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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정보 기반 트래픽 분석 방법론의 성능 향상
Performance Improvement of the Statistical Information based Traffic Identification System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2 no.8, 2013년, pp.335 - 342  

안현민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함재현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국방과학연구소) ,  김명섭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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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의 고속화와 다양한 서비스의 등장으로 오늘날의 네트워크 트래픽은 복잡 다양해지고 있다.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를 위해서 QoS, SLA와 같은 정책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트래픽 분석 중에서도 응용 트래픽 분류의 중요성이 크다. 현재까지 트래픽 분류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플로우의 통계 정보를 이용한 트래픽 분류 방법론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플로우의 통계 정보를 이용한 트래픽 분류 방법론에는 필히 고려해야 할 여러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답지 트래픽 분석을 통해 통계 정보 기반 트래픽 분석 방법론의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통계 정보 기반 트래픽 분석 방법론에서 필히 해결해야 할 문제점은 총 네 가지로 Feature들의 거리 측정 방법과 대표값 추출 방법, TCP 세션의 이상동작, 그리고 패킷 별 가중치이다. 제안하는 방법은 선정한 통계 시그니쳐 기반 트래픽 분석 시스템을 이용한 학내 망에서의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traffic type and behavior are extremely diverse due to the growth of network speed and the appearance of various services on Internet. For efficient network operation and management, the importance of application-level traffic identification is more and more increasing in the area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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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즘과 같이 인터넷이 발달하여 분당 트래픽이 대량인 경우 실시간 분석에서 그 성능 차이가 드러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eature의 대표값으로 최소/최대값을 사용해서 변위를 이용한 포함 범위 계산을 한 번만 하는 것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통계 정보 기반 트래픽 분류 방법의 분류 한계점들을 파악하고, 그 한계점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한계점으로는 Feature 사이의 거리 측정 방법, Feature에서 대표값을 추출하는 방법, 트래픽 수집 지점에서의 TCP 세션의 이상동작, 그리고 패킷별 일정한 가중치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패킷 크기 통계 정보 기반 트래픽 분류 방법론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 분류 시 충돌 영역에 속하는 플로우는 2개 이상의 응용에 의해 분류 가능하므로, 이 중 하나의 응용으로 분류할 경우 잘못 분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는 미확인 (unknown) 트래픽으로 분류한다. 본 논문에서는 해당 트래픽 분석 시스템에 제안하는 방법들을 적용하여 통계 정보 기반 트래픽 분석 방법의 성능 향상 방안을 제시한다.
  • 본 절에서는 패킷 별 가중치를 이용하는 것의 타당성 입증 실험 결과를 분석한다. 실험은 학내 망에서 수집한 트래픽을 이용하여 진행하였고, 대상으로 하는 방법의 Feature인 패킷 크기, 전송 방향, 전송 순서 중 가중치를 할당하기 적합한 패킷 크기에 가중치를 할당하는 것이 타당한지 검증하기 위해 패킷의 전송 방향과 순서가 같은 플로우들을 그룹핑 하여 각 그룹별로 패킷 분포를 분석한다.
  • 2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트래픽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Feature를 표현하는 대표값을 산출해야 한다. 통계에서 자주 쓰이는 대표값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최소값, 혹은 최대값을 이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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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를 위해서는 어떤 정책을 적용해야 하나요? 네트워크의 고속화와 다양한 서비스의 등장으로 오늘날의 네트워크 트래픽은 복잡 다양해지고 있다.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를 위해서 QoS, SLA와 같은 정책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트래픽 분석 중에서도 응용 트래픽 분류의 중요성이 크다. 현재까지 트래픽 분류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플로우의 통계 정보를 이용한 트래픽 분류 방법론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통계 시그니쳐 기반 분석 방법, 머신러닝 기반의 분석 방법에 대한 설명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의 대상은 통계 시그니쳐 기반 분석 방법, 머신러닝 기반의 분석 방법이다. 통계 시그니쳐 기반 분석 방법은 플로우의 통계정보들을 이용해 응용 별시그니쳐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 트래픽을 응용 별로 분류하는 것이다. 플로우의 통계 정보로는 패킷의 헤더 정보(패킷 크기, 윈도우 크기 등)와 캡쳐 정보(캡쳐 시간, 캡쳐 순서 등)가 있다. 머신러닝 기반의 분석 방법은 응용 트래픽의 특징이 될 수 있는 항목(포트 번호, 플로우 duration, 패킷 간시간 간격, 패킷 크기 등)들을 머신러닝의 classification clustering기법을 이용하여 트래픽을 분류하는 방법이다. 두 방법은 패킷 크기, 전송 순서 및 방향 등을 사용하므로 본논문에서 다루는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플로우의 통계 정보를 이용한 분류 방법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플로우의 통계 정보를 이용한 분류 방법은 패킷 크기, 패킷 간의 시간 간격, 윈도우 크기 등 플로우를 구성하는 패킷들로부터 얻어지는 다양한 통계적 특징을 이용하여 머신 러닝의 특정 알고리즘들을 사용하여 트래픽을 분류하는 방법이 주로 제안되어 왔다[6]. 또한, 특정 통계적 정보를 이용하여 자체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한 연구들도 진행되었는데, 그 중 패킷 또는 페이로드 크기 분포를 이용한 분류 방법들 [4, 7, 8, 9, 10]이 많이 제안되고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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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yung-Sup Kim, Young J. Won, and James Won-Ki Hong, "Application-Level Traffic Monitoring and an Analysis on IP Networks," ETRI Journal, Vol.27, No.1, Feb., 2005, pp.22-42. 

