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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LDC 시스템의 전도 방출에 관한 고주파 모델링 연구
High-Frequency Circuit Modeling of the Conducted-Emission from the LDC System of a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4 no.8, 2013년, pp.798 - 804  

정기범 ((주)이앤알텍) ,  조병찬 ((주)이앤알텍) ,  정연춘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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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주파 회로 모델링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LDC로부터 방출되는 전도성 전자파 잡음을 시스템-레벨에서 분석하였다. 관련 전도 방출의 주요 원인은 LDC에서 사용하는 펄스폭 변조 방식의 100 kHz 스위칭 동작에 기인하며, 이러한 전도 방출은 공통-임피던스 결합 및 유도성 결합을 통해 AM/FM 주파수 대역에서의 무선주파수 간섭을 유발한다. 이러한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LDC를 구성하고 있는 MOSFET과 고압 커패시터, 고전압 케이블과 버스 바에 대한 기본 회로는 물론, 각 부분에서 존재하는 기생 성분 및 비선형 특성을 해석하여 LDC 전체를 포함한 시스템-레벨의 고주파 등가회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모델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과 측정을 비교하여 유사성을 검증하였다. 향후 이러한 접근 방법이 전기자동차의 전자파 적합성 설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onducted emission from the LDC(Low-Side DC/DC Converter) of a HEV/EV was analyzed using high-frequency circuit modeling in system-level approach. The conducted emission by PWM process(100 kHz; Switching Frequency) can cause RFI(Radio-Frequency Interference) problems in the AM/FM fre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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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LDC 컨버터 스위칭 주파수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 전기자동차의 각 시스템을 구성하는 전기회로부를 실제 동작 환경과 유사하게 모델링하였다. 참고문헌 [6]과 동일한 접근을 통해 LDC 시스템에 대한 전자파 적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와 제어 가능한 요소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전기자동차에서 AM/FM 주파수 대역의 RFI 문제는 매우 심각하며, 이러한 문제의 주요 원인은 PWM 방식으로 동작하는 모터 구동 시스템(MDS)과 LDC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LDC의 전도 방출을 효과적으로 해석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시스템 레벨의 고주파 회로 모델을 구하기 위해, FET와 고압 커패시터, 고전압 케이블과 버스 바에 대한 기본 회로는 물론, 각 부분에서 존재하는 기생 성분 및 비선형 특성을 해석하였다. 이러한 모델을 이용하여 LDC의 150 kHz~108 MHz 주파수 대역의 전도 방출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고, CISPR 25 규격에 따라 측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주파 노이즈의 근원이 되는 공통 모드 전압을 시스템 레벨로 해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제시한다. 시뮬레이션으로 사용한 프로그램은 ANSYS사의 Simplorer와 Q3D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팩의 DC 고전압에 관하여 이상적인 DC 전압으로 가정하였다. 관련하여 자세한 회로도와 출력단에서의 전류 파형은 참고문헌[7]을 참조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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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동력원은?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의 동력원은 크게 모터, 내연기관 엔진, 주 배터리 및 보조 배터리로 구성이 된다. HEV/EV의 보조 배터리(12 V)는 헤드라이트나 계기판의 조명등과 같이 저전압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차량 내부가 근방계 조건에 해당하며, 저전압 보조 배터리의 (—)는 전장품들과 공통 본딩을 이룰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저전압 보조 배터리의 (—)는 전장품들과 공통 본딩을 이루고 있으며, 차량 내부는 근방계 조건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러한 공통 본딩 경로에 의해 전장품에서 발생된 전자파 잡음이 다른 전장품들에게도 전도성 간섭을 초래하고[4], 근방계 결합으로 인해 방송 및 통신장비의 무선주파수 간섭(RFI: Radio Frequency Interference)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기자동차에서는 고전압/고전류의 펄스폭 변조 방식의 DC/DC 컨버터를 사용하므로 스위칭에 의한 고주파대역의 전도 방출과 RFI가 매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HEV/EV의 보조 배터리(12 V)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의 동력원은 크게 모터, 내연기관 엔진, 주 배터리 및 보조 배터리로 구성이 된다. HEV/EV의 보조 배터리(12 V)는 헤드라이트나 계기판의 조명등과 같이 저전압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통상 일반적으로 수 A~수백 A 이상으로 전류가 흐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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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조진상, 최세환, 송홍석, 정진환, 김호기,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의 12 V 보조배터리 충전용 DC/DC 컨버터의 최적 설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pp. 325-329, 2004년 7월. 

  2. I. A. Khan, "DC-to-DC converters for electric and hybrid vehicles", Power Electrics in Transportation, 20-22 pp. 113-122, Oct. 1994. 

  3. J. A. Sabate, V. Vlatkovic, R. B. Ridley, F. C. Lee, and B. H. Cho, "Design consideration for high-voltage high-power full-bridge zero-voltage-switched PWM converter", Proceedings of the APEC Conf., pp. 275- 284, Mar. 1990. 

  4. T. Van. Doren, Grounding and Shielding of Electromagnetic System, UMR, pp. 3-5-12, 1999. 

  5. 정기범, "시스템 레벨의 전자파 안전성에 관한 고찰 및 동향", 한국전자파학회 전자파기술지, 20(5), pp. 61-71, 2009년 9월. 

  6. 정기범, 이종경, 정연춘, 최재훈, "전기자동차 모터 구동 시스템의 전도 방출에 관한 고주파 모델링 연구",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24(1), pp. 82-90, 2013년 1월. 

  7. LL. P. Bauer, E. Kelder, "A practical circuit-based model for Li-ion battery cells in electric vehicle applications", IEEE INTELEC 33rd International, 2011. 

  8. H. Chen, Z. Qian, Z. Zeng, and C. Wolf, "Modeling of parasitic inductive coupling in a Pi-shaped common mode EMI filter", IEEE Trans. Electromagnetic Compat., vol. 50, no. 1, pp. 71-79, Feb.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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