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문제행동과 또래괴롭힘 피해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 between Problem Behavior and Peer Vic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3, 2013년, pp.391 - 404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problem behavior and peer victimization. Participants were 198 children(97 boys, 101 girls; recruited from classes with 5-6 year olds) and their kindergarten teachers. The teachers complete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문제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의 성을 구분하여 유아의 위축 및 공격적 문제행동, 교사-유아 관계 및 또래괴롭힘 피해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의 문제행동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이 교사-유아 관계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예비조사 결과 교사들은 질문지 문항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으나, 문제행동을 6점으로 평정하기보다 또래괴롭힘 피해 문항과 같이 4점으로 평정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하여 유아의 문제행동 척도를 1점(전혀 그렇지 않음)~4점(매우 그러함)의 4점 척도로 수정하였다. 본 조사는 연구의뢰에 동의한 5개 유치원의 유치반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평정척도 실시상의 유의점을 주지시킨 후 응답하도록 하였다. 209부의 설문지를 직접 또는 우편으로 배부한 뒤 수거하였으며, 수거된 질문지 중 응답 내용이 불충분한 11부를 제외한 198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 이에 또래괴롭힘 피해 수준이 높거나 문제행동수준이 높은 임상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그 영향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 모델(Gazelle, 2006; Sameroff, 1993)의 관점에서 개인적 차원의 문제행동 요인과 환경맥락적 차원의 교사-유아 관계 요인을 포함하여 또래괴롭힘 피해에 이르는 관계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또래괴롭힘 피해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또래괴롭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문제행동이 또래괴롭힘 피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교사-유아 관계가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를 유아의 성에 따라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남녀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나아가 또래괴롭힘 피해의 조기발견 및 중재 계획 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 괴롭힘이란 무엇인가? 또래괴롭힘 피해는 장기간에 걸쳐 자신보다 강한 유아로부터 반복적으로 부정적 행동을 받은 결과로 나타나는 유아의 부적응 문제로, Crick과 Bigbee(1998)는 또래 괴롭힘이란 때리거나 밀치는 등의 신체적 공격 및 위협 또는 욕을 하거나 상대가 듣기 싫은 별명 부르기, 조롱하기와 같은 언어적 공격 행동과 같은 직접적인 괴롭힘 행동과 나쁜 소문을 만들어 친구를 고립시키는 등의 관계에서의 따돌림 행동 등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또래괴롭힘 피해의 심각성을 더 절감하게 한 배경은 무엇인가? 또래괴롭힘 피해는 단순히 괴롭힘을 받는 시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이후 청소년기나 성인기의 부정적인 자아존중감, 우울증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되면서(Egan & Perry, 1998) 그 심각성을 더 절감하게 하였다. 국내에서도 또래괴롭힘 피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1990년 후반부터 많은 연구들이 시작되었는데, 초기에는 빈도위주의 실태조사와 개인, 집단 상담 사례를 통한 상담학적 접근 연구가 주를 이루다가 이후 또래괴롭힘 피해와 관련된 변인들의 경험적 자료를 규명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다(Shin, 2009).
사회적 유능 성과 행동 평정은 무엇인가? 유아의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Kwon(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LaFreniere와 Dumas(1996)의 사회적 유능 성과 행동 평정(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 SCBE) 간편형의 일부 문항을 사용하였다. 공격행동 및 위축행동에 대해 각 10문항씩 총 20문항으로 평가하는 교사용 평정척도이다. 원 도구는 각 문항에 대하여 1점~6점의 6점 척도로 평정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응답의 효율성을 위하여 예비조사를 토대로 1점(전혀 그렇지 않음)~4점(매우 그러함)의 4점 척도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Ahn, J. J. & Lee, K. N. (2002). The individual and environment variables that affect victimization by peer harassment among childre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2), 9-20. 

  2. Arbeau, K. A., Coplan, R. J. & Weeks, M. (2010). Shy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grade 1.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3), 259-269. 

  3.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4. Boivin, M. & Hymel, S. (1997). Peer experiences and social self-perceptions: A sequenti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135-145, 

  5. Bri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6. Chang, L., Liu, H., Fung, K. Y., Wang, Y., Wen, Z., Li, H. & Farver, A. M. (2007).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 preference on the relations between students' social behaviors and peer acceptance. Merrill-Palmer Quarterly, 53(4), 603-630. 

