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특성이 TV 드라마 제작자의 장르 다양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TV Drama Producers' Changing Adaptive Behaviors in Terms of Genre Varie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168 - 180  

임성준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이준근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략콘텐츠본부) ,  추승엽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 TV 드라마 제작 산업을 대상으로 하여 환경 변화에 따른 드라마 제작자의 대응 전략 변화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략적 상황이론에 근거하여, 상이한 환경특성을 가진 두 시기 사이에 드라마 제작자들이 제작한 드라마의 장르 다양성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안정적인 환경특성의 시기(1994년-2002년)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특성의 시기(2003년-2009년)에 장르 다양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드라마 제작자가 안정적인 환경에서는 동일한 장르를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효율을 추구하는 반면,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장르의 다양성을 높여 혁신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환경특성에 적합한 전략을 사용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strategic contingency theory,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Korean TV drama producers' changing adaptive behaviors in terms of genre variety given different levels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The extant literature has suggested that firms tend to increase product variety in order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 TV 드라마제작 산업을 대상으로 상이한 환경특성을 가진 1994년-2003년 이전 시기와 2003년-2009년의 시기의 두 기간 동안 드라마제작자들이 장르 다양성을 추구하는 패턴 변화에 주목하여 이들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적응행동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사건연구 방법에 있어서는 연구자의 자의성 문제의 한계점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환경변수의 측정이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장르 다양성 변수의 측정에 있어서 장르 폭과 장르 집중도 개념을 포괄하는 측정을 통해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보완하려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르 다양성 변수의 측정이 개념적으로 타당하게 설정되고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한계가 여전히 존재하며, 드라마 제작 산업에 적합한 개념설정과 측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추후 다양한 시도를 통한 연구결과의 축적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특정한 제작자가 제작한 10편의 드라마에 4가지 장르를 사용하였는데 7편의 드라마를 동일한 장르로 제작하고 나머지 드라마를 각기 다른 장르로 제작하였다면, 실제 이 제작자는 장르를 다양하게 제작했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르 편중도 개념을 적용하여 장르 범위가 가지는 한계점을 보완하였다.
  •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불확실성이 낮은 환경과 상대적으로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처한 드라마 제작자들이 추구하는 장르 다양성 차이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인 시기별 제작자의 장르 다양성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상이한 환경특성을 가진 1기와 2기의 차이를 검증하는 독립표본 t-test를 사용하였으며, 통계분석 패키지로 SPSS 19.
  • 본 연구는 전략적 상황이론의 논리를 바탕으로 환경변화에 따른 TV드라마 제작자의 적응행동변화를 연구한 임성준 · 이준근 · 추승엽(2012)의 실증연구를 확장하고자 한다[5].
  •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해석하는 데에 있어서는 조심스런 접근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제작자간 제작 편수 차이에서 발생하는 영향을 통제하고 장르 다양성의 본질적인 속성을 반영하기 위해 연구방법에서 제시된 장르 범위 및 장르 편중도(-)의 값을 측정하였다. 장르 범위와 장르 편중도(-)의 기술통계량은 다음의 [표 3]에 제시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TV 드라마 산업을 대상으로 드라마 제작자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어떠한 경쟁전략을 수립하고 대응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 처해있던 1994년~2002년 시기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처해있던 2003년~2009년의 시기에 드라마제작자들의 장르 다양성 추구 정도가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전략적 상황이론의 논리를 바탕으로 환경변화에 따른 TV드라마 제작자의 적응행동변화를 연구한 임성준 · 이준근 · 추승엽(2012)의 실증연구를 확장하고자 한다[5]. 본 연구의 목적은 제작자가 추구하는 장르 다양성 패턴에 초점을 두고 기업이 환경의 특성에 따라 제품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정도를 다르게 취함으로써 환경에 적응한다는 사실을 밝힌 연구결과들[6][7] 이 드라마 제작 산업에서도 일관되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 앞선 통계적 가설 검증 결과에 대한 건전성(robustness)을 확보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드라마 제작자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분석 결과가 가지는 함의를 제고하였다.
  • 이에 대응하는 드라마 제작자의 대응전략으로서 두 인터뷰의 내용은 드라마 제작에 있어서 새로운 장르의 시도와 그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상의 논의는 드라마 제작자가 장르 다양성 추구 정도의 변화를 통해 환경변화에 대응한다는 본 연구의 검증결과를 재확인하는 설명이라 할 수 있다.
  • 환경특성에 따른 장르 다양성 차이에 대해.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한국 TV 드라마 산업을 대상으로 드라마 제작자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어떠한 경쟁전략을 수립하고 대응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 처해있던 1994년~2002년 시기보다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처해있던 2003년~2009년의 시기에 드라마제작자들의 장르 다양성 추구 정도가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 연구가설 : 환경이 안정적인 시기(1기)보다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2기)에 TV드라마 제작자가 추구하는 장르 다양성 수준이 더 클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방송환경에서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이 확대된 이유는? 그러나 최근 한국의 드라마 제작 산업은 그 성장 과정에 있어 치열한 경쟁적 면모로 나타나는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오늘날 방송환경은 디지털 기술 및 인터넷 네트워크의 발달과 함께 다매체 · 다채널 방송이 구현되어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방송드라마 콘텐츠 간 치열한 경쟁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3]. 특히, 주목할 만한 드라마 제작 산업의 환경 변화는 방송프로그램 외주정책의 변화 과정을 통해 나타났다.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 처한 기업들은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서 제품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그러나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 처한 기업들은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서 제품라인의 범위를 증가시키게 된다. 다양한 제품라인은 더 넓은 범위에 있는 고객들과의 접촉을 가능하게 하고 고객의 요구를 더 정확하게 충족시키도록 함으로써 환경 불확실성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즉, 환경이 불확실할수록 기업은 더욱 다양한 제품차별화를 시도하고 혁신적인 제품개발을 시도함으로써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경쟁전략을 추구하는 것이다[7].
제품 다양성이란 무엇인가? 제품 다양성의 결정은 기업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략적 선택 중 하나이다. 제품 다양성은 기존 제품그룹 내에서의 변동으로서 다양한 시장 세그먼트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제품의 총 라인을 생산하는 정도를 나타낸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장규수, "한류의 어원과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166-173, 2011. 

