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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도중 예외상황 처리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xception with Auto-Driv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470 - 473  

박성현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영균 (충북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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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이 발달하고 있는 가운데 기능안전과 관련한 이슈에 주목하여 자율주행 기술에서 주행 도중 발생하는 예외상황들과 이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다. 따라서 상태천이도를 통한 예외상황들의 처리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위험한 상황 혹 조건들에서 발생한 예외상황을 조사해보고 적합한 처리방법을 고안하여 안전한 주행이 되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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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이런 부분을 기능 안전 ISO26262 표준 규격에 맞추어 개발해야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서술한 예외상황 처리에 대한 상태머신을 통해 모델링해봄으로써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에 대해 개인적인 연구를 수행해보았다. 후속적인 연구로 자율 주행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에서 연구는 예외 상황 발생 시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다른 단계를 고려하지 않고 3단계 개념단계와 6단계 소프트웨어 수준의 제품 개발단계 중심으로 설명한다.
  • 그만큼 안전과 관련한 이슈가 대두되는데, 기능안전 또한 제조업에서 안전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주행 도중 일어날 수 있는 예외 상황들을 조사하고, 각 예외상황에 대한 상태를 부여해서 상태천이를 통한 처리방식을 설명한다. 여기서 예외 상황이 될 수 있는 것은 주행에 방해가 되거나, 안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바라보는 부분은 안전 기능이다. 사고가 발생하여 법적인 문제점까지 이어지기 전에, 미리 안전과 관련된 기능들의 개발을 목표로 두고, 사고 발생률을 줄여나가는 것이 본 논문의 주제이다. 우선적으로 사고가 나는 원인과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자율주행 자동차의 원리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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