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발전해 감에 따라 범죄가 급속도로 증가함과 동시에 청소년들이 저지르는 비행도 급속하게 늘어가고 있다. 최근 발생하는 청소년들의 비행은 잔인화 흉폭화 심각화됨으로 인하여 주변의 청소년들은 비행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특히, 폭력의 경우 청소년이 받게 되는 피해가 크기 때문에, 폭력비행에 의한 두려움은 피해청소년 및 주변청소년에게 신체적 피해 뿐 만 아니라 심각한 형태의 정신적 피해를 준다고 많은 선행연구에서 증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에 의하여 발생하는 두려움이 피해 청소년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학교폭력에 의하여 발생하는 두려움은 직 간접적인 피해경험과 교내 외 무질서로 설정하였으며, 비행으로 인한 두려움의 반응은 회피적 행위 방어적 행위로 설정하여 대구지역의 일반 남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가설을 검증한 결과,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에서 간접적인 피해경험은 방어적 행위를 하는데 있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접적인 피해경험은 회피적 행위를 하는데 있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가 발전해 감에 따라 범죄가 급속도로 증가함과 동시에 청소년들이 저지르는 비행도 급속하게 늘어가고 있다. 최근 발생하는 청소년들의 비행은 잔인화 흉폭화 심각화됨으로 인하여 주변의 청소년들은 비행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특히, 폭력의 경우 청소년이 받게 되는 피해가 크기 때문에, 폭력비행에 의한 두려움은 피해청소년 및 주변청소년에게 신체적 피해 뿐 만 아니라 심각한 형태의 정신적 피해를 준다고 많은 선행연구에서 증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에 의하여 발생하는 두려움이 피해 청소년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학교폭력에 의하여 발생하는 두려움은 직 간접적인 피해경험과 교내 외 무질서로 설정하였으며, 비행으로 인한 두려움의 반응은 회피적 행위 방어적 행위로 설정하여 대구지역의 일반 남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가설을 검증한 결과,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에서 간접적인 피해경험은 방어적 행위를 하는데 있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접적인 피해경험은 회피적 행위를 하는데 있어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elinquency young people committed society as evolves is also increasing rapidly. Juvenile delinquency that occurred recently is serious. As a result, young people are feeling fear of delinquency. Fear of delinquency young people feel, a major impact on the personality development of the youth of th...
Delinquency young people committed society as evolves is also increasing rapidly. Juvenile delinquency that occurred recently is serious. As a result, young people are feeling fear of delinquency. Fear of delinquency young people feel, a major impact on the personality development of the youth of the period of growth. In particular, the violent delinquency, to give a physical impact, damage youth receives is large. As well as physical damage to people in and around the juvenile victims, given the damage mental serious form, fear violent delinquency has been shown in many previous studies. Therefore, in this study you have the purpose to study the effects on the reaction of juvenile victims for fear of delinquency caused by the delinquency of violence. Set randomly on campus and external experience and damage directly or indirectly, are classified into action evasive action defensive reaction of fear by delinquency, factors that affect the risk caused by violent delinquency, Daegu after conducting a survey of high school students in general in the areas in which we tested the hypothesis. As a result of the verification, exerting a significant influence in order to act defensive becomes clear, experience of direct damage and experience of damage indirect fear of delinquency, avoided experience of direct damage it was found to exert a significant effect on to the action manner.
Delinquency young people committed society as evolves is also increasing rapidly. Juvenile delinquency that occurred recently is serious. As a result, young people are feeling fear of delinquency. Fear of delinquency young people feel, a major impact on the personality development of the youth of the period of growth. In particular, the violent delinquency, to give a physical impact, damage youth receives is large. As well as physical damage to people in and around the juvenile victims, given the damage mental serious form, fear violent delinquency has been shown in many previous studies. Therefore, in this study you have the purpose to study the effects on the reaction of juvenile victims for fear of delinquency caused by the delinquency of violence. Set randomly on campus and external experience and damage directly or indirectly, are classified into action evasive action defensive reaction of fear by delinquency, factors that affect the risk caused by violent delinquency, Daegu after conducting a survey of high school students in general in the areas in which we tested the hypothesis. As a result of the verification, exerting a significant influence in order to act defensive becomes clear, experience of direct damage and experience of damage indirect fear of delinquency, avoided experience of direct damage it was found to exert a significant effect on to the action ma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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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듯 청소년의 학교폭력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청소년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로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민감한 시기의 청소년에게 미치는 학교폭력의 유해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렇듯 비행으로 인하여 많은 청소년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이 연구에서는 폭력비행 특히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두려움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많은 선행연구의 경우 전국적으로 실시된 설문을 바탕으로 연구되어 지역적인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인문계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렇듯 비행으로 인하여 많은 청소년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이 연구에서는 폭력비행 특히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두려움이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많은 선행연구의 경우 전국적으로 실시된 설문을 바탕으로 연구되어 지역적인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인문계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제거된 문항을 각 분류별로 살펴보면 독립변수로 사용된 폭력비행의 간접적 경험에 대한 총 5개 문항 중 2개 문항을 제거하였고, 학교폭력의 직접적 경험에 대한 총 5개 문항 중 2개 문항을 제거하다. 교내무질서에서 사용된 총 5개 문항 중 2개 문항을 제거하였고, 교외무질서에서 사용된 총 5개 문항 중 2개 문항을 제거하였다.
