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정서적 공감과 죄책감 경향성이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학급분위기의 조절효과
Influence of Affective Empathy and Guilt-proneness on Defending Behavior against Bullying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Moderating Role of Classroom Climate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3, 2019년, pp.419 - 430  

오지연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주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middle school students' affective empathy and guilt-proneness on defending behavior against bullying and investigated if class climate (teacher support and student support) had moderating effects.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163 second to third grade stu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학생에 대한 정서적 지지 수준이 높은 교사는 학생들이 교실에서 경험하는 부정적인 정서를 예민하게 알 아차리고 그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시도하고자 한다(Kennedy & Kennedy, 2004).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정서적 공감과 죄책감 경향성, 학급분위기가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 수를 산출하였고 그 결과 변수 간 상관계수가 모두 .
  •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적 공감과 죄책감 경향성, 학급분위기(교사의 지지, 학생 간 지지)가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정서적 공감, 죄책감 경향성과 방어행동의 관계에서 학급분위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 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와 그에 따른 시사점을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의 근거와 필요성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도덕적 정서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공감과 죄책감 경향성, 학급분위기가 중학생의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두 도덕적 정서가 중학생의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학급분위기 (교사의 지지, 학생 간 지지)가 조절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 때, 청소년의 경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괴롭힘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피해자에게 연민을 느끼는 도덕적 민감성 수준은 높고, 괴 롭힘 상황에 대한 도덕적 이탈 수준은 낮은 경향이 있어 방어행 동을 더 많이 수행한다는 선행연구 결과(Thornberg & Jungert, 2013)와 방어행동을 실제 수행하였던 학생들 중 자신이 괴롭힘 피해를 경험했던 학생들이 있었다는 Shon과 Lee (2015)의 질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성별과 또래괴롭힘 피해경험을 통제변인에 포함하였다.
  • 그러나 위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지니는 시사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타인을 위한 도움행동에 대해 각기 다른 동기를 유발하는 두 도덕적 정서가 실제로 또 래괴롭힘 방어행동을 예측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특 히 개인으로 하여금 타인이 처한 부정적 상황에 관련된 자신의 행동을 돌이켜보고 수정하도록 만드는 정서인 죄책감 경향성이 방어행동을 설명하는 주된 예측요인임을 밝혔고, 이를 통해 중학생들의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 타인의 정서를 동일시하여 경험하는 수준을 증진시키는 방안만으로는 실제 방어행동 수행을 이끌어내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적 공감에 있어서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검증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공감에 대한 측정방법을 재고하여 그 영향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이타적 동기란 타인의 안녕을 도움행동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는 것으로서 괴롭힘 방어행동과 관련해서는 공감이 이러한 동기를 유발하는 주요 정서로서 연구되어왔다(Caravita, Blasio, & Salmivalli, 2009; Oh, 2010). 즉, 선행연구자들은 Batson (1990)의 공감-이타성 모델(Empathy-altruism model) 에 근거하여 괴롭힘 상황에서 방어행동을 보이는 이들이 피해자에 대한 정서적 공감으로 인해 그러한 도움행동을 수행하게 된다는 가정을 검증해왔다(Caravita et al., 2009; Oh, 2010). 그러나 그동안 정서적 공감이 방어행동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력을 검증한 대다수의 연구들은 정서적 공감을 측정하기 위해 Davis (1980)의 대인관계 반응척도(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를 사용해왔는데, 해당 척도의 문항들을 살펴보면 동정심이나 온정성, 감수성 등을 측정하는 것에 가까워 타인의 정서를 동일시하여 경험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정서적 공감을 타당하게 측정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곧 도움행동의 이타적 동기를 유발하는 정서로 대표되었던 정서적 공감이 그 정의와 측정 내용이 일치하지 않아 방어행동과의 관계가 실제보다 과대평가 되어왔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따라서 정서적 공감에 있어서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검증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공감에 대한 측정방법을 재고하여 그 영향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래괴롭힘이란 무엇인가? 또래괴롭힘은 상대적으로 권력의 우위에 있는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학생이 권력이 약한 학생에게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심리적, 신체적 상해나 불편함을 주는 행동이다(Olweus, 1993). Lagerspetz 등(1982)은 학교에서의 괴롭힘이 여타의 반사회적 행동과는 달리 다수의 목격자를 동반한다는 사실에 주목하였고, 그 이후 다수의 연구자들은 괴롭힘을 하나의 집단역동적 과정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Salmivalli et al.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의 예측 요인과 관련하여 다수의 연구자들은 무엇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해왔는가?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의 예측 요인과 관련하여 다수의 연구자들은 개인의 도덕적 정서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해왔다 (Gini et al., 2007; Mazzone, Camodeca, & Salmivalli,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CA: Sage Publication. 

