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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의 기준국 네트워크 선정에 따른 GNSS 광역보정시스템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WA-DGNSS in Korea with the selection of reference station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4, 2013년, pp.367 - 373  

한덕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 연구소) ,  윤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 연구소) ,  기창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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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오차를 보정하기위한 시스템 중에서 광역보정시스템은 여러 개의 기준국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3차원 위성궤도 오차, 위성 시계오차, 서비스 지역의 전리층 지연 오차를 추정한다. 추정된 보정정보는 사용자에게 방송되고, 사용자는 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위치를 계산 할 수 있다. 이러한 광역보정시스템의 성능은 기준국의 배치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적절한 기준국 선정을 위해서는 기준국 네트워크 변화에 따른 성능 분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에서의 광역보정시스템 성능을 기준국 조합을 변경하면서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행하였고, 그에 따른 성능 변화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de area differential GNSS(WA-DGNSS) collects GPS measurements from the several reference stations and estimates 3-D satellite orbit error, satellite clock error, ionospheric delay. These correction messages are broadcasted to user, then user can have more accurate and reliable position estimat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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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광역보정시스템 보정정보 생성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성능을 테스트 하였다. 시뮬레이션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NDGPS 기준국들 중에서 후보를 선정하고 3개의 기준국 네트워크에 대하여 성능을 테스트 하였다.
  • 세계 현황 및 기술적 요구사항들을 고려할 때 광역보정시스템은 신뢰성있는 위성항법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개발 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광역보정시스템에 대하여 기준국이 최상의 위치로 배치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성능이 어느 정도 저하되는지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으로 테스트했다. 기준국 네트워크를 변경하면서 수행한 테스트에서 서비스 중심 지역의 성능은 기준국 배치가 좁아지더라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으나 중심부에서 멀어질수록 기준국 네트워크 간의 성능 차이가 커졌고, 특히 외각 섬 지역의 기준국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그 정도가 더 심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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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 의사거리 측정치에는 어떤 오차들이 포함되는가? GPS 의사거리 측정치에는 위성 궤도오차, 위성 시계오차, 전리층 지연 오차, 대류층 지연 오차, 수신기 시계오차 등의 오차가 포함되어 있다. 이중에서 전리층 지연 오차는 2중 주파수 수신기를 사용하면 제거가 가능하며, 대류층은 적절한 모델링을 통하여 대부분 제거가 가능하다.
광역보정시스템은 기준국에서 멀어질수록 보정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하였는가? 위성항법의 오차 요인을 보정하기 위한 보정 시스템 중에서 광역보정시스템은 지역 보정시스템과는 달리 벡터량의 보정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보정정보를 자신의 위치에 맞도록 계산하여 적용함으로써 기준국에서 멀어질수록 보정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개선하였다. 광역보정정보와 관련하여 Tsai(1999), Chao(1997)는 각각 위성 관련 오차, 전리층 관련 오차의 보정정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Kim(2007)은 한국지역에 맞는 보정정보 생성에 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광역보정시스템이란 무엇인가? 광역보정시스템(WA-DGNSS)은 GPS와 같이 위성을 이용한 항법에서 발생하는 오차 보정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 자가 더 높은 정확도와 신뢰도를 가지는 위치를 계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미국의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WAAS)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럽의 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EGNOS), 일본의 MTSAT 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MSAS)이 개발 되었고, 인도와 러시아에서도 광역보정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Yu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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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ao Y.(1997), "Real Time Implementation of the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for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with an emphasis on Ionospheric Modeling", Ph.d. thesis, Stanford University. 

  2. Kee C. D. and Shin D. H.(1998), "A Study on Developing Wide Area Differential GPS(WADGPS) in Korea",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 No. 1, pp. 3-10. 

  3. Kim D. Y.(2007), "A Study on correction generation algorithms for wide area differential GNS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4. Nam G. W., Heo M. B., Sim C. Y.(2007), "Construction Status of Satellite Navigation System and Augmentation system",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5, No. 1, pp. 65-74. 

  5. RTCA SC-159(2006),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Global Positioning System/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Airborne Equipment, RTCA publication DO-229D. 

  6. Tsai Y.(1999), "Wide Area Differential Operation of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Ephemeris and Clock Algorithms", Ph.d. thesis, Stanford University. 

  7. Yun H., Han D. H., Kee C. D.(2013), "Performance Verification of Korean Wide Area Differential GNSS Ground Segmen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1, pp. 49-54. 

  8. Yun Y. S., Cho J. H., Heo M. B., Nam G. W.(2011), "System Design Consideration for Multipurpose SBAS Development",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collaborative scientific meeting, Vol. 1, No. 1, pp. 489-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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