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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순정품 자동차 머플러의 성능개선
Study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the Aftermarket Automotive Muffl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0, 2009년, pp.2602 - 2608  

이성원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두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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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순정품 머플러는 경험에 의존하여 개발하는 경우가 다수이며, 국내에서는 그 해석과 평가가 미흡한 실정이다. 기존 비순정품 머플러는 지나치게 높은 압력강하량으로 인하여 엔진의 순조로운 작동을 저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500cc 가솔린 엔진의 비순정품 머플러의 압력강하량 저감을 위하여 각종 해석과 실험을 수행하였다. 다양한 모델을 실험한 결과, 동등한 흡음효과를 가지면서 기존의 비순정품 머플러 대비 우수한 압력강하량과 진동 특성을 가지는 머플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머플러는 압력펄스에 기인하여 진동을 발생시키는 폐쇄된 공간을 배제하고 입구파이프를 이분화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market muffler has been developed mainly by personal experience and trial-and error and has not been properly simulated or evaluated its performance. One of the aftermarket muffler problems is that the aftermarket muffler has quite high pressure-drop across the passage. To reduce the pressure-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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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표는 해석과 실험에 의한 최적화를 통하여 비순정품 머플러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압력손실을 최소화하고, 소음 및 진동 부문에서 개선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 천공의 갯수는 90개로 한정하였으며 지름4mm의 9×10열로 가공되었다. 이러한 천공 배치의 변경은 최적화된 형상에서 추가적인 소음 효과 유무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머플러 내부의 배기가스 유동은 정상 상태의 난류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난류 모델은 표준 -ε 모델을 사용하였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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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머플러는 어떤 형식 및 구조를 가지는가? 최근에는 엔진 관련 부품의 성능과 감성적인 부분이 강조되면서 엔진의 성능과 운전자의 감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2]. 머플러는 팽창식, 공명식, 흡수식, 격벽식의 형식 및 구조를 가지며 현재 대부분의 머플러는 각 방식을 혼합한 격벽식의 구조를 따르고 있다. 머플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이정권[3]과 Munjal[4]은 머플러의 구조에 따른 작동원리와 음향성능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동 목표치 수렴방식이란 무엇인가? 수렴 조건은 FloWorks에서 제공되는 자동 목표치 수렴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는 일정 수렴기간동안 목표치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로서 정의되는 분산값을 계산하여 수렴의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출구의 질량 유동율, 정압력을 목표치로 설정하여 수렴 조건을 제어하였다.
자동차 소음저감 장치 중 음향 에너지의 전달을 최소화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음향에너지의 전달이 최소화 되도록 하는 머플러는 자동차 소음저감 장치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엔진의 소음저감을 위하여 설계자가 가장 큰 노력을 해야 할 부품이다[1]. 최근에는 엔진 관련 부품의 성능과 감성적인 부분이 강조되면서 엔진의 성능과 운전자의 감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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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 H. Bell and D. H. bell, "Industrial Noise Control", Marcel Dekker, 1994. 

  2. P. H. Smith and J. C Morrison, "The Scientific Design of Exhaust and Intake Systems", Robert Bentley Inc., 1971. 

  3. 이정권, "배기소음기의 음향 해석 및 설계 : I. 구조에 따른 작동원리", Transaction of KSAE, Vol. 16, No. 4, pp.37-50, 1994. 

  4. M. L. Munjal, "Analysis and Design of Mufflers-An Overview of Research at the Indian Institute of Scienc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11, No. 3, pp.425-433, 1998. 

  5. 이정권, "배기소음기의 음향 해석 및 설계 : II. 음향성능의 표현법", Transaction of KSAE, Vol. 16, No. 5, pp.10-19, 1994. 

  6. K. S. Peat and K. L. Rathi, "A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Convected Acoustic Wave Motion in Dissipative Silence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84, No. 3, pp.529-545, 1995. 

  7. 이정권, "배기소음기의 음향 해석 및 설계 : III. 선형 모델링 및 설계지침", Transaction of KSAE, Vol. 17, No. 1, pp. 20-30, 1995. 

  8. A. Selamet and P. M. Radavich "The Effect of Length on The Acoustic Attenuation Performance of Concentric Expansion Chambers: An Analytical, Computation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01, No. 4, pp.407-426, 1997. 

  9. J. F. Dowling and K. S. Peat, "An Algorithm for The Efficient acoustic analysis of Silencers of Any General Geometr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65, pp.211-227, 2004. 

  10. R. Kirby, "Simplified Techniques for Predicting The Transmission Loss of A Circular Dissipative Silencer",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43, No. 3, pp.403-426, 2001. 

  11. E. Dokumaci, "Sound Transmission in Mufflers with Multiple Perforated Co-Axial Pip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47, No. 3, pp.379-387, 2001. 

  12. 이성원, 박성영, "유동 및 소음해석을 통한 Aftermarket 자동차 머플러의 성능개선", 한국자동차공학회 대전충청지부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71-78, 2008. 

  13. NIKA GmbH, "COSMOS-FloWorks User's Manual", 2007. 

  14. Gamma Technology, "GT-Power User's Manual Version 6.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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