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다이즘과 포토몽타주에 대한 고찰
A Study on Dadaism and Photomont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110 - 119  

윤영범 (경남정보대학교) ,  김성현 (건국대학교)

초록

매체와 양식, 기술과 표현 사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창작의 본질을 추구하는 창의적 실험을 위한 노력은 미술과 사진을 기반으로 20세기 초반 이후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새로운 표현을 위한 예술적 시도로서 포토몽타주는 탄생했다. 본질적으로 다른 이미지들의 결합으로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내는 작업으로서 포토몽타주는 의도적으로 선택한 다양한 이미지를 조합하고 합성하는 방식으로 메시지를 강조하여 시각적으로 구성된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변증법적 시각예술로서 기존의 예술적 개념을 벗어나 새로운 형식을 추구하며 발전해온 포토몽타주는 그 개념이 현대의 다원예술과 유사하다. 포토몽타주의 가치는 사진의 표현영역을 사실의 묘사와 재현에 국한하지 않고 상상력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데포르마시옹으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일상의 경험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위한 기법의 구현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early 20th century photo based art and effort to creative experiment, to pursue the essence of creation to escape from stereotypes between form and media, expression and technology, has been continued persistently. Photomontage was born as an artistic attempt for the new representation.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보들레르는 이런 사진술을 회화와 같은 예술에 도입하는 것은 예술가의 상상력을 저해한다고 간주하면서 사진을 본떠 사실을 그대로 묘사하려 한 당시의 사실주의 경향을 격렬하게 비판하였다[2]. 단순히 이미지를 기록하는 매체로서 사진을 폄하하는 비판과 사진은 예술이 아니라는 비평 속에서 많은 사진작가들은 사진을 수정하고 합성하는 방법을 통해 회화와 비슷한 표현을 할 수 있는 사진의 예술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은 헨리 피치 로빈슨과 오스카 레일랜더의 작품이다.
  • 많은 작가들에게 사진은 새로운 표현재료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진과 미술의 경계를 아우르는 디지털 프로세스 기반의 디지털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시각적 표현 가능성에 주목하고 사진과 회화의 다원성을 중심으로 사진 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표현의 영역을 확장하려는 예술적시도와 픽토리얼리즘, 포토몽타주 기법을 탄생시킨 다다이즘에 대한 분석을 위한 문헌연구와 선행연구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새로운 시각적 표현 기법의 모색을 위한 작품제작을 병행하여 사진과 회화의 융합가능성을 고찰하였다.
  • 1920년대 베를린 다다의 존 하트 필드(John Heartfield), 한나 회흐(Hannah Hoch), 게오르그 그로츠(George grosz), 라울 하우스만(Raoul Hausmann) 등은 대표적인 포토몽타주 작가들로서 당시 독일의 상황과 정치를 비판하는 메시지를 담기 위해 신문에서 잘라낸 이미지와 기사 등을 조합하여 콜라주를 만들었다. 존 하트필드는 정치적 포토몽타주를 통해 반나치, 반부르주아 등 현실비판적인 모티프(motif)를 가지고 사회의 혼란과 무질서한 독일을 폭로하는 메시지와 함께 예술적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이미지의 모호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사진과 활자를 결합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하였다. 특히 다양하고 서로 다른 이미지를 자르고 조합하는 작업을 통해 이미지를 왜곡하고 과장하여 시각적으로 강렬한 이미지를 창조하였다.
  • 특히 픽토리얼리즘 작가들은 사진을 통해 상징적인 모티프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카메라를 통해 대상을 정확한 기록하는 것보다 다양한 유제와 렌즈를 사용하고 특수 효과를 이용하여 대상을 회화적 요소와 문학적 의미를 담은 새로운 이미지로 재창조하려는 시도에 주력했다. 특히 의도적으로 흐려진 연초점, 합성사진, 인화과정에서의 극단적인 수정 등이 대중화 되었다.
  • 카메라 루시다(Camera Lucida)는 윌리엄 울러스턴(William Wollaston)이 1807년 특허를 획득한 기구로서 카메라 옵스큐라보다 사용법이 어려워 일반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는 없었으나, 평면위에 공간과 입체를 재현시키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많이 활용되었다. 특히 서투른 화가들에게 예술적 결함을 메워 줌으로서 현실을 포착하고 사실적인 묘사를 가능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주었다. 사진이라는 것은 한 순간에 일어나는 상황을 빛의 활동에 따라 민감히 반응하는 물질위에 고착시키는 것인데 카메라 옵스큐라에서 사실재현은 가능했지만 그 상을 그대로 고정시킬 방법이 없었다.
  • ‘픽토리얼리즘’ (pictorialism)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독특한 사진경향으로 회화적 표현기법과 감성을 사진에 적용한 회화주의 예술사진을 의미하며, '회화주의사진' 또는 살롱사진(salon picture)이라고도 불린다. 회화주의 작가들은 이와 같은 시도를 통하여 사진의 단순한 기록성을 초월하는 회화적 감성을 사진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픽토리얼리즘은 무엇인가? 픽토리얼리즘’ (pictorialism)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독특한 사진경향으로 회화적 표현기법과 감성을 사진에 적용한 회화주의 예술사진을 의미하며, '회화주의사진' 또는 살롱사진(salon picture)이라고도 불린다. 회화주의 작가들은 이와 같은 시도를 통하여 사진의 단순한 기록성을 초월하는 회화적 감성을 사진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로빈슨의 첫 합성사진 Fading Away는 무엇을 재현한 것인가? 로빈슨의 첫 합성사진 ‘Fading Away(1858)’는 다섯장의 음화를 따로 찍어 조합해서 만든 작품으로서 비탄에 잠긴 부모와 언니가 지켜보는 가운데 폐병에 걸려 죽어가는 소녀를 재현한 것이며, 그 목적은 당시의 아카데믹한 회화의 기준에 맞추어 예술사진을 제작하는데 있었고, 사진에서 회화의 독특한 효과를 내려고 한 것이다[3]. 이 사진의 경우, 창문 밖의 밝은 부분과 방안의 어두운 부분의 명암 차이가 너무 커서 한 번의 촬영으로는 표현 할 수 없었다.
로빈슨의 첫 합성사진 Fading Away가 한 번의 촬영으로 표현될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로빈슨의 첫 합성사진 ‘Fading Away(1858)’는 다섯장의 음화를 따로 찍어 조합해서 만든 작품으로서 비탄에 잠긴 부모와 언니가 지켜보는 가운데 폐병에 걸려 죽어가는 소녀를 재현한 것이며, 그 목적은 당시의 아카데믹한 회화의 기준에 맞추어 예술사진을 제작하는데 있었고, 사진에서 회화의 독특한 효과를 내려고 한 것이다[3]. 이 사진의 경우, 창문 밖의 밝은 부분과 방안의 어두운 부분의 명암 차이가 너무 커서 한 번의 촬영으로는 표현 할 수 없었다. 조합인화는 이러한 사진기술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도 이용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돈 애즈, 이윤희, "포토몽타주", 시공사, p.7, 2003. 

