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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서버 네트워크 기반의 스마트 버스운행정보시스템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mart Bus Information System(SBIS) based on Smartphone Server Networ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458 - 465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  임광혁 (배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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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버스정보시스템(BIS)은 주로 공급자 중심의 운영 및 관리체계로 시설도입과 전국 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하철 역, 버스정류장, 환승역 등과 같은 주요 교통지점에 GPS 단말기, Windows CE, Win XP embededLCD 패널로 구성된 하드웨어 장비를 설치하여 일방향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운용 및 유지보수에 많은 비용과 인력이 소요된다. 본 연구는 GPS 단말기 및 기타 하드웨어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과 데이터 서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저비용으로 운용 및 유지보수가 가능한 버스운행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은 하드웨어 장치를 이용한 대도시권의 버스운행정보시스템보다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도심 외곽 지역 및 지방 중소 도시에 서비스할 수 있으며, 기능상으로는 운행노선 디자인 기능, 노선 지도상의 실시간 위치표시 및 운행 통계분석 기능 등 제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면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possible to reduce cost of management and maintenance to realization of smartphone and using data server network technology instead of GPS. Former wireless bus information system was focused on supply side management structure and national spread thus it needs to e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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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능설계에서 구현되어야할 기능을 핵심 항목별로 정리하여 스마트폰의 규격화면에 배치 디자인 한다. 기능사용의 직관성과 편리성 간편성을 제고하여 개발한다. 셔틀버스 드라이버 앱의 운영화면은 [그림 4]와 같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스마트폰 데이터 서버 네트워크 기반의 버스정보시스템’은 프로토타입이 아니라 실제 적용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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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버스정보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기존의 버스정보시스템(BIS)은 주로 공급자 중심의 운영 및 관리체계로 시설도입과 전국 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하철 역, 버스정류장, 환승역 등과 같은 주요 교통지점에 GPS 단말기, Windows CE, Win XP embeded 및 LCD 패널로 구성된 하드웨어 장비를 설치하여 일방향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운용 및 유지보수에 많은 비용과 인력이 소요된다. 본 연구는 GPS 단말기 및 기타 하드웨어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과 데이터 서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저비용으로 운용 및 유지보수가 가능한 버스운행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스마트폰 서버 네트워크 기반의 버스운행정보시스템 적용시 비용과 관련된 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버스운행 환경에 스마트폰 서버 네트워크 기반의 버스운행정보시스템을 적용하면 스마트폰 단말기 사용비용 수준에서 지도상에 선택한 버스의 현재 위치까지 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의 유지 보수 비용은 소요되지 않는다. 배차시간이 긴 변두리 지역 버스는 집에서 버스의 운행위치를 확인하고 시간에 맞춰 나갈 수도 있는 장점이 있다.
기존 버스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김승천은 기존 버스정보시스템의 문제점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첫째, 모든 버스정류장과 모든 버스들에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장치들을 개발하고 설치하여야 하기 때문에 구축비용 및 운영비용이 막대하다. 둘째, 현재 버스에 장착되어 있는 BIS 송신 전용 장비의 경우 다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므로 시스템의 개선이나 서비스 추가가 어렵다. 셋째, BIS가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각 지역별 시스템이 모두 다르다. 넷째, 정류장의 전광판이 고장 난 채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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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황훈규, 이장세, "승차인원정보를 제공하는 버스 정보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31-38, 2009. 

  2. 조정형, 오영태,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에 따른 효과분석 : 부천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ITS학회제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288-293, 2004. 

  3. 금기정, 김원태, 왕이완, 손승녀, "버스정보시스템의 품질평가 기법 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pp.1-12, 2007. 

  4. 김승천, "위치정보를 활용한 스마트폰 기반의 버스정보시스템",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169-174, 2011. 

  5. 곽범진, "실시간 버스 운행정보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현", 정보창의 교육논문지, 제4권, 제2호, pp.15-21, 2010. 

  6.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 기술개발 최종보고서 (상), 2011. 

  7.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 기술개발 최종보고서 (하),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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