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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7수준 직교배열을 적용한 터보팬 엔진 설계점 최적화
Optimization of Turbofan Engine Design Point by using Seven Level Orthogonal Array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4, 2013년, pp.10 - 15  

김명호 (4-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e Defence Development) ,  김유일 (4-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e Defence Development) ,  이광기 (Consulting Team, VP KOREA) ,  황기영 (4-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e Defence Development) ,  민성기 (4-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e Defenc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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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최적화를 위해서 설계자는 우선적으로 설계영역 전반에 걸쳐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고, 설계영역 탐색을 실시한 후에 최적화를 실시해야 한다. 최근에 설계영역 탐색을 우선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실험계획법과 반응표면모델에 최적화를 적용하는 통합설계 프레임워크의 적용이 산업체 전반으로 일반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보팬 엔진 설계점 최적화를 위하여, 설계영역의 정보를 조밀하게 얻을 수 있으며 통계학적인 직교성과 균형성을 모두 만족하는 7 수준 직교배열을 생성한 후에 반응표면모델을 구축한다. 구축된 반응표면모델에 전역 최적값을 찾기 위하여 다목적 유전자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주어진 제한조건을 만족하는 최적값을 찾아 GasTurb 결과와 검증을 수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design optimization, engineers should require the accurate information of design space and then explore the design space and carry out optimization. Recently, the total design framework, based on design of experiments and optimization, is widely used in industry areas to explore the design spac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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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최근 가스터빈 엔진의 설계가 복잡해지고 설계 요구조건이 많아지면서 이러한 계산 횟수와 시간이 더욱더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산업계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실험계획법을 활용한 최적화 기법을 엔진 설계점 결정에 접목하여 그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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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응표면모델의 정확도는 무엇인가? 추정된 '반응표면모델이 원래의 관측값들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지’를 반응표면모델의 정확도(Precision)라고 하며, 추정된 반응표면모델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측도로 결정계수(Coefficient of Determination)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 결정계수 R2은 총제곱합(SST) 중에서 회귀제곱합(SSR)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며, 1에 가까울수록 추정된 반응표면모델이 응답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다른 말로는 설계변수가 응답을 잘 설명한다고 할 수 있다.
다구찌가 제안한 직교배열 기반 분산분석이 산업계 전반에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이유는? 가스터빈 엔진을 설계하는 현장에서는 연속형으로 정의된 설계자의 경험에 의한 다양한 조합의 설계인자 중에서 최적조합을 찾는 방법을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아직도 다구찌가 제안한 직교배열 기반 분산분석이 산업계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2].
다구찌가 제안한 직교배열 기반 분산분석은 무엇이가? 이러한 이유로 아직도 다구찌가 제안한 직교배열 기반 분산분석이 산업계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2]. 하지만 다구찌가 제안한 방법은 2 또는 3수준의 직교배열을 기본으로 하여 분산분석에 의한 최적조합을 구하는 방법으로서, 설계자가 주어진 설계영역에서 찾고자 원하는 다양한 최적조합을 제공할 수 없다[3]. 또한, 다구찌 방법에서 다목적함수를 처리할 수 있는 신호대잡음(SN: Signal-to-Noise)비는 가스터빈 엔진의 응답인 NT(Net Thrust), SFC(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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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urzke, J., GasTurb 10 Manual, 2004. 

  2. Phadke, M. S., Quality Engineering Using Robust Design,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1989. 

  3. Taguchi, G., Konishi, S., Taguchi Methods Orthogonal Arrays and Linear Graphs: Tools for Quality Engineering, Amer. Supplier Inst, 1987. 

  4. Nair, V. N., "Taguchi's Parameter Design: a Panel Discussion," Technometrics, No. 34, pp. 127-161, 1992. 

  5. Owen, A., "Orthogonal Arrays for Computer Experiments, Integration, and Visualization," Statistica Sinica, Vol. 2, pp. 439-452, 1992. 

  6. Myers, Montgomer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95. 

  7. SAS Institute, JMP v9 User's Guide, 2011. 

  8. Phoenix Integration, ModelCenter v10.1 User's Guide, 2012. 

  9. Holland, J. H., Adapta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1975. 

  10. Fonseca, C.M. and Fleming, P.J., "Multiobjective optimization and multiple constraint handling with evolutionary algorithms - Part I: a unified formulation,"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art A, Vol. 28, No. 1, pp. 26-37, 1998. 

  11. Fonseca, C.M. and Fleming, P.J., "Multiobjective optimization and multiple constraint handling with evolutionary algorithms - Part II: application example,"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Part A, Vol. 28, No. 1, pp. 38-4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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