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세기 전반 모더니즘시대 Haute Couture 디자이너 작품에 나타난 순수 미학적 협업(collaboration)의 의미 분석
An analysis on the aesthetic collaboration appeared in the artworks of Haute Couture designers in the first half Modernism age of 20th centur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2, 2013년, pp.315 - 328  

이효진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n the aesthetic collaboration appeared on the modernism arts and Haute Couture designers in the 20th century as the necessity of analyzing on the pure meaning of collaboration which is a talking point associated with culture of the 21st century. The study w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하다의 순수한 사전적 의미는? 협업하다의 순수한 사전적 의미는 ‘공동으로 일하다’, ‘공동으로 연구하다’, ‘합작하다’이며 따라서 ‘협업’의 의미는 ‘공동 연구’, ‘합작’, ‘공정’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Sisa Royal English Korean Dictionary, 1996).
협업의 순수한 의미는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그러나 '협업‘의 순수한 의미는 21세기에는 예술과 예술가, 브랜드와 기업의 모든 측면에서 상업적인 성공을 최종 목적으로 하면서 ’전략적 제휴나 교류’ 의 의미로 변화되었다.(Lee, 2004) 즉 21세기에 언급되는 콜레보레이션의 전략적 의미는 다양한 예술 장르와 예술가들이 각종 브랜드나 기업에 어떠한 감성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그로 인한 ‘고부가가치 창출’이라는 관점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폴 포와레는 어떤 선의 흐름을 선호하였는가? 패션의 야수주의자인 폴 포와레는 예술의 ‘wild beast’와 같은 똑같은 강렬한 방법으로 색상의 힘(the power of color)에매료되었다(Colin McDowell, 1984). 포와레는 야수주의화가들의 순수한 색채와 비구조적인 선의 흐름을 선호하였다. 그에게 결정적인 영향력은 1910년 파리에서 공연한디아길레프의 발레 뤼세(Ballet Russes: 20세기초 디아길레프가 제작한 러시아 발레 시리즈) [Scheherazade]의의상 디자인을 한 박스트(Leon Bakst:1866-1924)와 마찬가지로 그의 작품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었으며 포와레도 자신의 디자인에 오리엔탈리즘을 적용하였고 예술양식의 모든 요소들도 패션에 그대로 접목하였다(Addressing the Century, 199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ddressing the Century;10years of Art & Fashion,(1988), Hayward Gallery, London. 

  2. Adrain Bailey(1988), The Passion for Fashion, Dragon World. 

  3. Baek, J. H. & Bae, S. J. (2010). A Study on the Emotional Expression of HighConcept-Reflected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0(9), 120-135. 

  4. Bronwyne Cosgrave(2000), The Complete History of Costume & Fashion, Chekmas Books 

  5. Choi, J. Y. (200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esign from female Fashion Design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6. Colin McDowell(1984), McDowell's Directory of Twentieth Century Fashion, Frederick Muller 

  7. Dictionary of Fashion(1998), Fairchild Books 

  8. Fashionbiz, 2001.04 

  9. FASHION.(2002), Tokyo Culture Research Institute for Culture Collection, TASCHEN, Japan 

  10. Frans Johansson(1992/2005), The Medici Effect, Sejong Books 

  11. Francois Baudot(1996), CHANEL, Thames & Hudson Ltd. London 

  12. Francois Baudot(1997), POIRET, Thames & Hudson Ltd. London 

  13. Gertrud Lehnert(1999), Fashion, Laurence King 

  14. George O'hara(1989), The Encyclopaedia of Fashion, Thames & Hudson Ltd. London 

  15. Gilles Lipovetsky(1987/1999), L'EMPIRE DE L"EPHEMERE, Moonye Publishing 

  16. Hong, W. P. & Hwang, J. S. (2008). The Effect of Collaboration Motive Types on Collaboration Areas, Trust/devotion, and Performance/ Satisfaction in Fashion Busi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5), 692-703. 

  17. Hong, W. P. (2005). Result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Collaboration in Fashion Busi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8. James Laver(1982), Costume & Fashion: A Concise History, Thames & Hudson Ltd. London 

  19. Jeong, H. S. & Kim, Y. I. (2008). Collaboration Among Design Fields With a Focus on the Fashion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8(6), 110-123. 

  20. Jeong, Y. J. (2009). A Study on Corporate Brand Identity Strategy through Collabo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1. Jin, J. K. (2011),A History of Art, Humanist Books 

  22. Kan, H. S. (2008). A Study on the Cultural Traits of Collaboration in the Contemporary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3. Kim, E. S. (2009). A Study of Surrealistic Hat Designs and Their Organic Relationship with Clothes in Modern Fashion (1990-2008).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8), 66-81. 

  24. Kim, E. S. & Bae, S. J. (2010). A Study on Futuristichat Design and Analysis of the Formative Relationship between Clothing and Ha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6(4), 143-156. 

  25. Kim, Y. H. & Cho, J. M. (2003). Study on Image of Future in Moder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3(1), 35-48. 

  26. Kim H. G. (2009) Chanel goes to the Art Gallery, Art Culture 

  27. Kim, H. S. (2003), The History of New European Art, Iyu 

  28. Kim J. H. (2006), Fashion Loves Art, Art Books 

  29. Kim S. U. (2011, September,10), Yves S. L, his fashion inspiration was Mondrian and Goya's works, Chosun Ilbo 

  30. Kim Y. N. (1997), A History of Art, Sigongsa 

  31. Lee, J. H. (1990). A Study on Anti-Fashion in the recent Woman Cloth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Korea. 

  32. Lee, K. H.(1996). A Study on the Futurist Manifestos and Cloth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33. Lee, E. S. (2004). A Study on the Effect of Partner's Reputation, Alliance Type and Commitment on the Performance of Venture Fir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4. Lee, M. J. (2008). The Implications and Values of Collaboration Centering the Case Analysis of Product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Seoul, Korea. 

  35. Lee M. O.(2011), Lee's Crossing, 21st Books 

  36. Lee, O. L. & Kang, B. S. (2011). A Study on the Art Fusion in Fashion Design Collabo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2(2), 353-363. 

  37. Lee, S. C. & Kim, S. H. (2009). A Study on the Collaboration of Art and Fashion Brand -Focusing on 2008 S/S Coll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5(3), 225-234. 

  38. Lydia Kamitsis, VIONNET(1996), Thames & Hudson Ltd. London 

  39. Moon, S. A. (2009). A Study on Art Collaboration in Fashion Design : Focused on the Case Analysis of Domestic and Overseas Fashion Bran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40. Nam Jung(1991), 200years of Paris Fashion, Munwha Publication, Japan 

  41. Raymond Rudorff(1969), The Nineteen Twenties Style, Paul Hamlyn 

  42. Richard Martin(1987), Fashion and Surrealism, New York: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43. Shin, H. K. & Lee, I. S. (2009). Development of Fashion Design through Collaboration - Focusing on TV dramas and women wear brand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7), 50-64. 

  44. Sisa Royal English Korean Dictionary. (1996), Sisa yong o sa, Seoul The 20th peoples. (1995), Hankyoreh media group the culture deskp. Seoul 

  45. Valerie Mendes & amy de la Haye(1999), 20th Century Fashion, Thames & Hudson Ltd, London 

  46. Yang, H. Y. (2010). Socio-Cultural Meanings of the Trend of Collaboration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8(2), 245-260. 

  47. Yang, H. Y. & Kim C. S. et all(2012). The Influences of Shopping Orientation on Selection Criteria, Attitudes, and Preference of Collaborated Fashion Produc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14(4), 567-5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