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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C 및 ISO 규정에 따른 철도 차량용 승차감 측정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ride comfort measuring system for railway vehicles by UIC and ISO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 2003 Oct. 01, 2003년, pp.167 - 174  

김영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단)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단) ,  박찬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단) ,  목진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단) ,  최강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ide comfort" problem becomes increasingly important because of today′s needs for train speedup. The concept of term "ride comfort" is equivocal. Generally it is defined as the vehicle vibration. There are many studies on evaluation method of ride comfort for railway. But each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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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국내의 경우는 철도 숭차감의 측정 및 평가방법이 1개의 방법으로 표준화되어 있지 못한 상태로 사용주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숭차감를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승차감 측정 및 분석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만족할 수 있는 승차감 측정 장치로 본 시스템이 설계 및 검증되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여 국내에서도 효율적으로 승차감의 측정 및 평가를 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그러나, 일반적으로 철도차량의 승차감은 상용화된 승차감 측정장비를 사용하며, 이들 대부분은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가속도의 실효값을 이용하거나 Sperling의 Wz으로 승차감을 평가하기 때문에 UIC 규격에 따른 통계적인 평가방법을 적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 논문에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UIC 규격 및 ISO 규격의 승차감 평가가 가능하도록 개발한 철도차량 승차감 측정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승차감 측정시스템은 Sperling이 제안한 평가 방법에 따라서도 승차감 평가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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