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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교 활용을 위한 대구지역 폐교의 배치유형 분석에 관한 기초 연구 - 교육과정 변화를 중심으로 -
Basic Study on the Arrangement Type Analysis of Closed School Facility According in Daegu Area -Focused on the Curriculum Changes-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2 no.2, 2013년, pp.11 - 18  

김재영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  이종국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Standard Design Guide in 1962 and "School Facility Facility Standard Regulation" established in 1969, the elementary school facility in Korea has been amended and complemented. The modern pilot school was started in 1991 and every elementary school facility has been designed based on th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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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기초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대구시 폐교의 현황과 배치 유형 분석을 통해 국내 교육시설의 정책변화에 따른 폐교시설의 변화 과정을 추적하고 배치유형을 파악함으로써 폐교 활용 시 질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함이다. 또한 향후 도심지 폐교 발생에 따른 유형별 시설 활용 연구시 기초자료 및 참고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기초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대구시 폐교의 현황과 배치 유형 분석을 통해 국내 교육시설의 정책변화에 따른 폐교시설의 변화 과정을 추적하고 배치유형을 파악함으로써 폐교 활용 시 질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함이다. 또한 향후 도심지 폐교 발생에 따른 유형별 시설 활용 연구시 기초자료 및 참고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대구시 폐교 교사의 향후 활용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우선 조사 대상 시설을 선정하여 활용 현황을 조사하고, 교육과정 연도별 해당학교 및 배치유형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입지조건 분석에서 주변 현황 및 인접 도로 현황 파악을 통해 특성을 분류한다.
  • 본 연구는 대구시 폐교 교사의 향후 활용을 위한 대구지역의 폐교 현황을 파악하고 국내 교육시설의 정책변화에 따른 폐교시설의 변화과정을 추적하고 폐교 활용 시 질적 변화를 모색하여 향후 대구지역 내 발생 폐교에 대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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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교시설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은? 폐교시설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은 학령 아동의 감소로 인하여 지역 내 학교가 존립하기 어려운 상황이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지만, 부차적으로는 지역 내 인구이동과 현대사회의 도시화의 영향도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및 교육효과의 증대, 교육재정상, 시설의 현대화를 통한 교육환경의 개선 등을 위한 폐교, 통·폐합의 형태는 주로 지역 내 학교가 과소화 하여 분교를 본교에 통합시키거나 지역개발을 위해 인근학교로 흡수, 통폐합하는 형식이다.
한국의 초등학교 시설이 모두 현대화 된것은 언제부터 인가? 한국의 초등학교 시설은 1962년 표준설계지침과 1969년에 제정된 「학교시설·설비기준령」이후 14차례에 걸쳐 수정 및 보완되어 오다가 1991년부터 현대화 시범학교가 추진되어 1994년 이후 모든 초등학교 시설은 현대화 초등학교로 설계되었다.
농어촌 지역의 폐교 현상은 대도시에서도 예외는 아닌데 그 원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폐교시설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은 학령 아동의 감소로 인하여 지역 내 학교가 존립하기 어려운 상황이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지만, 부차적으로는 지역 내 인구이동과 현대사회의 도시화의 영향도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및 교육효과의 증대, 교육재정상, 시설의 현대화를 통한 교육환경의 개선 등을 위한 폐교, 통·폐합의 형태는 주로 지역 내 학교가 과소화 하여 분교를 본교에 통합시키거나 지역개발을 위해 인근학교로 흡수, 통폐합하는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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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승제(1993), 변하여가는 학교건축, 대한건축학회지 

  2. 김승제(1995), 새로운 초등학교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3. 김재영, 이종국(2012), 폐교를 활용한 노인요양시설의 공간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4. 김재영(2013), 폐교시설을 활용한 노인요양시설의 유형에 따른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송선영(2010), 초등학교 일반 교사동 배치 결정요소에 따른 사용자 의식조사 비교연구, 대한건축학회 

  6. 이호진(1990), 국민 학교 건축계획의 모형연구, 문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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