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물류기업의 유엔(시장)진출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A Study on Measures for Strengthening Local Logistics Company's Competitiveness to Entry into UN (Marke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4, 2013년, pp.439 - 445  

신석현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권문규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대기업 물류회사(2자 물류기업)의 물류시장 대거 잠식으로 국내 물류시장의 3자 물류 비중은 약 30% 수준으로 매년 축소되고 있다. DP, DHL 등 글로벌 3자 물류기업은 글로벌 물류시장 장악력을 강화하고 있는 반면 국내 중, 소규모의 3자 물류 기업은 성장의 한계에 부딪혀 세계 물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미미하다. 다행스럽게도 새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 강화정책과 UN의 아시아지역, 개도국 공급선 확대 추세는 아주 긍정적인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때에 국내 중소 물류기업이 유엔 조달 물류시장에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유럽, 미국계 기업들과 경쟁하여 입찰에 성공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운송사례 연구와 SWOT 분석으로 국내외 물류환경 여건을 분석하여 세부적인 산학협력방안 및 정부의 지원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large group logistics company(2nd-party logistics company)has made inroads on large portion of domestic logistics market, whereby the domestic 3rd-party logistics market has been shrinking every year to a level of 30% or so. Global logistics enterprise is steadily increasing 3rd-party glo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물류기업이 유엔 조달 물류시장에 진출한 사례와 관련 연구보고서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엔 조달 물류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과 이미 벤더로 등록된 물류기업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이 시장 진출을 위한 SWOT 분석을 하여 궁극적으로 이들 국내 물류기업이 조기에 유엔 조달 물류시장에 진출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엔 조달 물류시장에 진출하려 하는 기업이나 유엔 조달시장에 벤더로 이미 등록된 물류기업의 국내ㆍ외 SWOT 여건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진출 전략과 우선순위를 도출하기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엔 조달시장이란? 유엔 조달시장은 유엔본부 및 40여 개의 산하기구, 평화유지작전(PKO), 특정정치임무(SPM)지역에 각국의 기업들이 물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시장을 의미하는데, 국내의 물류기업은 화물수송과 관련 있는 서비스 시장에 진출하기가 용이한편이며, 이들 대부분은 UNPD에서 발주하고 있다.
국내 물류기업이 유엔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서 강점요인과 약점요인은 무엇인가? 강점요인(Strengths)으로는 국내 건설사의 지속적인 해외 건설 수주와 선박, 해양플랜트 수출 확대에 기인한 국내 물류업계의 다양한 수송노하우 잠재력 보유, 유엔평화유지군 파병 관련 유엔 조달물자 수송에 대한 기대 확대, 국내 중량화물 전용선 공급확대와 숙련된 중량화물 전문 포오더의 존재, 국내 대기업의 물류 자회사와 협력하여 유엔 조달시장에 동반 진출 등을 도출하였다. 약점요인(Weaknesses)으로는 글로벌 네트워크 부족, 해외 사업 수행능력 부족, 시장개척 자금 부족, 국가 위상에 미치지 못하는 소수 업체에 한정된 조달 물류 벤더 등록, 글로벌 물류 전문인력 부족, 입찰관리 및 조달 물류지역 정보 부재 등을 도출하였다.
2011년도 UNPD 조달시장의 전체 규모는? 2011년도 UNPD 조달시장의 전체 규모는 $3,174 Millions이며, 그 중에서 UNPD 조달 물류시장은 약 4.6%에 해당하는$145 Millions(약 1,600억 원)이다(UNPD, 2013a).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Shin, S. H. and Kwak, K. S.(2012), "A study on the Sm all-medium Sized Freight Forwarders' Entry into UNP M" Vol. 36, No. 8, pp. 691-698 

  2. UN Procurement Division(2013a), Types of Commodities Purchased-2011, http://www.un.org 

  3. UN Procurement Division(2013b), Types of Commodities Purchased-2012, http://www.un.org 

  4. United Nations Global Market Place(2013), Procurement Notice Search, https://www.ungm.org 

  5. United Nation Peacekeeping(2013c), DFS Mission Suppo rt Map, http://www.un.org 

  6. UN Procurement Division(2012a), 2010 PD PO Awards f or Freight Forwarding & Delivery Services, http://www.un.org 

  7. UN Procurement Division(2012b), 2011 PD PO Awards for Freight Forwarding & Delivery Services, http://www.un.or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