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상학적 접근을 통한 현대 건축 공간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Contemporary Architectural Space through the Phenomenological Approa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91 - 101  

정효경 (동서울대학교 실내디자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불확실성의 시대에 현대건축은 다양한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표현 양상과 전개 및 방법론에 있어 과거에 비해 훨씬 자유로워지면서 건축의 표현 양상에도 많은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특히 현상학이 대두되면서 건축공간에 현상학적 표현의 방법이 다각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건축의 형태에서 벗어나 본질적이며 인간과 상호 소통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탐색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건축적 형태(Figure)와 공간(Space)을 지각하고 인식하게 되는 방법으로써의 현상학적 이해를 통해 기존의 물적 구조체로서의 건축에 대한 이해를 현상을 품은 콘텐츠의 주체로써 이해하여 다각적인 공간 디자인의 방법을 모색하고 적용하는데 있다. 건축의 표현양식에 있어서 현상적적 접근은 빛을 건축공간에 접목하여 발표한 건축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age of uncertainty,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has been changed by various design approaches as a result of the development of the media. Especially, being issued Phenomenology by Merleau-Ponty the tendency of visual interpretation on the architectural space has been studied positivel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 연구의 일반적 고찰을 통해 현상학적 건축의 개념과 그 특징을 살펴보고, 현상학적 개념을 건축에 반영하고 있는 스티븐 홀, 안톤 프레독, 안도 다다오의 작품을 살펴보면서 현상학적 개념을 어떻게 적용시키고 있는지 살펴본다. 연구의 대상은 이들 세 건축가의 현상학적 특성이 강한 작품 들을 선정하고 2장에서 살펴본 이해와 해석을 토대로 하여 각 작품들을 공간 계획에 있어서의 특징을 중심으로 개념적이며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건축적 형태(Figure)와 공간(Space)을 지각하고 인식하게 되는 방법으로써의 현상학적 이해(Phenomenological approach)를 통해 기존의 물적 구조체로서의 건축에 대한 이해를 현상을 품은 콘텐츠의 주체로써 이해하여 다각적인 공간 디자인의 방법을 모색하고 적용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상적 체험에서의 경험은 어떤 경험을 의미하는가? 건축에서 ‘현상적 체험’은 눈에 보이는 것 뿐 만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에 내포된 모든 것을 말한다[7]. 이는 다양한 경험의 축적을 필요로 하는데 여기서 경험이란 구체적이며, 시지각적 측면에서의 경험을 의미한다. 메를로 뽕띠가 의식과 세계와의 관련이 가장 심오하게 그리고 명쾌하게 입증되는 것으로 간주한 것이 지각적 경험에 대한 현상적 기술을 통해서인데 모든 지각은 도형과 배경의 구조형식을 가지며 모든 지각 대상들은 맥락(배경, 지평)에 의해 지각 된다.
사람의 경험적 환경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러나 겉으로 드러난 반응은 없을지라도 이미지나 구성은 나중에 다소 유사한 자극에 의하여 다시 활동할 때까지 인지창고에 저장된다. 따라서 행태적인 환경은 직접적인 실세계의 현상적 환경에 대한 그 사람의 이미지인 것이며 그 사람의 경험적 환경이란 자신의 경험의 총체를 담고 있는 정신적인 저장물로서 과거의 행태적 인 환경을 내포하게 되는 것이다.
메를로 뽕띠의 현상학에서 생활세계란 무엇을 말하는가? 메를로 뽕띠의 현상학은 세계 또는 환경 내에서 구체적이며 우연이기도한 생활 방식 속에 존재하는 인간의 본질이 주체가 되는 존재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여기에서 생활세계란 일상생활에서 지각되는 곳으로 과학적인 해석보다는 즉각적인 경험 속에서 주어지는 세계이며 유기체의 일상적인 활동의 무대인 것이다. 메를로 뽕띠의 지각에 대한 주요 요지는 공간 지각의 주체로써의 신체는 공간과 인간에 대한 선험적 관점으로써의 신체를 말하는 것이며 공간과 신체의 이분법적 대립을 극복하는 신체가 되는 것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민수, 21세기 디자인 문화탐사, 솔, p.154, 2000. 

  2. 김근우, 윤재은, "요코하마 국제 항만터미널의 공간적 특성에 나타나는 어포던스 관계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제89호, 제12호, p.351, 2011. 

  3. 미켈 뒤프렌, 김채현(역), 미적체험의 현상학(하),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603, 1996. 

  4. 곽문정, 김기수, 조용수, "메를로 뽕띠의 신체현상학을 통한 체험된 건축공간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5권, 제1호, p.304, 2005. 

  5. 김민수, 21세기 디자인 문화탐사, 솔, p156, 2000 

  6. K. Frampton, 정영길, 윤재희(역) 현대건축사 (II), 세진사, p.599, 1999. 

  7. 안우진, 손광호, 고성룡, "스티븐 홀 작품에 나타난 현상학적 빛과 물의 공간작용",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7권, 제6호, p.24, 2001. 

  8. 이미경, "현대 공간디자인에서의 현상학적 특징과 가능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제2호, p.11, 2011. 

  9. 정효경, "현대건축을 통해서 본 비판적 지역주의 개념적 표현",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13권, 제6호, p.23, 2004. 

  10. 메를로 뽕띠, 오병남(역), 현상학과 예술, 서광사, p.14, 1987. 

  11. 미켈 뒤프렌, 김채현(역), 미적체험의 현상학(하),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p.428-429, 1996. 

  12. 안우진, 손광호, 고성룡, "스티븐 홀 작품에 나타난 현상학적 빛과 물의 공간작용",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7권, 제6호, p.23, 2001. 

  13. 정진원, 소병일, "안도 타다오 건축의 현상학적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6권, 제10호, p.32, 2010. 

  14. 미켈 뒤프렌, 김채현(역), 미적체험의 현상학(하),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432, 1996. 

  15.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_print.asp?article_num98130129165645 

  16. 미켈 뒤프렌, 김채현(역), 미적체험의 현상학(하),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517, 1996. 

  17. 미켈 뒤프렌, 김채현(역), 미적체험의 현상학(하),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p.278-279, 1996. 

  18. 김재은, "게리 힐의 비디오 아트에서 나타나는 파편화 특성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5-8, 2006. 

  19. 메를로 뽕띠, 남수인, 최의영(역),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동문선, pp.50-51, 2004. 

  20. 김재은, "게리 힐의 비디오 아트에서 나타나는 파편화 특성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43, 2006. 

  21. 곽문정, 김기수, 조용수, "메를로 뽕띠의 신체 현상학을 통한 체험된 건축공간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 p.306, 2005. 

  22. http://danmee.chosun.com/svc/bar/printContent1.html?type(서울 성북동에...건물이 물에 녹아들다)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