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168 - 180
임성준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이준근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략콘텐츠본부) , 추승엽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Based on the strategic contingency theory,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Korean TV drama producers' changing adaptive behaviors in terms of genre variety given different levels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The extant literature has suggested that firms tend to increase product variety in order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오늘날 방송환경에서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이 확대된 이유는? | 그러나 최근 한국의 드라마 제작 산업은 그 성장 과정에 있어 치열한 경쟁적 면모로 나타나는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오늘날 방송환경은 디지털 기술 및 인터넷 네트워크의 발달과 함께 다매체 · 다채널 방송이 구현되어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방송드라마 콘텐츠 간 치열한 경쟁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3]. 특히, 주목할 만한 드라마 제작 산업의 환경 변화는 방송프로그램 외주정책의 변화 과정을 통해 나타났다. | |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 처한 기업들은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서 제품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 그러나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 처한 기업들은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서 제품라인의 범위를 증가시키게 된다. 다양한 제품라인은 더 넓은 범위에 있는 고객들과의 접촉을 가능하게 하고 고객의 요구를 더 정확하게 충족시키도록 함으로써 환경 불확실성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즉, 환경이 불확실할수록 기업은 더욱 다양한 제품차별화를 시도하고 혁신적인 제품개발을 시도함으로써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경쟁전략을 추구하는 것이다[7]. | |
제품 다양성이란 무엇인가? | 제품 다양성의 결정은 기업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략적 선택 중 하나이다. 제품 다양성은 기존 제품그룹 내에서의 변동으로서 다양한 시장 세그먼트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제품의 총 라인을 생산하는 정도를 나타낸다[13]. |
이장우, 이강복, "한류 드라마 콘텐츠의 국제경쟁력과 해외진출 전략", 경영학연구, 제36권, 제6호, pp.1419-1447, 2007.
장병희, 이양환, 임성철,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드라마 시청 - TV, PC, 모바일 플랫폼 간 적소분석", 방송통신연구, 2010년 가을호, pp.130-165, 2010.
이정훈, 박은희, "외주제작정책 도입 이후 지상파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제20 권, 제2호, pp.31-58, 2008.
D. Miller and J. Shamsie, "Strategic Responses to Three Kinds of Uncertainty : Product Line Simplicity at the Hollywood Film Studios," Journal of Management, Vol.25, pp.97-116, 1999.
R. Raubitschek, "Hitting the Jackpot : Product Proliferation by Multiproduct Firms under Uncertainty,"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6, pp.469-488, 1988.
D. C. Hambrick, "High Profit Strategies in Mature Capital Goods Industries: A Contingency Approac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6, pp.687-707, 1983.
D. Miller, T. K. Land, F. J. Milliken, and H. J. Korn, "The Evolution of Strategic Simplicity : Exploring The Models of Organizational Adaption," Journal of Managemnet, Vol.22, pp.863-887, 1996.
D. Miller and P. H. Friesen, "Momentum and Revolution in Organizational Adaptation,"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3, No.4, pp.591-614, 1980.
D. Miller and M. Chen, "The Simplicity of Competitive Repertoires: An Empirical Analysi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 pp.419-439, 1996.
J. G. March,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in Organizational Learning," Organization Science, Vol.2, pp.71-87, 1991.
K. Lancaster, "The Economics of Product Variety : A Survey," Marketing Science, Vol.9, pp.189-206, 1990.
S. Kekre and K. Srinivasan, "Broader Product Line : A Necessity to Achieve Success?," Management Science, Vol.16, No.2, pp.1216-1231, 1990.
J. O. Whitney, Strategic Renewal for Business Units, Working Paper, Graduate School of Business, Columbia University, 1995.
임성준, 김종준, "환경특성이 영화제작사 작품장르의 다양성과 인적자원 활용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60년-1998년 한국영화제작산업을 대상으로", 인사조직연구, 제11권, 제2호, pp.79-108, 2003.
이정훈, 박은희, "외주제작정책 도입 이후 지상파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2호, pp.31-58, 2008.
김병선, "프로그램 편성 비율 고시가 지역 지상파 방송 편성에 미치는 영향-의무 외주 제작 비율 및 자체 편성 비율 고시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3호, pp.5-541, 2008.
김진웅,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1호, pp.6-35, 2008.
박소라, "경쟁도입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1989년 이후 지상파 방송 편성표 분석을 통하여",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5호, pp.222-250, 2003.
이종수, "TV 장르 트렌드 국제 비교 연구- 90년 대 이후 한국.미국의 지상파 TV의 인기 장르 비교를 중심으로", 방송연구, 제60호, pp.263-292, 2005.
주창윤,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2004년 겨울호 pp.105-136, 2004.
G. Creeber, T. Miller, and J. Tulloch, The Television Genre Book, 박인규(역), 텔레비전 장르의 이해, 산해: 서울, 2004.
박소라, 황용석, EPG 프로그램 DB화와 코팅 개발서, EPG, 2000.
J. M. Matelski, Soap Opera Worldwide: Cultural and Serial Reality, Jefferson, NC: McFarland, 1999.
K. K. Desai and S. Basuroy, "Interactive influence of genre familiarity, star power, and critics' reviews in the cultural goods industry: The case of motion pictures," Psychology & Marketing, Vol.22, No.3, pp.203-223, 2005.
N. Lavie, A. Hirst, J. W. Fockert, and E. Viding, "Load to theory of selective attention and cognitive control,"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Vol.133, No.3, pp.339-354,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