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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S에서 AIS데이터를 활용한 정박선의 선회중심 추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Center of Turning Circle of Anchoring Vessel using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Data in V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4, 2013년, pp.337 - 343  

김광일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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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박중인 선박의 안전을 위하여 항해사, 선장 및 해상교통관제사는 항상 선박이 주묘되고 있는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정박선의 주묘판별을 위하여 VTS 관제사가 선회권과 그 중심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VTS에서 정박선 주묘여부 감시는 레이더 및 AIS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용가능하다면, CCTV 영상이나 육안에 의한 관측도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나 VTS 시스템은 AIS 및 ARPA Radar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만으로 정박선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므로 정박지내에서 정박선의 선회중심을 알기가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VTS에서 AIS에 의해 수집된 정박 선박의 선수방위각과 위치데이터를 활용하여 선회중심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 환경에서 정박한 선박에 대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nsure the safety for vessels anchored in stormy weather, duty officer and VTS operator have to frequently check whether their anchors are dragging. To judge dragging of the anchored vessel, it is important for VTS operator to recognize the turning circle and its center of the anchored vessel.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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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장에서 서술한 VTS에서 정박선 관리 한계점을 보완하고 신속한 주묘확인을 위하여 수집되는 AIS정보를 토대로 정박선의 선회중심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VTS에서 선회중심추정을 위해 활용되는 AIS 정보는 위치정보, 속력, 침로, 선수방위, 선박길이이다.
  • 본 연구에서는 VTS 관점에서 선박으로부터 수집되는 선박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정보로부터 선회중심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보여주기 위하여 실 해역에 제안된 선회중심 추정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 정박선의 선수방위각은 선회중심을 기점으로 스윙하므로, 선회중심 방향을 벗어난 부정확한 선수 방위각에 대한 보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회중심 방향의 선수 방위각값(hi)을 산출하기 위해 샘플 시간간격 동안 입력데이터의 평균값을 추출한다. ( 경도:xi, 위도:yi, 속력:v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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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박중인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은 무엇인가? 정박중인 선박에 작용하는 외력은 풍압력, 표류력, 유압력이 있다. 바람에 의한 풍압력은 선체 풍압면적에 비례하며, 파랑에 의한 표류력은 파고 및 선체길이에 영향을 받는다.
VTS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항적감시기능은 일정시간동안 선박의 항적을 나타내는 기능이며, 묘박 선회권(Anchor Circle) 기능은 정박선의 현위치에서 선회권을 설정하여 선박위치가 선회권에서 벗어나면 알람이 울리는 기능이다. 그러나 VTS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앵커체인 산출량 및 투묘지점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박선정보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개개 선박의 주묘상황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
항적감시기능 및 묘박 선회권 기능이란 각각 무엇인가? 완도VTS에서 운용중인 시스템의 경우 정박선의 주묘여부는 정박선 항적감시기능 및 묘박 선회권 설정을 활용하여 판별한다. 항적감시기능은 일정시간동안 선박의 항적을 나타내는 기능이며, 묘박 선회권(Anchor Circle) 기능은 정박선의 현위치에서 선회권을 설정하여 선박위치가 선회권에서 벗어나면 알람이 울리는 기능이다. 그러나 VTS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앵커체인 산출량 및 투묘지점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박선정보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개개 선박의 주묘상황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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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MO, Res. A. 857(20)(1997), "Guidelines for Vessel Traffic Services" 

  2. Im, N. G. et al.(2007), "A Study on Design of Emergency Anchorage at Adjacent Waters of Wan-do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65-69. 

  3. Jung, C. H. and Kong, K. Y.(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choring Manual for T.S. HANBAD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1, pp. 49-55. 

  4. Jung, C. H. et al.(2009),"Analysis on the Pattern of Dragging Anchor in Actual Ship",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8, pp. 505-511. 

  5. Korea Maritime and Port Adminstration(1993), The Basic Design of Port Facility, pp. 37. 

  6. Mokpo Regional Maritime Affairs and Port Administration(2006), "The Operation Manual of WANDO Vessel Traffic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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