그리고 종속변수로 사용된 청소년의 반응은 김연수의 연구(2010)에서 사용된 범죄두려움에 대한 반응을 참고하여 방어적 행위, 회피적 행위로 나누어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각종 문헌 및 통계자료 등과 같은 이론적 배경은 문헌연구를 통하여 실시되었으며,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정의되어진 내용을 조작적 정의를 실시하여 만들었다.
이 연구는 요인분석을 통해 고유값이 1이상 되는 요인의 개수를 파악하고, 요인 적재치가 .50이상이 되는 문항을 포함하는 반면, 요인 적재치가 .30이하인 문항을 제거하고, 고유값이 1이상인 요인에 중복 적재된 문항을 제거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각종 문헌 및 통계자료 등과 같은 이론적 배경은 문헌연구를 통하여 실시되었으며,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정의되어진 내용을 조작적 정의를 실시하여 만들었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청소년의 성향과 측정상의 용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으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는 학교폭력으로 발생한 두려움의 반응으로 설정하였다. 학교폭력행위를 상해, 폭행, 협박, 공갈, 따돌림, 감금 등으로 제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 및 청소년 비행과 관련된 통계, 관련 자료를 문헌연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인문계 남자 고등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통계패키지 PASW Statistics 18.0을 활용하여 연구대상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대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설문에 응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만들어진 설문지는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대구지역 일반남자고등학생에게 배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50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중 설문내용이 부실하거나, 내용의 진실성이 보이지 않는 설문지 37부를 제거한 46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자료화 하였다.
종속변수로 사용된 방어적 행위에 대한 문항 총 9개 문항 중 2개 문항을 제거하였고, 회피적 행위에 대한 문항 총 9개 문항 중 4개 문항을 제거하였다.
독립변수로 사용된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은 김연수의 연구(2010)와 라광현의 연구(2012)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을 직접적인 경험에 의한 두려움, 간접적인 경험에 의한 두려움, 교내무질서, 교외무질서로 나누어 독립변수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으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는 학교폭력으로 발생한 두려움의 반응으로 설정하였다. 학교폭력행위를 상해, 폭행, 협박, 공갈, 따돌림, 감금 등으로 제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만들어진 설문지는 Likert 5점 척도를 활용하여 대구지역 일반남자고등학생에게 배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50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중 설문내용이 부실하거나, 내용의 진실성이 보이지 않는 설문지 37부를 제거한 46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자료화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의 일반고등학교에 다니는 남자고등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구에 참여한 남자고등학생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17세의 청소년은 147명으로 전체의 31.
데이터처리
분석방법은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이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Reliability)와 타당도 (Factor)를 분석하기 위하여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이 느끼는 범죄두려움에 의한 반응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
0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이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Reliability)와 타당도 (Factor)를 분석하기 위하여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이 느끼는 범죄두려움에 의한 반응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관련된 변수를 축소, 압축하여 의미 있는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을 회전하는 방법에는 직각회전 방법 (orthogonal rotation)을 이용하였는데 이 연구에서는 사용상의 편리성과 해석상의 용이성을 위해 베리맥스 회전(varimax rotation) 방법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는 관련된 변수를 축소, 압축하여 의미 있는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을 회전하는 방법에는 직각회전 방법 (orthogonal rotation)을 이용하였는데 이 연구에서는 사용상의 편리성과 해석상의 용이성을 위해 베리맥스 회전(varimax rotation) 방법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로 사용된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은 김연수의 연구(2010)와 라광현의 연구(2012)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을 직접적인 경험에 의한 두려움, 간접적인 경험에 의한 두려움, 교내무질서, 교외무질서로 나누어 독립변수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청소년의 성향과 측정상의 용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학교폭력에 대한 두려움으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는 학교폭력으로 발생한 두려움의 반응으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1은 설명력이 8.7%에 불과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독립변수로 사용된 학교폭력에 대한 간접경험과 직접경험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채택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은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두려움이 피해 학생의 방어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학교폭력을 간접적으로 경험한 학생은 유의확률 .003(β=.173, t=3.014)으로 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폭력을 직접적으로 경험한 학생은 유의확률 .014(β=.136, t=2.472)로 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는 설명력이 9.4%에 불과하여 높은 설명력을 가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독립변수로 사용된 학교폭력에 대한 직접경험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부분적으로 채택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의 일반고등학교에 다니는 남자고등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구에 참여한 남자고등학생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17세의 청소년은 147명으로 전체의 31.7%에 해당하였으며, 고등학교 2학년에 해당하는 18세의 청소년은 215명으로 전체 연구 참여자 중 46.4%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 3학년에 해당하는 19세의 청소년은 101명으로 21.8%를 차지하였다.
