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mitation Strategy를 이용한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Study on Strategies for Overseas Expansion of Domestic Logistics Company Using by Imitation Strateg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3, 2010년, pp.56 - 74  

김화영 (엘케이쉬핑(주) 해운연구팀) ,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경제의 블록화가 진행됨에 따라 기업의 글로벌화가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한 기업의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은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국제 분업화가 촉진되어 글로벌 물류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물류시장이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화주기업들은 자사내 물류관리를 물류전문기업인 3PL 업체에 아웃소싱하여 물류관리 효율성 증대, 국제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실제로 포춘(Fortune)지 선정 500대 기업의 70% 정도가 물류 분야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물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물류기업들은 물류기업간 M&A,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제조업체들의 다양한 물류서비스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물류기업은 글로벌 물류기업과 비교해 볼 때 규모, 서비스 범위, 네트워크 등 전반적으로 크게 뒤져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물류기업 가운데 대상기업을 선정하여 물류기업의 현황 및 성장전략을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 물류기업의 효과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Imitation Strategy를 이용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였다. 그 결과로는 첫째, 우리나라가 강점을 보유한 정기선사, 정기 항공사 등의 부문에서 발전 모델을 모방하여 확대 적용하여야 한다. 둘째, 모방기업은 DHL과 Agility이며, 모방대상은 글로벌물류기업 가운데 세계화, 전문화, 독점화, 공공화, 동반화, 현지화에 강점을 지닌 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이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셋째, 모방시점에 있어서 국내 물류기업은 기존시장에 있어서는 후발주자 전략으로, 신흥시장은 개척자 전략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 넷째, 국내 물류기업은 기존 물류서비스와 충돌하지 않도록 물류서비스 영역을 확보해 나가야 하고 글로벌 물류기업의 틈새시장을 잘 활용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verseas expansion of global logistics company (GLC) is increasing rapidly under the influence of international specialization of manufacturing, and the necessity of global logistics service is increasing, and then the logistics market is growing year to yea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물류기업 가운데 대상기업을 선정하여 현황 및 성장전략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국내 물류기업이 해외 진출시 어떠한 방안으로 진출해야하는지 선진 글로벌 물류기업의 어떠한 부분을 벤치마킹해야 하고, 어떠한 프로세스로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물류기업의 실제적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성장전략을 도출하고, 국내 물류기업의 효과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전략을 준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특히, 대형 물류기업 부재, 해외진출 경험 부족, 맞춤형 진출 전략 부재, 정부의 지원정책 미흡 등의 복합적인 요소가 상호 영향을 미쳐 글로벌 물류기업에 비해 경쟁력은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글로벌 물류기업의 현황 및 핵심 성장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Imitation Strategy를 이용하여 글로벌 물류기업의 어떠한 점을 모방하여 국내 물류기업에 적용해야 하는지 검토하고,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장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글로벌 물류기업의 전략 등 기존 연구에 대하여 검토하였고, 3장에서는 실제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글로벌 물류기업의 현황과 성장전략을 분석하였고, 4장에서는 Imitation Strategy3)의 이론적 배경과 Imitation Strategy를 이용한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하고, 5장에서 결론을 맺는 순서로 구성되었다.
  •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물류기업의 성장전략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다수의 글로벌 물류기업 중 주요 경제거점별로 두각을 나타내거나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물류기업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성장전략을 도출 하고자 한다.
  • 이와같이 글로벌 물류기업, 벤처기업, 서비스 기업들의 국제네트워크 구축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에 대한 문헌의 내용을 고찰하였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대상기업은 물류기업 보다는 제조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의 내용이 많았고, 국제 네트워크 구축 전략에 있어서도 개념적 수준의 제안이 대부분이었으며, 실제 기업의 사례 연구에 있어서도 특정 요인에 대한 분석만이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셋째, ‘역량의 확장’ 전략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기업의 이윤 추구와 시장 확대를 위한 해외 진출이 가속화되는 이유는? 세계경제의 블록화가 진행되고 기업의 글로벌화로 인하여 물류기업의 이윤 추구와 시장 확대를 위한 해외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생산비용, 물류비용 등의 절감을 위해 원자재 및 부품의 조달, 조립 및 가공, 제품 생산 및 판매 등 생산, 판매 공정의 물리적·지리적 분리를 의미하는 국제 분업화가 촉진되었다.
Kuehne+Nagen사의 주요 고객은? 주요 고객은 화학, 자동차, 전자기기 회사 등이며, 주요 회사는 Dupont, Dana, Siemens, Nortel 등이다. 주요 서비스 분야는 종합물류서비스를 산업별로 지원하고 있으며 특수산업에 대한 전문화 된 산업물류 서비스가 장점이다.
Kuehne+Nagen사는 어떤 기업인가? Kuehne+Nagen사는 1890년 독일에서 설립되어 현재 스위스 Schindellegi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물류기업이다. 초기 스위스 국내 물류산업 시장을 장악한 후 유럽,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성우, "국내 물류기업 해외시장 진출 현황", 해양물류연구 , 1월호, pp.61-80, 2010 

