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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주파수 및 다중 위성항법 광역보강시스템 한반도 지역 성능 예측
Performance Estimation of Dual Frequency and Multi-Constellation Satellite Based Augmenation System for Korean Reg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7 no.4 = no.61, 2013년, pp.396 - 403  

윤호 (서울대학교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한덕화 (서울대학교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기창돈 (서울대학교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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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GPS의 현대화, GLONASS의 정상화, Galileo 및 Beidou의 개발 등으로 기존에 GPS에만 의존하였던 것과 달리 사용자가 다양한 항법위성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새로운 항법위성에는 기존의 L1 주파수 신호 뿐만 아니라 새로운 민간 신호인 L5 주파수 신호도 방송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중 주파수 측정치를 활용하여 직접 자신의 전리층 지연을 추정하여 가용성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기존의 GPS L1 주파수 사용자만 고려하던 광역보강시스템도 이중 주파수 및 다중 위성항법시스템을 고려하도록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래의 L1/L5 이중 주파수 및 다중 위성항법 시스템 사용자를 고려한 위성기반 광역보강시스템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SBAS)의 주요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한반도 주변의 성능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NSS users can utilize various navigation satellite thanks to GPS modernization, renewal of GLONASS, and development of Galileo and Beidou. And availability performance of users is expected to be improved because these new navigation satellites transmit L5 signal as well as L1 signal,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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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이중주파수 측정치를 활용하였을 때의 광역보강시스템 알고리즘 구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3], [4], [5].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이중주파수 및 다중 위성항법 시스템을 고려한 SBAS의 주요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성능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도록 한다.
  • 본 논문은 위성항법시스템의 수 및 사용 주파수의 수에 따른 광역보강시스템의 한반도 인근의 성능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기존의 광역보강시스템 알고리즘에 서로 다른 위성 항법시스템 간의 좌표계 및 기준 시각 동기화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적용하였고, 이중 주파수 측정치를 활용한 사용자 전리층 지연 및 그 신뢰 수준을 추정하였다.
  • 기존의 광역보강시스템은 전리층 지연값과 이에 대한 신뢰수준을 보강 메시지에 실어서 방송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에 대한 처리만 하면 되었지만, 이중주파수 측정치를 활용할 경우 이 전리층 지연값과 이에 대한 신뢰수준을 사용자의 측정치를 활용하여 직접 추정하게 된다. 본 장에서는 GPS, Galileo 및 GLONASS를 사용하였을 때 이 두 가지 고려 사항에 대한 해결 방법을 설명하도록 한다.
  • 앞서 설명한 이중 주파수 다중 위성항법 광역보강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반도 주변지역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확성, 가용성 등의 성능을 확인해 보기로 한다. 먼저 이중 주파수 측정치 사용에 대한 이점을 보기 위하여 GPS L1 주파수 신호만 사용하는 기존의 광역보강시스템 사용자 성능과 GPS 이중 주파수 광역보강시스템의 성능을 확인 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 시간은 24시간이고 각각의 오차요소의 생성방법은 표 2에 표시 하였다. 광역보강시스템 기준국은 내륙의 외곽에 위치한 4개의 공항(김포, 양양, 목포, 김해)에 위치하여 있다고 가정하고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고, 사용자는 한반도 부근에 위도, 경도 5도 간격으로 배치하여 사용자의 위치에 따른 항법 성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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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GTO란? GPS의 경우 GPS time을 기준 시각으로 사용하고, Galileo system time을 기준 시각으로 사용한다. GPS time과 Galileo system time의 차이를 GGTO (GPS and Galileo Time Offset)라 하며, 그 크기는 약 십 여 나노초 이다. 각각의 위성항법시스템의 기준시각 차이를 고려하여 항법해를 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SBAS 사용자가 전리층 지연을 제거하는 방법은? 기존의 SBAS는 단일 주파수 사용자를 고려하였기 때문에 서비스 영역의 격자 수직 전리층 지연값 및 이에 대한 신뢰수준을 추정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1]. SBAS 사용자는 광역보강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격자 수직 전리층 지연값을 자신의 측정치의 전리층 통과점 위치에 맞도록 선형 보간하여 전리층 지연을 제거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측정치 전리층 통과점 부근의 값을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전리층 지연을 추정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게 되고, 결과적으로 측정치 신뢰도 부족으로 인해 사용자의 가용성 성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향상되기 어렵게 된다.
이중 주파수 다중 위성항법 광역보강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서 고려해야할 두 가지 요소는? 이중 주파수 다중 위성항법 광역보강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첫 번째는 각각의 위성항법시스템의 시각 및 좌표계의 동기이다. GPS, Galileo, GLONASS 등 각각의 위성항법시스템은 서로 다른 기준 시각 및 좌표계를 사용한다. 따라서 각각의 시스템을 모두 이용하여 항법해를 계산하는 경우 서로 다른 시간 및 좌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두 번째로 고려하여야 할 요소는 이중주파수를 사용한 전리층 지연 추정에 대한 사항이다. 기존의 광역보강시스템은 전리층 지연값과 이에 대한 신뢰수준을 보강 메시지에 실어서 방송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에 대한 처리만 하면 되었지만, 이중주파수 측정치를 활용할 경우 이 전리층 지연값과 이에 대한 신뢰수준을 사용자의 측정치를 활용하여 직접 추정하게 된다. 본 장에서는 GPS, Galileo 및 GLONASS를 사용하였을 때 이 두 가지 고려 사항에 대한 해결 방법을 설명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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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TCA SC-159,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Global Positioning System/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Airborne Equipment, RTCA publication DO-229D, 2006 

  2. G. A. McGraw, Y. Young, "Dual Frequency Smoothing DGPS Performance Evaluation Studie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ION, San Diego, CA, 2005. 

  3. T. Walter, J. Blanch, P. Enge, "Vertical Protection Level Equation or Dual Frequency SBAS", Proceedings of 23rd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ION, pp. 2031-2041, 2010. 

  4. T. Walter, J. Blanch, R. E. Phelts, P. Enge, "Evolving WAAS to Serve L1/L5 Users", Journal of Institute of Navigation, Vol. 56, No. 4, pp. 317-327, 2012. 

  5. GEAS, "GNSS Evolutionary Architecture Study - Phase II Panel Report", avaiable at http://www.faa.gov/about/office_org/headquarters_of fices/ato/service_units/techops/navservices/gnss/libra ry/documents/media/GEASPhaseII_Final.pdf 

  6. T. Walter, J. Blanch, P. Enge, "Evaluation of Signal in Space Error Bounds to Support Aviation Integrity", Proceedings of 22nd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IOM, pp. 1317 - 132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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