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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5, 2013년, pp.59 - 66
안태현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승엽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윤범 (제주산업정보대학 자동차과) , 김만영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Lack of the space in many diesel vehicles make it difficult to design and install the catalytic muffler to reduce emissions. For this reason, inlet part of the catalytic muffler is made of L-type which has lower flow uniformity than conventional I-type, and catalytic muffler has complex internal 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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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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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압축착화방식은 어떤 단점을 가지는가? | 기존의내연기관중디젤엔진은가솔린엔진에비해 열효율이 높고 이산화탄소(CO2)의 배출량이 적은 장점으로 인해 여러 산업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디젤엔진의 압축착화방식은 높은 수준의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과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s, NOX)을 배출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1,2) 입자상 물질은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를 이용하여 90%에 가까운 높은 저감율을 보이지만, 질소산화물의 경우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기술만으론 강화되는 배기규제를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후처리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있다. | |
촉매삽입형 머플러 내부 모노리스 단면에 배기가스가 불균일하게 유입되어 촉매의 성능저하 및 내구성의 감소를 초래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연구가 진행되었는가? | 한편, 후처리장치가 머플러 내에 삽입되어 있는 촉매삽입형 머플러 내부는 삽입물, 즉, 촉매, 다공관 또는 다공판에 의해 복잡한 유동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모노리스(monolith) 단면에 배기가스가 불균일하게 유입되는데, 이는 촉매의 성능저하 및 내구성의 감소를 초래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Zhang and Tennison5)은 촉매 변환기 내부 공기 간극(air gap)에서의 3차원 유동 특성 및 공기간극의 길이 증가에 따른 촉매 전단에서의 유동 균일도 지수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Kim et al.6)은 듀얼 모노리스형 촉매변환기(dual monolith catalytic converter)에 다양한 확대관의 각도(diffuser angle) 및 공기 간극에 따른 변환기 내부에서의 유동균일도를 3차원 정상상태 조건으로 연구하였으며, 또한 Kim and Son7)은 촉매의 전환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촉매의 셀 밀도(cell density)를 반경방향으로 3단계 변화 시킨 모노리스 형상을 제안하였고, 배기가스 유동이 집중되는 중앙부분의 셀 밀도를 높이는 반면에 집중이 상대적으로 약한 부분의 셀 밀도를 낮춘 형상을 기존의 균일한 셀 밀도를 갖는 모노리스와 비교하였다. Lee et al.8)은 CCC(closed-coupled catalytic converter)에서 내부 유동을 3차원 압축성 유체로 고려하여, 배기가스의 분포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촉매 변환기의 각 셀 모양은 전환효율과 압력강하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촉매의 다양한 셀(cell) 모양 및 치수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한편, Kang et al.9)은 원형관내 믹서의 기하학적 변수에 따른 혼합유동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베인 (vane)의 각, 크기, 위치, 그리고 모양 변화에 따른 성능지수 비교 및 유동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Lim et al.10)은 파이프, 인젝터(injector), 그리고 믹서(mixer)의 위치 변화에 따른 배기가스 분포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전 연구들은 촉매 삽입형 머플러의 유동균일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확대관 및 삽입물 등에 의한 영향을 평가했다. 하지만, 다양한 유입부 형상에 따른 촉매 삽입형 머플러 내부 촉매에서의 유동균일도 확보를 위한 연구는 유입부 형상 및 내부유동의 난류 특성으로 인하여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 |
촉매삽입형 머플러 내부가 삽입물, 즉, 촉매, 다공관 또는 다공판에 의해 복잡한 유동이 형성됨에 따라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 한편, 후처리장치가 머플러 내에 삽입되어 있는 촉매삽입형 머플러 내부는 삽입물, 즉, 촉매, 다공관 또는 다공판에 의해 복잡한 유동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모노리스(monolith) 단면에 배기가스가 불균일하게 유입되는데, 이는 촉매의 성능저하 및 내구성의 감소를 초래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Zhang and Tennison5)은 촉매 변환기 내부 공기 간극(air gap)에서의 3차원 유동 특성 및 공기간극의 길이 증가에 따른 촉매 전단에서의 유동 균일도 지수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Kim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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