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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피드포워드를 이용한 속도리플 자동 보상 알고리즘
Automatic Velocity Ripple Compensation Algorithm by Feedforward Control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9, 2013년, pp.951 - 959  

한지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김정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the speed performance of the direct drive mechanical systems, a comprehensive analysis of the velocity ripples of blushless DC motors should be required. Every motor has a certain level of torque ripples when it generates power, and the generated torque ripple also makes the ve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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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부하가 매우 작은 직접구동(direct drive) 방식의 BLDC 서보모터 시스템에서, 모터의 여자(commutation) 알고리듬과 전류제어루프와 관계없이, 위치제어기나 속도제어기와 같은 상위 제어단에서 직접적으로 속도 리플을 제거하기 위한 알고리듬을 개발하였다.
  • 실제로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 것은 토크가 아니라 출력 속도의 리플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직접적으로 속도리플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 BLDC 모터의 토크리플 특성을 이용/확장하여 속도리플을 모델링하고, 이를 이용하여 위치에 따라 자동 계산되는 피드포워드 보상 제어항을 설계함으로써 고정밀 등속구동을 실현하였다. 또한, 상황의 변화에 따른 속도 리플의 크기가 변화하는 경우에도 이의 자동 보상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속도리플을 보상해주는 알고리듬을 설계 및 검증하였다.
  • 기본적으로 모터에서 발생하는 토크는 코일에 흐르는 전류에 비례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류의 리플식을 도출하여 토크 리플식을 모델링 하였다. 일반적인 BLDC 모터는 u, v, w의 3상을 이용하므로, 쌍극(pole pair)의 갯수를  np 이라 하면, 3상 BLDC 서보 모터의 상전류는 Fig.
  • 리플의 크기는 모터의 종류 및 모델에 따라 달라지므로 그 크기를 예측하기 어렵고, 구동축에 하중을 싣게 되면 또 그 양이 변화되므로, 오차 없이 리플의 크기를 예측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빈도수를 이용한 초기 측정방법을 통하여 리플의 크기를 직접 측정 및 보상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BLDC 서보모터의 속도리플을 모델링하여 피드포워드 제어를 통한 속도리플의 자동보상 알고리듬을 개발하였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에서의 속도리플의 경우, 그 특성상 피드백제어로 보상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제어기안에 내장할 수 있는 본 피드포워드 알고리듬을 사용하면, 상당한 크기로 속도리플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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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구자석형 AC 서보모터의 장점은? 영구자석형 AC 서보모터는 브러쉬가 없는 (BrushLess) DC 모터라고도 불리우는데, 기계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고, 사이즈에 비하여 정격 용량이 크다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BLDC 서보모터는 산업용 기계, 가전기기, 의료장비, 반도체장비, 로봇, 공작기계 등 여러 가지 산업현장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구조적인 변경을 이용한 토크리플의 감소방법의 단점은? 구조적인 변경을 이용한 토크리플의 감소방법은 주로 모터 자석의 공간배치 설계, 모터구조의 대체설계, 공기베어링 설계, 모터 드라이버 추가 설계 등의 대책등을 통하여 구현하였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시스템의 구조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며 비용이 높아지는 단점이 가지고 있다.
토크 리플을 줄이기 위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토크 리플을 줄이기 위한 연구들에는, 모터의 내부 구조를 모델링하여 이에 따른 토크리플을 분석하고 이를 이용해 내부 모델의 구조를 변경시켜 이를 감소시키는 방법, 2-4 전류 또는 전압제어를 통해 모터의 여자(commutation)에서 생기는 토크리플을 감소시키는 연구, 5-8 별도 센서를 이용해 토크리플을 감소시키는 연구9 등이 있다. 구조적인 변경을 이용한 토크리플의 감소방법은 주로 모터 자석의 공간배치 설계, 모터구조의 대체설계, 공기베어링 설계, 모터 드라이버 추가 설계 등의 대책등을 통하여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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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im, J. H., "Control of Linear Motor using DSP," Tong-Il Pub., pp. 213-221, 2003 

  2. Lee, D. H., "A Torque Ripple Reduction of Miniature BLDC using Instantaneous Voltage Contr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1, No. 1, pp. 18-25, 2007. 

  3. Kim, D. H., Choi, J. H., Son, C. W., and Baek, Y. S., "Theoretical analysis and experiments of axial flux pm motors with minimized cogging torqu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No. 2, pp. 335-343, 2009. 

  4. Kwack, J. H. and Min, S. J., "Structural Optimization of Interor Permanent Magnet Motor for Torque Ripple Reduction Considering Speed Range," Proc. of KSAE Annual Conference, pp. 3045-3049, 2009. 

  5. Song, J. H., Jang, J. S., and Kim, B. T., "Reduction of Torque Ripple in a BLDC Motor Using an Improved Voltage Control,"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6, No. 2, pp. 145-150, 2010. 

  6. Won, T. H., Park, H. W., and Lee, M. H., "Torque Ripple Minimization of BLDC Motor including Flux- Weakening Region,"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8, No. 6, pp. 445-454, 2002. 

  7. Ziaeinejad, S., Sangsefidi, Y., and Shoulaie, A., "Analysis of commutation torque ripple of BLDC motors and a simple method for its reduction," Proc. of Analysis of commutation torque ripple of BLDC motors and a simple method for its reduction, pp. 1-6, 2011. 

  8. Lee, G. H., Choi, W. C., Kim, S. I., Kwon, S. O., and Hong, J. P., "Torque ripple minimization control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for EPS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2, No. 2, pp. 291-297, 2011. 

  9. Won, C. H., Song, J. H., and Choy, I., "Commutation torque ripple reduction in brushless DC motor drives using a single DC current sensor,"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2, No. 2, pp. 312-319, 2004. 

  10. Atallah, K. and Wang, J., "Torque-Ripple Minimization in Modular Permanent-Magnet Brushless Machines," IEEE 33rd Annual Power Electronics Specialists Conference, Vol. 19, No. 2, pp. 985-990, 2003. 

  11. Choi, Y. M., Gweon, D. G., and Lee, M. G., "Adaptive Force Ripple Compensation and Precision Tracking Control of High Precision Linear Motor System,"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2, No.12, pp. 51-60, 2005. 

  12. Kim, H. B., Lee, B. H., Han, S. O., and Huh, K. S., "Nonlinear Adaptive Control for Linear Motor through the Estimation of Friction Forces and Force Ripple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1, No. 31, pp. 18-25, 2007. 

  13. Jang, H. Y., "The compensation of Torque Ripple of Brushless DC Motor Using Feedforward Method," M.Sc. Thesis,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AIST,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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