  2. Bandura, A. (1999). Moral disengagement in the perpetration of inhumaniti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3(3), 193-209. https://doi.org/10.1207/s15327957pspr0303_3 

  3. Batson, C. D. (1990). How social an animal? The human capacity for caring. American Psychologist, 45 (3), 336-346. https://doi.org/10.1037/0003-066X.45.3.336 

  4. Batson, C. D., Fultz, J., & Schoenrade, P. A. (1987). Distress and empathy: Two qualitatively distinct vicarious emotions with different motivational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 55(1), 19-39. https://doi.org/10.1111/j.1467-6494.1987.tb00426.x 

  5. Caravita, S. C., Di Blasio, P., & Salmivalli, C. (2009). Unique and interactive effects of empathy and social status on involvement in bullying. Social Development, 18(1), 140-163.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8.00465.x 

  6. Choi, K. W. (2012). The relation between moral emotions, defending and outsider behaviors in adolescents: Moderation effect of perceived class nor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Korea. 

  7. Choi, M. K., & Lee, S. Y. (2015). A study on empathy ability, awareness & attitude change through empathy centered-school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for non-adapted student. Journal of Youth Welfare, 17(1), 75-96. 

  8. Cialdini, R. B., & Kenrick, D. T. (1976). Altruism as hedonism: A social development perspective on the relationship of negative mood state and help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4(5), 907-914. http://dx.doi.org/10.1037/0022-3514.34.5.907 

  9. Davis, M. H. (1980).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s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http://dx.doi.org/10.1037/0022-3514.44.1.113 

  10. Dovidio, J. F., Piliavin, J. A., Gaertner, S., Schroeder, D. A., & Clark, R. D., III. (1991). The arousal: Cost-reward model and the process of intervention: A review of the evidence. In M. Clark (Ed.), Prosocial behavior.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2, pp. 86-118). CA: Sage Publication. 

  11. Eisenberg, N. (2000). Emotion, regulation, and moral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1(1), 665-697.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1.1.665 

  12. Gini, G., Albiero, P., Benelli, B., & Altoe, G. (2007). Does empathy predict adolescents' bullying and defending behavior? Aggressive Behavior, 33(5), 467-476. https://doi.org/10.1002/ab.20204 

  13. Gong, M. J., & Lee, D. H. (2017). Relationship of social withdrawal subtypes and perceived class climates with peer victimization among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4(2), 209-234. https://doi.org/10.16983/kjsp.2017.14.2.209 

  14. Ha, I. J. (2014). The effects of classroom cohesion and perceived classroom norm on participation behavior in peer bullying,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15. Jolliffe, D., & Farrington, D. P. (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Basic Empathy Scale. Journal of Adolescence, 29(4), 589-611.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5.08.010 

  16. Juvonen, J., Schacter, H. L., Sainio, M., & Salmivalli, C. (2016). Can a school-wide bullying prevention program improve the plight of victims? Evidence for risk $\times$ intervention effect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84 (4), 334. https://doi.org/10.1037/ccp0000078 

  17. Kang, J. H.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emotions and defending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Moderation effect of outcome expec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18. Kennedy, J. H., & Kennedy, C. E. (2004). Attachment theory: Implications for school psychology. Psychology in the Schools, 41(2), 247-259. https://doi.org/10.1002/pits.10153 

  19. Kim, C. G. (1994). Theolog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 management. Seoul: Hyungseul. 

  20. Lagerspetz, K. M., Bjorkqvist, K., Berts, M., & King, E. (1982). Group aggression among school children in three schools.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23(1), 45-52. https://doi.org/10.1111/j.1467-9450.1982.tb00412.x 

  21. Lee, J. H. (2016). Relationship among modules of the national level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focused on the Eoullim program.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4(2), 187-212. 