  7. Crick, N. R. & Bigbee, M. A. (1998). Relational and overt forms of peer victimization: A multiinformant approac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2), 337-347. 

  8. DeMulla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9. Doll, B. (1996). Children without friends: Implication for practice and policy. School Psychology Review, 25(2), 165-183. 

  10. Egan, S. K. & Perry, D. 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11. Gazelle, H. (2006). Class climate moderates peer relations and emotional adjustment in children with an early history of anxious solitude: A child ${\times}$ environment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42(6), 1179-1192. 

  12. Hamre, B. & Pianta, R.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13. Hodge, E. A. E. & Perry, D. G. (1999). Personal and interpersonal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victimization by pe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4), 677-685. 

  14. Hughes, J. N., Cavell, T. A. & Wilson, V. (2001). Further support for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the quality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4), 289-301. 

  15. Hughes, J. N., Luo, W., Kwok, O. & Loyd, L. K. (2008). Teacher-student support, effortful engagement, and achievement: A 3-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1), 1-14. 

  16. Kim, H. Y. (2008). Peer group victimization in preschool children: Links with language ability, socioemotional behaviors, parenting behavior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Korea. 

  17. Kochenderfer, B. J. & Ladd, C. W. (1996). Peer victimization: Manifestations and relations to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3), 267-283. 

  18. Kwon, Y. H. (2011). Relationships of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roblem behaviors: The mediating role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3), 595-610. 

  19. LaFreniere, P. J. & Dumas, J. E. (1996).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 in children ages 3 to 6 years: The short form (SCBE-30). Psychological Assessment, 8(4), 369-377. 

  20. Lee, H. G. & Kim, H. W. (2000). The effects of violence-exposure on school bullying: On the bases of the interactive effects between violenceexposure and psychological variable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 13(1), 95-113. 

  21. Lee, J. S. & Yoo, A. J. (1999). Individual risk and social risk as interacting determinants of peer victimiz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3), 107-121. 

  22. Lerner, R. M. (1998).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Contemporary perspectives. In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Theoretical models of human development(5th ed., pp. 1-24). New York: Wiley & Sons. 

  23. Ministry of Education (2013). 2013 practical handbook of teacher qualification(p. 75).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4. Monks, C., Smith, P. K. & Swettenham, J. (2005). Psychological correlates of peer victimization in preschool: Social cognitive skills, executive function, and attachment profiles. Aggressive Behavior, 31(6), 571-588. 

  25. Myer, S. S., & Pianta, R. C.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3), 600-608. 

  26. Olweus, D. (1991). Bullying/Victim problem among school 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In D. J. Pepler & K. H.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pp. 411-447). Hillsdale, NJ: Erlbaum. 

  27.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28. Pianta, R. C.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29. Rigby, K., & Slee, P. T. (1991). Bullying among Australian school children: Reported behavior and attitude toward victim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7(3), 357-368. 

  30. Sameroff, A. J. (1993). Models of development ad developmental risk. In C. H. Zeanah (Ed.), Handbook of infant mental health (pp. 3-13). New York: Guilford Press. 

  31. Schwartz, D., Dodge, K. A., & Coie, J. D. (1993). The emergence of chronic peer victimization in boy's play groups. Child Development, 64(6), 1755-1772. 

  32. Seo, M. J., & Kim, K. Y. (2005). Influences of personal variables on children's peer bullying.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4), 187-201. 

  33. Shaffer, D. R. (2009).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 241-283). Wadsworth, Cengage Learning. 

  34. Shin, Y. L. (2009).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 prefer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ehavior problems and peer victimizat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7(5), 115-122. 

  35. Troop-Gordon, W. & Kopp, J. (2011).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and aggressive behavior in late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20(3), 536-561. 

  36. Wentzel, K. R. (2002). Are effective teachers like good parents? Teaching styles and student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3(1), 287-301. 

  37. White, K. J., Sherman, M. D. & Jones, K. (1996). Children's perceptions of behavior problem peers: Effects of teacher feedback and peer-reputed statu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1), 53-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