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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4 = no.77, 2013년, pp.340 - 347
박태수 (Dept., Crew Management Team, Daejeon Metropolitan Express Transit Corporation) , 이진선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 김홍기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본 논문은 도시철도 운영회사 중 대전, 대구, 서울9호선, 인천에 근무하는 기관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원인을 크게 임무(보직), 정신적, 신체적, 외부 환경적 등 네 가지 원인으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임무(보직)에 관련된 내용으로는 기관사의 직업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의 발현으로 직업과 적성이 일치함을 알 수 있었으며, 대부분의 기관사가 바람직한 직업관과 긍지를 갖고 헌신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정신적인 원인과 신체적인 원인의 스트레스를 확인해 보면 수면 부족, 과제에 대한 부담감, 육체적인 피로, 무료한 일상 등에서 나타났으며 기관사의 불규칙한 근무여건과 부동적인 자세로 정시운행의 중압감, 규칙적이지 못한 식생활습관 등이 스트레스의 수치를 높게 만드는 근원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외부 환경적 원인으로 살펴 보면, 사고장애로 인한 불안도가 심하여 약 4배에 가까운 반응을 보이고, 인사제도나 임금책정 관련 문제 역시 기관사의 직무스트레스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This paper studied the causes of job stress of driving crews working in Metropolitan Transit Authorities in Daejeon, Daegu, Seoul Metro Line 9, and Incheon, analyzing psychological, physical, and environmental factors, along withdriving crews' assignments. Regarding driving crews' assignments, it 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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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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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스트레스란? | 직장인 대부분은 하루 일과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지내다 보니 스트레스의 대부분이 직무와 관련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소(NIOSH)에 따르면 ‘직무스트레스’란 회사가 요구하는 것이 근로자의 능력이나 자원, 요구와 맞지 않을 때 발생하는 유해한 신체적 반응을 뜻한다고 풀이하고 있다[3]. 조직 및 조직과 관련된 사항으로 작업공정에 변화가 있다든지 직장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을 때, 조직체의 목표에 대한 이견이 발생했을 때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다. | |
최근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강도는 어떤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는가? | 최근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강도는 높은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회속에서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직장일로 생기는 스트레스는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 |
기관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원인 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정신적, 신체적 원인을 확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 임무(보직)에 관련된 내용으로는 기관사의 직업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의 발현으로 직업과 적성이 일치함을 알 수 있었으며, 대부분의 기관사가 바람직한 직업관과 긍지를 갖고 헌신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정신적인 원인과 신체적인 원인의 스트레스를 확인해 보면 수면 부족, 과제에 대한 부담감, 육체적인 피로, 무료한 일상 등에서 나타났으며 기관사의 불규칙한 근무여건과 부동적인 자세로 정시운행의 중압감, 규칙적이지 못한 식생활습관 등이 스트레스의 수치를 높게 만드는 근원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외부 환경적 원인으로 살펴 보면, 사고장애로 인한 불안도가 심하여 약 4배에 가까운 반응을 보이고, 인사제도나 임금책정 관련 문제 역시 기관사의 직무스트레스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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