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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시스템의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한 고객 평가정보의 신뢰도 활용법
Applying Rating Score's Reliability of Customers to Enhance Prediction Accuracy in Recommend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379 - 385  

최준연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이석기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조영빈 (건국대학교 국제비즈니스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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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고객들에 의해 생성된 평가정보는 해당 상품에 대한 고객별 선호도 정보로도 간주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화 추천을 위한 고객 프로필 생성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의 상품평가는 누구나 작성할 수 있고, 왜곡된 목적으로 가지고 평가 행위를 하는 경우도 많아 평가정보의 신뢰도 편차가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품에 부여된 평가정보 자체의 신뢰도를 측정하고 이를 추천시스템의 고객 프로필 생성 과정에 선별적으로 반영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몇몇 추천 시스템 관련 연구에서 평가정보 작성자 수준에서 신뢰도를 측정하고 이를 활용하려 했던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개별 평가 정보 수준에서 신뢰도를 측정한다. 실험 결과 신뢰도가 일정수준 이상의 신뢰도를 갖는 평가정보만을 선별하여 고객 프로필을 생성할 경우 추천 시스템의 선호도 예측 정확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internet, the rating scores assigned by customers are considered as the preference information of themselves and thus, these can be used efficiently in the customer profile generation process of recommender system. However, since anyone is free to assign a score that has a biased rating,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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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움도가 높은 상품리뷰는 상품리뷰를 읽은 사람들이 도움이 되었다는 투표를 많이 했다는 의미이고, 이러한 상품리뷰는 평가점수에 대한 근거가 상품리뷰에 잘 설명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다른 상품리뷰보다 평가점수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움도를 평가점수에 대한 신뢰도의 척도로 이용하여 신뢰도가 높은 평가점수만을 이용하여 평가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 사용자 수준에서 신뢰도를 측정할 경우, 신뢰도가 높은 상대로 판단되면 상대가 남긴 모든 상품리뷰들에 대해서 일괄적으로 높은 신뢰도가 부여되는데, 한 사용자에 의해 작성된 상품리뷰들이라 하더라도 개별 리뷰별로 모두 똑같은 신뢰도를 갖는다고 단정 지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개별 상품리뷰 수준에서 각각의 신뢰도를 측정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높은 신뢰도를 갖는 상품평가 정보만을 선별하여 고객선호도로 채택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개별 고객들이 남긴 평가점수별로 신뢰성을 파악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신뢰도를 가진 평가정보만을 선별하여 고객프로필생성 과정에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상품리뷰 작성자 이외 다수의 사용자들이 부여한 신뢰도라는 척도에 근거하여 상품 평가정보를 선별할 경우, 부정확하거나 왜곡되었을 것이 큰 평가들은 자연스럽게 고객프로필에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향후 이를 활용한 추천시스템의 예측 정확도 역시 향상될 것으로 판단된다.
  • 온라인에 일반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한 추천 시스템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데이터의 신뢰성을 고려하지 않게 되면 추천 결과의 정확도도 떨어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일반 고객들의 평가정보를 직접적으로 고객 프로필로 활용하되, 이들 평가정보의 신뢰도를 고객 프로필 생성과정에 개입시킴으로써 추천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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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평가정보의 신뢰도를 고객 프로필 생성과정에 개입하여 추천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한 이유는? PC, 태블릿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인터넷 상거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상품을 구입한 고객들의 상품 평가 행위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에 일반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한 추천 시스템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데이터의 신뢰성을 고려하지 않게 되면 추천 결과의 정확도도 떨어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일반 고객들의 평가정보를 직접적으로 고객 프로필로 활용하되, 이들 평가정보의 신뢰도를 고객 프로필 생성과정에 개입시킴으로써 추천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 하였다.
협업 추천 시스템이란? 그 중에서도 협업 필터링을 근간으로 하는 협업 추천 시스템이 가장 성공적인 기법으로 평가되고 있다[4][6]. 협업 추천 시스템은 고객 프로필에 따라 비슷한 이웃들을 찾고 이웃들이 구매하지 않은 상품 중 구매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찾아 추천하는 기법이다. 비슷한 이웃을 찾기 위해서는 고객 프로필을 필요로 한다.
사용자 수준에서 신뢰도를 측정할 경우, 신뢰도가 높은 상대로 판단되면 상대가 남긴 모든 상품리뷰들에 대해서 일괄적으로 높은 신뢰도가 부여되는 이유는? 하지만 이러한 기존연구들은 개별 상품리뷰 수준이 아닌 사용자 수준 (user level)에서 상호간 신뢰도를 측정한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존재한다. 사용자 수준에서 신뢰도를 측정할 경우, 신뢰도가 높은 상대로 판단되면 상대가 남긴 모든 상품리뷰들에 대해서 일괄적으로 높은 신뢰도가 부여되는데, 한 사용자에 의해 작성된 상품리뷰들이라 하더라도 개별 리뷰별로 모두 똑같은 신뢰도를 갖는다고 단정 지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는 개별 상품리뷰 수준에서 각각의 신뢰도를 측정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높은 신뢰도를 갖는 상품평가 정보만을 선별하여 고객선호도로 채택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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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이석기, 조현, 천성용, "전자상거래에서의 협업추천을 위한 고객프로필 모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67-74, 2011. 

  2. 정경용, 조선문, "내용 기반 필터링을 위한 프로파일 학습에 의한 선호도 발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8권, 제2호, pp.1-8, 2008. 

  3. C. Dellarocas, "The digitization of word of mouth: Promise and challenges of online feedback mechanisms," Management Science, Vol.49, No.13, pp.1407-1424, 2003. 

  4. 이락규, 피준일, 박준호, 복경수, 유재수,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 추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40-51, 2011. 

  5. J. Liu, Y. Cao, C. Lin, Y. Huang, and M. Zhou, "Low-Quality product review detection in opinion summarization, Proceedings of the 2007 Joint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Computational Natural Language Learning (EMNLP- CoNLL)," Publishing, pp.334-342, 2007. 

  6. Y. Y. Shih and D. R. Liu, "Product recommendation approaches: collaborative filtering via customer lifetime value and customer demand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5, No.1, pp.350-360, 2008. 

  7. P. Bedi and R. Sharma, "Trust based recommender system using ant colony for trust computat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9, pp.1183-1190, 2012. 

  8. Y. Jia, H. Cai, and C. Huang, "A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 Based on User Trust Model," Networking and Distributed Computing (ICNDC), 2010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pp.213-217, 2010. 

  9. S. Raghavan, S. Gunasekar, and J. Ghosh, "Review quality aware collaborative filtering," Proceedings of the sixth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pp.123-130, 2012. 

  10. Y. Hong, J. Lu, J. Yao, Q. Zhu, and G. Zhou, "What reviews are satisfactory: novel features for automatic helpfulness voting," Proceedings of the 35th international ACM SIGIR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 pp.495-504, 2012. 

  11. S. Moghaddam, M. Jamali, and M. Ester, "ETF: extended tensor factorization model for personalizing prediction of review helpfulness," Proceedings of the 5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search and data mining, pp.163-17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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