대구지역 일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결과,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두려움이 피해학생의 방어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은 간접경험과 직접경험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두려움이 피해학생의 회피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은 학교폭력에 대한 직접적 경험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구지역 일반 고등학생의 학교폭력에 대한 간접적 경험과 직접적 경험으로 발생한 두려움은 방어적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구지역 일반 고등학생은 무질서와 같은 외부적인 영향보다는 경험과 같은 직접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학교폭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구지역 일반 고등학생의 학교폭력에 대한 직접적 경험으로 발생한 두려움은 회피적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내무질서 수준이 방어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의확률이 .602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외무질서 수준이 방어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 역시 유의확률 .220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두려움이 회피적 행위에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는 것은 학교폭력에 간접적인 경험을 한 요인과 교내무질서, 교외무질서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에 간접적이 경험을 한 요인의 경우 .
설문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적 수준을 살펴본 결과, 자신의 성적이 ‘최하’라고 표기한 학생은 14명이었고, ‘하’라고 표기한 청소년은 65명이었으며, ‘중간’이라고 표기한 청소년은 239명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가정소득 수준을 자기기 입식 설문을 통해 살펴본 결과, ‘하’라고 기입한 청소년은 31명(6.7%)이었고, ‘중’이라고 기입한 청소년은 300명(64.8%)이었으며, ‘상’이라고 기입한 청소년은 112명 (24.2%), ‘최상’이라고 기입한 청소년은 20명(4.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사용된 측정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적제치가 0.4 미만의 문항은 제거하였다. 제거된 문항을 각 분류별로 살펴보면 독립변수로 사용된 폭력비행의 간접적 경험에 대한 총 5개 문항 중 2개 문항을 제거하였고, 학교폭력의 직접적 경험에 대한 총 5개 문항 중 2개 문항을 제거하다.
청소년의 부모님과의 동거여부에 대한 설문 결과, ‘아버지’와 동거하는 청소년은 14명(3%), ‘어머니’와 동거하는 청소년은 41명(8.9%)이었으며, ‘부모님 모두’ 동거하는 청소년은 408명(88.1%)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회피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폭력을 직접적으로 경험한 요인으로서 유의확률 .000(β=.242, t=4.408)으로 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비행에 대한 피해의 영향력이 일반적인 범죄보다 큰 이유는?
이렇듯 청소년비행에 대한 피해는 일반적인 범죄의 피해와 비교했을 때 영향력은 더 크다. 청소년 전기의 또래집단 경험은 성인기 집단 활동의 전초적 경험이라 볼 수 있다. 또래 집단의 경험을 통해서 청소년들은 집단의 조직을 평가하고 조직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평가하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은 후에 사회적 집단 내에서의 기능에 대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아무리 중요성을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다[1].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은 학교주변에서 발생하는 모든 폭력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영향력이 매우 큰 형태의 비행이다. 이러한 학교폭력에 대해서 폭력의 장소, 폭력의 주체, 폭력행위 등에 따라 학자별로 바라보는 관점이 다양하기 때문에 명확한 개념정리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학교주변에서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폭력을 학교폭력이라고 정의한다.
폭력피해자가 겪는 문제는?
특히, 폭력비행은 점차 증가추세에 있으며, 갈수록 흉포화 저 연령화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폭력피해자들은 심각한 무기력감, 우울,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움으로 학교 부적응문제를 겪게 되고, 이러한 심리적 불균형은 성인기의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4]
S. Mrug and M. Windle, Bidirectional Influences of Violence Exposureand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Externalizing Behaviors and School Connectednes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7, No.5, pp.611-62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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