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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3, 2013년, pp.583 - 600
이헌수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영철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 박영용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본 연구에서는 무리지수에 대한 현직교사들의 인식과 오류에 대해 조사하기 위하여 K 광역시 관내에 있는 중 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무리지수에 대한 인식과 오류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무리지수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현직교사의 정답률은 문제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현직교사들은 논리적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직관에 의존하여 판단하였다. 셋째, 현직교사들의 판단의 근거는 밑의 형태보다는 지수의 형태에 의존하여 판단하였다.
In this paper, we study the recognition and fallacy of would-be in-service teachers about numbers with irrational exponent. We chose 51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are teaching mathematics in K metropolitan city and investigate their recognition and fallacy about the cases of irrational expone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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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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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나라의 교육을 논의할 때 실제 교육 현장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 한 나라의 교육을 논의할 때 정치, 사회, 문화 등 사회 전반과 관련하여 논의되어야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실제 교육 현장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교사의 문제가 초점이 되기 때문에 교사의 질이 가장 중요하다(신현용, 2003). 교사는 기본적으로 교직에 대한 인성, 가르치는 교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학습자에 대해 이해, 수업 능력과 평가 능력, 학생지도와 학급관리 능력 등이 있어야 한다. | |
고등학교 학생들 지수법칙의 확장과 관련하여 어떤 과정을 더 어려워하는가? | 고등학교 학생들은 지수법칙의 확장과 관련하여 정수 지수에서 유리수 지수로 확장을 했을 때 정수에서 유리수 지수로 확장되는 과정을 어려워한다(김정탁, 2009). 그러나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지수법칙을 실수로 확장할 때 간단히 # 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직관적으로 성립함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하고 있다. | |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무리지수에 대한 인식과 오류에 대하여 조사하고 무리 지수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현직교사의 정답률은 문제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현직교사들은 논리적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직관에 의존하여 판단하였다. 셋째, 현직교사들의 판단의 근거는 밑의 형태보다는 지수의 형태에 의존하여 판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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