  2. Jeffrey Erman, Martin Arlitt, Anirban Mahanti, "Traffic Classification Using Clustering Algorithms," Proc. of SIGCOMM Workshop on Mining network data, Pisa, Italy, Sep., 2006, pp.281-286. 

  3. Rentao Gu, Minhuo Hong, Hongxiang Wang, and Yuefeng Ji, "Fast Traffic Classification in High Speed Networks," Proc. of the Asia-Pacific Network Operations and Management Symposium (APNOMS) 2008, LNCS 5297, Beijing, China, Oct. 22-24, 2008, pp.429-432. 

  4. Ying-Dar Lina, Chun-Nan Lua, Yuan-Cheng Laib, Wei-Hao Penga and Po-Ching Lina, "Application classification using packet size distribution and port association" Proc. of the Journal of Network and Computer Applications,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March. 20. 2009. 

  5. Huifang Feng and Yantai Shu, "Statistical Analysis of Packet Interarrival Times in Wireless LAN," Proc. of the Wireless Communications, Networking and Mobile Computing, 2007. WiCom 2007. International Conference, Shanghai, China, Sept. 21-25, 2007, pp.1888-1891. 

  6. Thuy T.T. Nguyen and Grenville Armitage, "A Survey of Techniques for Internet Traffic Classifi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IEEE Communications Surveys and Tutorials, to appear, 2008. 

  7. L.Bernaille, R. Teixeira, and K. Salamatian, "Early Application Identification," In: CoNext 2006. Conference on Future Networking Technologies, 2006. 

  8. Young T Han, Hong S Park, "Game Traffic Classification Using Statistical Characteristics at the Transport Layer," ETRI Journal, Vol.32, No.1, Feb., 2010, pp.22-32. 

  9. Gerhard Munz, Hui Dai, Lothar Braun, and Georg Carle, "TCP Traffic Classification Using Markov Models," In Proc. of Traffic Monitoring and Analysis Workshop (TMA) 2010, Zurich, Switzerland, April, 2010. 

  10. Valentin Carela-Espanol, Pere Barlet-Ros, Marc Sole-Simo, Alberto Dainotti, Walter de Donato, and Antonio Pescape, "K-dimensional trees for continuous traffic classification," In Proc. of Traffic Monitoring and Analysis Workshop (TMA) 2010, Zurich, Switzerland, April, 2010. 

  11. Jin-Wan Park, Myung-Sup Kim, "Performance Improvement of the Statistic Signature based Traffic Identification System", KIPSTC,.18C.4., Aug., 2011, pp.243-250. 

  12. Hyun-Min An, Myung-Sup Kim, "A Method to resolve the Limit of Traffic Classification caused by Abnormal TCP Session", KNOM Review, Vol.15, No.1, Dec., 2012, pp.31-39. 

  13. Byung-Chul Park, Young J. Won, Myung-Sup kim, James W. Hong, "Towards Automated Application Signature Generation for Traffic Identification", Proc. of the IEEE/IFIP Network Operations and Management Symposium(NOMS) 2008, Salvador, Bahia, Brazil, April. 7-11, 2008, pp.160-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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