  22. Mazzone, A., Camodeca, M., & Salmivalli, C. (2016). Interactive effects of guilt and moral disengagement on bullying, defending and outsider behavior. Journal of Moral Education, 45(4), 419-432. https://doi.org/10.1080/03057240.2016.1216399 

  23. Ministry of Education. (2018). The first student survey on school violence in 2018. Retrieved March 28, 2019, from https://www.moe.go.kr. 

  24. Oh, I. S. (2010). Psychological factors influencing bystanders' behavioral reactions to bullying: A focus on empathy and aggress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1), 45-63. 

  25. Olweus, D. (1993).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Oxford, UK: Blackwell. 

  26. Park, H. J., Han, M. Y., & Kim, H. J. (2016). A study on effects of applications for the Aulim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4(3), 121-150. 

  27. Park, J. C. (2013). Classroom peace project. Seoul: Yangchulbook. 

  28. Ploeg, R., Kretschmer, T., Salmivalli, C., & Veenstra, R. (2017). Defending victims: What does it take to intervene in bullying and how is it rewarded by pe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5, 1-10. https://doi.org/10.1016/j.jsp.2017.06.002 

  29. Pozzoli, T., Ang, R. P., & Gini, G. (2012). Bystanders' reactions to bullying: A cross cultural analysis of personal correlates among Italian and Singaporean students. Social Development, 21(4), 686-703. https://doi.org/10.1111/j.1467-9507.2011.00651.x 

  30. Ryu, S. Y. (1999). The study of relation of guilt and shame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o psychological symptom: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high school adolescents and juvenile deling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Korea. 

  31.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22(1), 1-15. http://dx.doi.org/10.1002/(SICI)1098-2337(1996)22:1 3.0.CO;2-T 

  32. Sandstrom, M. J., & Bartini, M. (2010). Do perceptions of discrepancy between self and group norms contribute to peer harassment at school?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32(3), 217-225. https://doi.org/10.1080/01973533.2010.495645 

  33. School Violence Prevention Research Support Center. (2014). Eoullim program. Retrieved May 12, 2019, from https://stopbullying.kedi.re.kr 

  34. Seo, M. J. (2008). Participation in bullying: Bystanders'characteristics and role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5), 79-96. 

  35. Shin, S. R. (2014). The relationship among empathic concern, personal distress, moral disengagement, and defending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Korea. 

  36. Shon, K. S., & Lee, K. M. (2015). A qualitative study of defenders experiences in peer victimizatio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2(3), 317-348. https://doi.org/10.16983/kjsp.2015.12.3.317 

  37. Song, G. H. (2010). The relationship among Theory of Mind, proactive bullying and defending behaviors in adolescents: Mediation effect of moral disengagement and moral emo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Korea. 

  38. Song, G. H. (2017). Children's and adolescents' moral reasoning and defending behavior in school bullying: The moderation effects of individual and classroom level characteristics (Unpublished doctor's dissertation). Ewha University, Seoul, Korea. 

  39. Tangney, J. P., & Dearing, R. L. (2002). Shame and guilt.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40. Tangney, J. P., Wagner, P., & Gramzow, R. (1992). Proneness to shame, proneness to guilt, and psychopatholog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1(3), 469-478. 

  41. Taylor, D. G. (1982). Pluralistic ignorance and the spiral of silence: A formal analysis. Public Opinion Quarterly, 46(3), 311-335. https://doi.org/10.1086/268729 

  42. Thornberg, R., & Jungert, T. (2013). Bystander behavior in bullying situations: Basic moral sensitivity, moral disengagement and defender self-efficacy. Journal of Adolescence, 36(3), 476-483.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13.02.003 

  43. Thornberg, R., Wanstrom, L., & Jungert, T. (2018). Authoritative classroom climate and its relations to bullying victimization and bystander behavior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9(6), 663-680. https://doi.org/10.1177/0143034318809762 

  44. Veenstra, R., Verlinden, M., Huitsing, G., Verhulst, F. C., & Tiemeier, H. (2013). Behind bullying and defending: Same sex and other sex relations and their associations with acceptance and rejection. Aggressive Behavior, 39(6), 462-471. https://doi.org/10.1002/ab.21495 

  45. Yang, K. S., & Chung, G. H. (2015). The influence of parental empathy on adolescents' defending behaviors in bullying situations: Testing the mediation effect of adolescent empath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6), 233-261. 

  46. Young, S. (1998). The support group approach to bullying in schools. Educational Psychology in Practice, 14 (1), 32-39. https://doi.org/10.1080/02667369801401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