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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곡선과 평면곡선의 경합조건별 차량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평가
Evaluation of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 in Cases of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urv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4 = no.77, 2013년, pp.311 - 317  

엄주환 (On-demand Transit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최일윤 (Advanced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만철 (Advanced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철도선형에서 종곡선과 평면선형의 경합은 차량의 주행안정성 뿐만 아니라 건설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곡선과 평면곡선의 다양한 경합조건별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종곡선과 평면원곡선의 경합 뿐만 아니라 종곡선의 완화곡선상 경합, 그리고 완화곡선-원곡선 연결부상의 경합에서도 차량의 주행안전, 승차감 및 궤도작용력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ailway construction, superimposition of horizontal and vertical curves has critical effects on the running stability and the ride comfort of vehicles as well as on construction costs. In this study, running safety, ride comfort, and track acting forces were analyzed by a numerical analysis u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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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평면곡선상 종곡선의 다양한 경합조건이 차량의 동적거동특성 및 궤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총 3가지 경우의 종곡선 경합위치를 선정하여 속도별로 볼록과 오목종곡선에 대해 차량의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 그리고 궤도작용력에 대한 영향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평면곡선의 다양한 부분에 종곡선이 경합되었을 때 고속 차량의 동적 거동 특성을 파악하고 비교분석 하고자 하였다. 즉 곡률이 일정한 평면원곡선 뿐만 아니라 완화곡선상에서도 곡률의 변화가 급격한 완화곡선-원곡선 연결부, 그리고 곡률변화가 일정한 중앙부에 종곡선을 경합시켜 차량의 동적 거동 특성을 분석하고 궤도작용력,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 하고자 하였다.
  • 평면곡선상 종곡선 경합위치별 차량 및 궤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승차감, 궤도작용력 및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승차감 평가는 곡선부 전용승차감 평가방법으로 영국 BSI(BS EN 2009)에서 제안하고 있는 PCT승차감 평가방법을 적용하였다[7].

가설 설정

  • 평면선형에 대한 모델링은 완화곡선구간에서 캔트 및 곡률변화가 선형적으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으며, 차량의 동적거동이 수렴할 때까지 살펴보기 위해 곡선의 시 종점 전후로 충분한 직선거리를 확보하였다. 경합시 종곡선에 대해서는 경합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모두 일정하게 곡선반경 R=25000m, 기울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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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건설에서 선형설계는 어떤 요소인가? 철도건설에서 선형설계는 열차속도, 차량의 주행안전성, 승차감 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및 건설비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경부고속선에 이어 호남고속선의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또한 기존선 고속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기존선로를 개량하고 있다.
최근 철도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선형경합에 대해서도 다양한 연구가 수행된 이유는? 철도건설에서 선형설계는 열차속도, 차량의 주행안전성, 승차감 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및 건설비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경부고속선에 이어 호남고속선의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또한 기존선 고속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기존선로를 개량하고 있다. 이러한 철도건설 및 개량에서 곡선반경이나 선형경합 등의 선형설계요소들은 특히 철도건설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주요한 부분이다. 이에 따라 최근 철도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선형경합에 대해서도 다양한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1-4].
철도선형에서 종곡선과 평면선형의 경합은 어디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가? 철도선형에서 종곡선과 평면선형의 경합은 차량의 주행안정성 뿐만 아니라 건설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곡선과 평면곡선의 다양한 경합조건별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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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H. Um, I.Y. Choi, S.C. Yang, M.C. Kim (2011) Optimization of alignment considering ride comfort for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urves, Proc. IMechE, Vol. 225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pp. 649-662. 

  2. J.H. Um, S.C. Yang, E.K. Kim, I.Y. Choi, et al. (2010),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ride comfort considering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3), pp. 309-316. 

  3. J.H. Um, M.C. Kim, I.W. Lee, B.C. Goo (2012) An analytical study on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in case of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transition cur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2), pp. 172-178. 

  4. H.K. Min (2009) Introduction of the plan of improving the track quality in high speed line, Railroad Track and Structure, 109, pp. 7-28. 

  5. AEA Technology, VAMPIRE User Manual.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Railway construction standard(in Korea). 

  7. BS EN 12299 Railway applications (2009) Ride comfort for passengers-Measurement and evaluation, BSI. 

  8. Bjorn Kufver (1997) Optimization of single horizontal curves in railway alignments, VTI report 424A. 

  9. UIC Code 518-OR (2005)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r- Safety-Track fatigue-Ride quality, 3rd edition,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10. FACT Deliverable D3 (2004), Tracks for tilting tra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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