  2. 이장우, 이강복, "한류 드라마 콘텐츠의 국제경쟁력과 해외진출 전략", 경영학연구, 제36권, 제6호, pp.1419-1447, 2007. 

  3. 장병희, 이양환, 임성철,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드라마 시청 - TV, PC, 모바일 플랫폼 간 적소분석", 방송통신연구, 2010년 가을호, pp.130-165, 2010. 

  4. 이정훈, 박은희, "외주제작정책 도입 이후 지상파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제20 권, 제2호, pp.31-58, 2008. 

  5. 임성준, 이준근, 추승엽, "환경변화에 따른 TV드라마 제작자의 적응행동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627-638, 2012. 

  6. D. Miller and J. Shamsie, "Strategic Responses to Three Kinds of Uncertainty : Product Line Simplicity at the Hollywood Film Studios," Journal of Management, Vol.25, pp.97-116, 1999. 

  7. R. Raubitschek, "Hitting the Jackpot : Product Proliferation by Multiproduct Firms under Uncertain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6, pp.469-488, 1988. 

  8. D. C. Hambrick, "High Profit Strategies in Mature Capital Goods Industries: A Contingency Approac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6, pp.687-707, 1983. 

  9. D. Miller, T. K. Land, F. J. Milliken, and H. J. Korn, "The Evolution of Strategic Simplicity : Exploring The Models of Organizational Adaption," Journal of Managemnet, Vol.22, pp.863-887, 1996. 

  10. D. Miller and P. H. Friesen, "Momentum and Revolution in Organizational Adaptation,"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3, No.4, pp.591-614, 1980. 

  11. D. Miller and M. Chen, "The Simplicity of Competitive Repertoires: An Empirical Analysi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 pp.419-439, 1996. 

  12. J. G. March,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in Organizational Learning," Organization Science, Vol.2, pp.71-87, 1991. 

  13. K. Lancaster, "The Economics of Product Variety : A Survey," Marketing Science, Vol.9, pp.189-206, 1990. 

  14. S. Kekre and K. Srinivasan, "Broader Product Line : A Necessity to Achieve Success?," Management Science, Vol.16, No.2, pp.1216-1231, 1990. 

  15. J. O. Whitney, Strategic Renewal for Business Units, Working Paper, Graduate School of Business, Columbia University, 1995. 

  16. 임성준, 김종준, "환경특성이 영화제작사 작품장르의 다양성과 인적자원 활용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60년-1998년 한국영화제작산업을 대상으로", 인사조직연구, 제11권, 제2호, pp.79-108, 2003. 

  17. 이정훈, 박은희, "외주제작정책 도입 이후 지상파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2호, pp.31-58, 2008. 

  18. 김병선, "프로그램 편성 비율 고시가 지역 지상파 방송 편성에 미치는 영향-의무 외주 제작 비율 및 자체 편성 비율 고시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3호, pp.5-541, 2008. 

  19. 김진웅,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1호, pp.6-35, 2008. 

  20. 박소라, "경쟁도입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1989년 이후 지상파 방송 편성표 분석을 통하여",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5호, pp.222-250, 2003. 

  21. 이종수, "TV 장르 트렌드 국제 비교 연구- 90년 대 이후 한국.미국의 지상파 TV의 인기 장르 비교를 중심으로", 방송연구, 제60호, pp.263-292, 2005. 

  22. 주창윤,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2004년 겨울호 pp.105-136, 2004. 

  23. G. Creeber, T. Miller, and J. Tulloch, The Television Genre Book, 박인규(역), 텔레비전 장르의 이해, 산해: 서울, 2004. 

  24. 박소라, 황용석, EPG 프로그램 DB화와 코팅 개발서, EPG, 2000. 

  25. J. M. Matelski, Soap Opera Worldwide: Cultural and Serial Reality, Jefferson, NC: McFarland, 1999. 

  26. K. K. Desai and S. Basuroy, "Interactive influence of genre familiarity, star power, and critics' reviews in the cultural goods industry: The case of motion pictures," Psychology & Marketing, Vol.22, No.3, pp.203-223, 2005. 

  27. N. Lavie, A. Hirst, J. W. Fockert, and E. Viding, "Load to theory of selective attention and cognitive control,"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Vol.133, No.3, pp.339-354,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