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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 5.0 노즐을 장착한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의 시동 특성 연구
A Starting Characteristics Study of the Scramjet Engine Test Facility with a Mach 5.0 Nozzl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4, 2013년, pp.63 - 72  

이양지 (Aeropropulsion System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양인영 (Aeropropulsion System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양수석 (Aeropropulsion System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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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을 위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의 마하 5 노즐과 디퓨저가 제작되었다. 설비 시동을 개선을 위해 디퓨저 가이드를 장착하였으나 폐색율 60% 엔진 모델을 장착한 상태에서 설비의 과대 팽창으로 인한 엔진 불시동을 확인,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모델 위치를 전방으로 이동하여 설비와 엔진의 시동을 확인하였다. 코어 유동을 측정을 위하여 피토레이크(폐색율 2.3%) 성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설비 노즐의 과소팽창으로 인하여 코어 유동이 디퓨저 쪽으로 갈수록 커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폐색율이 시험부 유동 양상을 결정짓고 있음을 뜻한다. 폐색율 33% 모델을 장착한 상태에서 설비와 엔진은 원활히 작동하였다. 일련의 시험을 통하여 마하 5 노즐을 장착한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는 모델의 폐색율과 관계없이 수직 충격파 효율 약 58%로 시동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ch 5 nozzle and a diffuser of the Scramjet Engine Test Facility (SETF) were made for a hydrocarbon-fueled scramjet engine. SETF, attached with a diffuser guide, started with a model of 60% blockage, though the model engine could not start by over expansion of the facility nozzle. The model was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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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1년에는 마하 5급 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을 위하여 마하 5 노즐 및 디퓨저가 새롭게 장착되었다[7]. 본 논문에는 마하 5 노즐을 장착한 SETF의 시동 성능 과 시험부에 장착된 엔진의 시동을 위하여 수행된 조치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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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 흡입식 고속추진기관의 개발을 위한 실제 엔진의 구동 조건과 같은 시험 설비는 어떤 조건을 갖춰야하는가? 이러한 공기 흡입식 고속추진기관을 개발하고 최종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실제 엔진이 구동하는 조건에서 이를 시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고속, 고고도 조건에서 구동하는 공기흡입식 고속추진기관을 시험하기 위한 시험설비는 엔진이 구동하는 고속, 고도 조건을 모사하기 위하여 고압 공기를 시험부 노즐 전방에서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야 하며, 엔진 연소기 내부로 공급되는 유동의 엔탈피 조건을 구현하기 위한 고온 환경을 모사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마하 5, 고도 20 km 환경(압력 5.
SETF의 설비특성을 시험을 통해 파악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SETF의 시험부(Fig. 1)는 자유제트(Free-jet) 형식으로 시험엔진 시작점을 노즐 출구면에 일치시킬 경우 비행체에서 발생되는 경계층과 엔진의 상호 작용을 파악할 수 있는 반면, 설비 시동 특성을 예측하기 힘들어 시험을 통한 설비 특성 파악이 필수적이다.
SETF란 어떤 시험설비인가? SETF는 불어내기(Blowdown) 타입으로 고압공기 공급원으로부터 공급된 고압 공기를 축열식 가열시스템으로 가열시킨 후 시험부에 장착된 노즐을 통과. 팽창하여 엔진 시험 조건을 모사하며, 공기 이젝터를 구동하여 고고도 조건과 설비 시동 조건을 구현한다. SETF의 시험부(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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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ee, Y.J., Kang, S.H., Oh, J.H., Yang, and S.S., "Development of the Scramjet engine Test Facility(SeTF) i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3, pp. 69-78, 2010. 

  2. Lee, Y.J., Cha, B.J., Yang, S.S., and Kim, H.J., "Preliminary Design of Supersonic Ground Test Fac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7, No. 4, pp. 53-62, 2003. 

  3. Lee, Y.J., Cha, B.J., and Yang, S.S., "A Study On the Ejector Design Technique And Flow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0, No. 1, pp. 54-63, 2006. 

  4. Kang, S.H., Lee, Y.J., and Yang, S.S., "Hypersonic Engine Test Facility Operation Test : Ejector System Performance Analysis," 2010 KSP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 268-271, 2010. 

  5. Kang, S.H., Lee, Y.J., and Yang, S.S., "Experimental Study of a Scramjet Engine Intake in a Storage Heater Type Hypersonic Wind Tunnel," 2010 KSPE Fall Conference Proceeding, pp. 463-466, 2010. 

  6. Lee, Y.J., Kang, S.H., and Yang, S.S., "Starting Characteristics Study of Scramjet Engine Test Facility(SETF),"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5, No. 2 pp. 15-22, 2011. 

  7. Yang, I.Y., Lee, Y.J., Lee, K.J., and Kim, Y.M., "Intake Start Characteristics of a Mach 5 Scramjet Engine," 2012 KSP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 1-4, 2012. 

  8. Grunnet, J. L., and Laster, M. L., 1967, "Pressure Recovery in Hypersonic Engine Test Facilities," J. Spacecraft, Vol. 4, No. 5, pp. 643-649, 1967. 

  9. Mitani, T., Hiraiwa, T., Kanda, T., Shimura, T., Tomioka, S., Kobayashi, K., Izumikawa, M., Sakuranaka, N., Watanabe, S., Tarukawa, Y., Kouchi, T., Kitamura, E., and Yatsunami, T., "Subscale Wind Tunnels and Supplemental Studies of Scramjet Engine Tests," Technical Report of National Aerospace Laboratory TR-1458(in Japanese), 2003. 

  10. Lukasiewicz, J., "Supersonic Diffusers," Aeronautical Research Council Report and Memoranda, No. 2501, London, 1946. 

  11. Lukasiewicz, J., "Diffusers for Supersonic Wind Tunnels," J. Aeronautical Sciences, pp. 617-626, 1953. 

  12. Andrews, Jr., E. H., "Design and subscale tests of a diffuser system for a Mach 4 scramjet facility," AIAA pp. 78-771, 1978. 

  13. Molly, J.K., Mackley, E.A. and Keys, J.W., "Effect of Diffuser, Shrouds, and Mass Injection the Starting and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a Mach 5 Free Jet Tunnel," NASA TN D-6377,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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