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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91 - 101
At the age of uncertainty,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has been changed by various design approaches as a result of the development of the media. Especially, being issued Phenomenology by Merleau-Ponty the tendency of visual interpretation on the architectural space has been studied positively.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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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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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적 체험에서의 경험은 어떤 경험을 의미하는가? | 건축에서 ‘현상적 체험’은 눈에 보이는 것 뿐 만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에 내포된 모든 것을 말한다[7]. 이는 다양한 경험의 축적을 필요로 하는데 여기서 경험이란 구체적이며, 시지각적 측면에서의 경험을 의미한다. 메를로 뽕띠가 의식과 세계와의 관련이 가장 심오하게 그리고 명쾌하게 입증되는 것으로 간주한 것이 지각적 경험에 대한 현상적 기술을 통해서인데 모든 지각은 도형과 배경의 구조형식을 가지며 모든 지각 대상들은 맥락(배경, 지평)에 의해 지각 된다. | |
사람의 경험적 환경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그러나 겉으로 드러난 반응은 없을지라도 이미지나 구성은 나중에 다소 유사한 자극에 의하여 다시 활동할 때까지 인지창고에 저장된다. 따라서 행태적인 환경은 직접적인 실세계의 현상적 환경에 대한 그 사람의 이미지인 것이며 그 사람의 경험적 환경이란 자신의 경험의 총체를 담고 있는 정신적인 저장물로서 과거의 행태적 인 환경을 내포하게 되는 것이다. | |
메를로 뽕띠의 현상학에서 생활세계란 무엇을 말하는가? | 메를로 뽕띠의 현상학은 세계 또는 환경 내에서 구체적이며 우연이기도한 생활 방식 속에 존재하는 인간의 본질이 주체가 되는 존재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여기에서 생활세계란 일상생활에서 지각되는 곳으로 과학적인 해석보다는 즉각적인 경험 속에서 주어지는 세계이며 유기체의 일상적인 활동의 무대인 것이다. 메를로 뽕띠의 지각에 대한 주요 요지는 공간 지각의 주체로써의 신체는 공간과 인간에 대한 선험적 관점으로써의 신체를 말하는 것이며 공간과 신체의 이분법적 대립을 극복하는 신체가 되는 것이다[5]. |
김민수, 21세기 디자인 문화탐사, 솔, p.154, 2000.
김근우, 윤재은, "요코하마 국제 항만터미널의 공간적 특성에 나타나는 어포던스 관계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제89호, 제12호, p.35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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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우진, 손광호, 고성룡, "스티븐 홀 작품에 나타난 현상학적 빛과 물의 공간작용",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7권, 제6호, p.2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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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원, 소병일, "안도 타다오 건축의 현상학적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6권, 제10호, p.3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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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_print.asp?article_num98130129165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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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은, "게리 힐의 비디오 아트에서 나타나는 파편화 특성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5-8, 2006.
메를로 뽕띠, 남수인, 최의영(역),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동문선, pp.50-51, 2004.
김재은, "게리 힐의 비디오 아트에서 나타나는 파편화 특성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43, 2006.
곽문정, 김기수, 조용수, "메를로 뽕띠의 신체 현상학을 통한 체험된 건축공간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 p.306, 2005.
http://danmee.chosun.com/svc/bar/printContent1.html?type(서울 성북동에...건물이 물에 녹아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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