  2. 김수엽, 이성우, 김찬호, 송주미, 글로벌 리더 물류기업 성장전략 연구 , 2009 

  3. 정연주, 방호열, "한국 기업의 물류전략 유형과 성과", 무역학회 , 제35권 제1호, pp.201-227, 2010. 

  4. 송주미,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동향 및 시사점", 해양물류연구 , 1월호, pp.166-182, 2009 

  5. 김현덕, "유럽기반의 3PL 기업의 사례 분석과 시사점", 한국해운물류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표자료, 2009. 

  6. 정재헌, 조항, "글로벌 기업들의 물류 전략 사례 연구, 물류학회 , 제18권 제4호, pp.88-90, 2008. 

  7. 방희석, 박근식, 나정호, "한국물류기업의 국제네트워크 구축요인 및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 제24권 제2호, pp.101-104, 2008. 

  8. 최동오,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전남권 항만물류 활성화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 , 제24권 제1호, pp.23-39, 2008. 

  9.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글로벌 물류기업의 M&A 및 팽창전략", 해양수산동향 , 2007. 

  10. 안재진, "물류서비스 산업의 전략적 해외진출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통상학회 발표논문집, pp.106-126, 2005. 

  11. 이용근, "글로벌 물류의 전략적 틀의 형성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 , 제14권 제1호, pp.5-26,2004. 

  12. 남기찬, 곽규석, 송용석, 연정흠, "우리나라 물류전문기업 육성 모델", 해운물류연구 , 제38호,pp.167-184, 2003. 

  13. 이충배, 양재훈, 이정민, "국제 특성업체의 글로벌 경쟁전략", 로지스틱스연구 , 제11권 제1호,pp.59-79, 2003. 

  14. 김진삼, 이위범, "기업의 전략전환과 국제화", 무역학회지 , 제27권, 제2호, pp.239-266, 2002 

  15. 이장우, 최명신, "벤처기업의 국제화 : 해외시장 진입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인사?조직학회발표논문집 , 제11권, pp.49-72, 2001 

  16. 방호열, 이상기, "한국 서비스기업의 해외시장진입방식의 선택모형", 한국무역학회 , 제23권제3호, pp.39-60, 1998 

  17. Lee, S-W, Kim, U-S, Choe, Y-S, Kim, G-S, The Development of Logistics Networks in Central and Eastern Europe, 2007, KMI, p.104. 

  18. 한국무역협회, 초대형 글로벌 3PL기업 육성 방안 , 2008. 

  19. 한진물류연구원, 3PL기업 육성 및 해외 진출 방안 , 2007. 

  20. 통계청, 운수업조사통계보고서, 2009. 

  21. 주간무역 홈페이지. http:// www.weeklytrade.co.kr 

  22. Oded Shenkar, "Copycats", Harvard Business Press, 2010, pp.111-136. 

  23. Bruderl, J, Schussler, R, "Organizational Mortality: The liability of newness and adolescenc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5, 1990, pp.530-547. 

  24. DHL 홈페이지. http://www.dhl.com 

  25. DB Schenker 홈페이지. http://www.dbschenker.com 

  26. Kuehne+Nagel 홈페이지. http://www.keuhne-nagel.com 

  27. Panalpina 홈페이지. http://www.panalpina.com 

  28. Agility홈페이지. http://www.agilitylogistics.co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