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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철도 기관사의 직무스트레스 원인 특성에 관한 연구: 대전, 대구, 인천, 서울9호선 운영회사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Cause of Job Stress of Urban Railroad Drivers: Focused on Railroad Companies of Daejeon, Daegu, Incheon and Seoul Metro 9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4 = no.77, 2013년, pp.340 - 347  

박태수 (Dept., Crew Management Team, Daejeon Metropolitan Express Transit Corporation) ,  이진선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  김홍기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초록

본 논문은 도시철도 운영회사 중 대전, 대구, 서울9호선, 인천에 근무하는 기관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원인을 크게 임무(보직), 정신적, 신체적, 외부 환경적 등 네 가지 원인으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임무(보직)에 관련된 내용으로는 기관사의 직업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의 발현으로 직업과 적성이 일치함을 알 수 있었으며, 대부분의 기관사가 바람직한 직업관과 긍지를 갖고 헌신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정신적인 원인과 신체적인 원인의 스트레스를 확인해 보면 수면 부족, 과제에 대한 부담감, 육체적인 피로, 무료한 일상 등에서 나타났으며 기관사의 불규칙한 근무여건과 부동적인 자세로 정시운행의 중압감, 규칙적이지 못한 식생활습관 등이 스트레스의 수치를 높게 만드는 근원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외부 환경적 원인으로 살펴 보면, 사고장애로 인한 불안도가 심하여 약 4배에 가까운 반응을 보이고, 인사제도나 임금책정 관련 문제 역시 기관사의 직무스트레스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d the causes of job stress of driving crews working in Metropolitan Transit Authorities in Daejeon, Daegu, Seoul Metro Line 9, and Incheon, analyzing psychological, physical, and environmental factors, along withdriving crews' assignments. Regarding driving crews' assignments, it w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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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기관사의 선발과정에서 성격원인의 철저한 검증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한계점을 보완하여 도시철도 운영기관별로 도시철도 기관사의 근무환경 및 운영 계획의 차이를 확인하고, 기관사의 불규칙한 근무환경, 1인승무로 인한 정신적인 압박, 공간적인 제약으로 부자연스러운 신체리듬 등 기관사의 직무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후, 직무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 문헌과 자료를 근간으로 하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기관사들의 직무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의 특성상 순간적인 인적 오류는 자칫 대형사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상당한 집중력과 책임감을 가지게 되는 도시철도기관사의 업무 특성을 파악하고, 여러 가지 환경의 변화와 시스템의 변천으로 매우 복잡하게 변하는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을 이해하여, 도시철도 기관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원인을 크게 임무적(보직), 정신적, 신체적, 외부환경적 등 네 가지 원인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한다.
  • 이와 관련해 국내 대다수의 도시철도공사에서는 기관사의 신체적, 심리적인 스트레스의 압박감을 줄여주기 위하여 각 역사에 PSD를 설치 추진 중이며, 정기적인 고장조치 향상교육과 주기적인 모의상황훈련을 통해 열차 운행시 고장발생으로 집중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다양한 방편으로 기관사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음주와 흡연량이 증가한다’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 기관사가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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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스트레스란? 직장인 대부분은 하루 일과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지내다 보니 스트레스의 대부분이 직무와 관련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소(NIOSH)에 따르면 ‘직무스트레스’란 회사가 요구하는 것이 근로자의 능력이나 자원, 요구와 맞지 않을 때 발생하는 유해한 신체적 반응을 뜻한다고 풀이하고 있다[3]. 조직 및 조직과 관련된 사항으로 작업공정에 변화가 있다든지 직장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을 때, 조직체의 목표에 대한 이견이 발생했을 때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강도는 어떤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강도는 높은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회속에서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직장일로 생기는 스트레스는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기관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원인 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정신적, 신체적 원인을 확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임무(보직)에 관련된 내용으로는 기관사의 직업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의 발현으로 직업과 적성이 일치함을 알 수 있었으며, 대부분의 기관사가 바람직한 직업관과 긍지를 갖고 헌신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정신적인 원인과 신체적인 원인의 스트레스를 확인해 보면 수면 부족, 과제에 대한 부담감, 육체적인 피로, 무료한 일상 등에서 나타났으며 기관사의 불규칙한 근무여건과 부동적인 자세로 정시운행의 중압감, 규칙적이지 못한 식생활습관 등이 스트레스의 수치를 높게 만드는 근원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외부 환경적 원인으로 살펴 보면, 사고장애로 인한 불안도가 심하여 약 4배에 가까운 반응을 보이고, 인사제도나 임금책정 관련 문제 역시 기관사의 직무스트레스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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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W.J. Han (2003) The level and the ability to cope with the Job Stress according to the Secretary's Character Type,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 JoongAng Daily Newspaper, The Management of Job Stress, 2005.4.20. 

  3. Y.M. Roh (2000) The recent state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Occupational Safety & Health in US, The Korean Industrial Health Association, 142(2000.2), pp.37-40. 

  4. Segye Daily Newspaper, The Diagnosis and the ability to cope with Job Stress, 2007.5.30. 

  5. YonHapnews, How to manage the Job Stress, 2007. 5.17. 

  6. K.S. Lee (2007) Medical Report of Mental Health for Railroad Driver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7.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The Implementing Regulations in Railroad Safety Law. 

  8. Y.S. Lee (2007) The Impact of the Job Stress of Railroad Drivers on the Mental Health,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9. The KyungHyang Shinmun, The news related with Traffic Accident of Railroad's Crew Member, 2007.12.9. 

  10. W.D. Shim (2009) A Study on the Job Stress and the Fatigue in Urban Subway Driver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1. M.K. Lee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of the 'One-Man-Operation' Train Driver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12. T.H. Shin, S.T. Song (2011) The Effects of Interaction between Personality and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The Comparison between Accidents-laden and Accidents-free Train Driv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5), pp. 442- 451. 

  13. Goodday Sports, The news related with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2011. 

  14. Medical Today, The news related with lonely Railroad Drivers, 2010.7.12. 

  15. Segye Daily Newspaper, The Diagnosis and the ability to cope with Job Stress, 2007.5.30. 

  16. J.M. Woo, T.Y. Kang, J.E. Lee (2005) Increasing Risk of Mental Health Problems Among Subway Drivers Experiencing Accidents on the Track,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 Environmental Medicine, 17(1), pp. 36-43. 

  17. M.K. Lee, T.H. Shin, J.G. Jun (2010) A Study on Occupational Stress and Influencing Factors on Train Drivers(Focusing on One-Person Train Operation System), Presented at the 2010 Fal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 132. 

  18. T.H. Shin, S.T. Song (2011) The Effects of Personality and Stress of Railway Drivers on Job Satisfaction and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5), pp. 442-451. 

  19. T.S. Park, J.S. Lee, H.K. Kim (2013) A Study on Job Stress- Coping Plans for Urban Railroad Driv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3), pp. 233-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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