  2. 장 뤽 다발, 사진예술의 역사, 미진사, p.66, 1991. 이찬훈, "인문학적 상상력과 디지털 사진예술의 활용 가능성 연구", 大同哲學, Vol.40, 2007재인용. 

  3. 김우룡, 사진과 텍스트, 눈빛, p.110, 2006. / 이찬훈, "인문학적 상상력과 디지털 사진예술의 활용 가능성 연구", 大同哲學, Vol.40, 2007재인용. 

  4. http://blog.daum.net/ioiooioi85/12729747 

  5. http://ko.wikipedia.org/wiki 

  6. http://blog.daum.net/chosaboo/5841583 

  7. 정해남, 마르셀 뒤샹의 반예술 개념에 대한 연구, 호남대학교 석사논문집, 2009. 

  8. 정남영, 現代美術에 있어서 꼴라쥬의 變貌에 관한 硏究, 홍익대학교 석사논문집, 1990. 

  9. http://jklim72.blog.me/140051572280 

  10. http://www.photoart.co.kr/community 

  11. 이토우 도시하루, "사진과 회화", 사진과 회화, 1994, p.49. fig2. / 이찬훈, "인문학적 상상력과 디지털 사진예술의 활용 가능성 연구", 大同哲學, Vol.40, 2007재인용. 

  12. 문수성, 현대미술에 있어서 사진이미지 차용이 지닌 시뮬라크르의 다면성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논문집, p.13, 2011. 

  13. http://angran.tistory.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