은 코미디가 184명(45.7%), 기타(판타지, 퓨전극)가 88명(21.8%), 가족&휴먼드라마가 49명(12.2%), 멜로가 48명(11.9%) 순이었다. 연구문제 1에서 몰입경험의 두 가지 요소인 도전과 목표, 행동과 인식에서 TV드라마 유형과 성별(남, 여)에 따라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전과 목표라는 몰입경험의 차이에서 TV드라마 유형(F=1.105, p>.05)와 성별(F=1.798, p>.05)에 따라 주효과는 유의한 통계치가 발생하지는 않았으며, 상호작용효과 분석에서도 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F=.280 p>.05)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동과 인식에 대한 몰입경험에서 TV드라마 유형(F=.660, p>.05)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성별(F=8.540, p<.05)에 따라 남자 대학생과 여자 대학생 간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상호작용효과의 분석결과 행동과 인식에 서 몰입경험에 대한 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F=.345, p>.05)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2에서는 TV시청의 4가지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TV드라마 유형과 몰입 수준(높은, 낮음)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TV시청의 만족도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적 만족도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TV드라마 유형(F=1.463, p>.190)과 몰입수준(F=2.686. p>05)에 따라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F=1.435, p>.05)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둘째, 사회적 만족도에서 TV드라마 유형(F=.839, p>.05)의 주효과와 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F=1.890, p>.05)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몰입 수준(F=6.363, p<.05)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셋째, TV시청의 즐거움, 정서적 안정, 흥미로움 제공과 더불어 기분전환 효과, 스트레스 해소, 휴식 또는 안식을 제공해 주는 휴식과 오락적 만족도에 대한 결과에서 TV드라마 유형(F=1.952, p>.05)의 주효과와 두 변인의 상호작용효과(F=.719, p>.05)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몰입수준(F=32.520, p<.05)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심미적 만족도에서는 TV드라마 유형(F=.681, p>.05)의 주효과와 두 변인의 상호작용효과(F=.995, p>.05)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몰입수준(F=13.083, p<.05)에서 다른 여러 만족도 요인과 마찬가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TV드라마 유형에 따라서 몰입경험과 TV시청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성별(행동과 인식 몰입경험)과 몰입수준(사회적 만족도, 휴식과 오락적 만족도, 심미적 만족도)에 따라 특정 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제한점과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를 대학생 집단으로 한정하여 조사하였으므로, 다양한 대상(시청자 또는 수용자)들의 특성을 모두 반영하여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TV 드라마 시청 연령 또는 직업군 등 다양한 인구학적 속성을 지닌 응답자로 연구대상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몰입 경험의 유형을 도전과 목표, 행동과 인식으로 구분하여 결과와 결론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에서 TV드라마 유형은 2가지 몰입경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TV드라마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드라마 전개와 캐릭터에 대한 이해, 드라마 내용에 대한 집중과 시간왜곡, 자의식 상실 등의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기인하며 TV드라마 유형이 시청율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몰입 경험의 유형을 도전과 목표, 행동과 인식으로 구분하여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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