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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광 기반 주파수 스캐닝 간섭 시스템 및 병렬 프로그래밍 기반 측정 고속화
A Polarization-based Frequency Scanning Interferometer and the Measurement Processing Acceleration based on Parallel Program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전자공학회논문지, v.50 no.8, 2013년, pp.253 - 263  

이승현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  김민영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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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측정기법 중 주파수 스캐닝 간섭계는 기존 3차원 측정기법과 비교하여 광학 하드웨어 구조가 측정과정동안 고정되어 있어, 대물렌즈나 대상물체의 수직 스캐닝 없이 단지 광원의 주파수만 특정한 주파수 밴드내에서 스캐닝 하여 대상물체에 주사되므로, 우수한 광학 측정 성능을 보인다. 광원의 주파수를 변경하여 간섭계를 통해 간섭 영상을 획득한 후, 밝기 영상 데이터를 주파수 영역 데이터로 변환하고, 고속 푸리에 변환을 통한 주파수 분석을 이용하여 대상 물체의 높이 정보를 계측한다. 하지만, 대상물체의 광학적 특성에 기인한 광학노이즈와 주파수 스캐닝동안 획득되는 영상의 수에 따라 증가하는 영상처리시간은 여전히 주파수 스캐닝 간섭계의 문제이다. 이를 위해, 1) 편광기반 주파수 스캐닝 간섭계가 광학 노이즈에 대한 강인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안되어진다. 시스템은 주파수 변조 레이저, 참조 거울 앞단의 ${\lambda}/4$ 판, 대상 물체 앞단의 ${\lambda}/4$ 판, 편광 광분배기, 이미지 센서 앞단의 편광기, 광섬유 광원 앞단의 편광기, 편광 광분배기와 광원의 편광기 사이에 위치하는 ${\lambda}/2$ 판으로 구성된다.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편광을 기반으로한 간섭이미지의 대조대비를 조절할 수 있다. 2) 신호처리 고속화 방법이 간섭계 시스템을 위해 제안되며, 이는 그래픽 처리 유닛(GPU)과 같은 병렬처리 하드웨어와 계산 통합 기기 구조(CUDA)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된다. 제안된 방법을 통해 신호처리 시간은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작업시간을 얻을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제안된 시스템을 정확도와 신호처리 시간의 관점으로 평가하였고, 실험결과를 통해 제안한 시스템이 광학측정기법의 실적용을 위해 효율적임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equency Scanning Interferometry(FSI) system, one of the most promising optical surface measurement techniques, generally results in superior optical performance comparing with other 3-dimensional measuring methods as its hardware structure is fixed in operation and only the light frequency is sc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세 공정 기술을 통해 생산되는 제품의 예시는 무엇인가? 이러한 미세 공정 기술을 이용해 생산되는 제품은 과거엔 상상도 할수 없었을 정도로 더욱 복잡해 졌으며 이에 따라 부품 생산의 마지막 단계인 3차원 부품 검사 기술의 요구 정밀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Microsoft사의 XBOX 360 제품에 사용되는 CPU 크기의 경우 2005년에는 90 nm 공정, 2008년에는 65nm 공정, 2010년에는 45nm 공정으로 칩의 크기가 점점 줄어들었다. 실제로 2010년 45nm 공정으로 생산된 칩은 CPU와 GPU를 하나의 칩으로 통합했음에도 2005년 초창기 칩 보다 50%정도 크기가 줄어들었다[1]. 이와 같이 반도체의 소형화 및 생산되는 제품의 불량률 감소 및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품의 3차원 검사의 필요성 및 요구 정확도가 높아지고 있다.
주파수 스캐닝 간섭계가 우수한 광학 측정 성능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광학측정기법 중 주파수 스캐닝 간섭계는 기존 3차원 측정기법과 비교하여 광학 하드웨어 구조가 측정과정동안 고정되어 있어, 대물렌즈나 대상물체의 수직 스캐닝 없이 단지 광원의 주파수만 특정한 주파수 밴드내에서 스캐닝 하여 대상물체에 주사되므로, 우수한 광학 측정 성능을 보인다. 광원의 주파수를 변경하여 간섭계를 통해 간섭 영상을 획득한 후, 밝기 영상 데이터를 주파수 영역 데이터로 변환하고, 고속 푸리에 변환을 통한 주파수 분석을 이용하여 대상 물체의 높이 정보를 계측한다.
기존 패키징 기술은 어떤 방식을 사용하였는가? 또한 반도체 패키징 기술의 변화에 따라 금속과 같이 반사율이 높은 물체의 표면뿐만 아니라 Flux와 같은 투명체의 표면 높이 측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2,3]. 기존 패키징 기술은 웨이퍼를 뒤집어 flux에 담궜다가 기판에 접착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최근 패키징 시간의 단축을 위해 웨이퍼를 뒤집는 동안 미리 기판에 flux를 프린팅하고 웨이퍼를 기판에 접착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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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http://pc.watch.impress.co.jp/docs/column/kaigai/ 20120921_561021.html. 

  2. 주관종, 김동구, 윤형진, 박형무, "Flip-chip 본딩 기술 현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9권, 제 1호, pp. 109-122, 1994 

  3. 윤정원, 김종웅, 구자명, 하상수, 노보인, 문원철, 문정훈, 정승부, "전자 패키징의 플립칩 본딩 기술과 신뢰성," 대한용접.접합학회지, 제 25권, 제 2 호, pp. 6-15, 2007 

  4. Frank Chen, Gordon M. Brown and Mu min Song, "Overview of three-demensional shape measurement using optical methods," Optical Engineering, vol. 39, issue. 1, pp. 10-22, 2000. 

  5. Eric P. Goodwin and James C. Wuant, Field Guide to Interferometruc Optical Testing, SPIE, 2006. 

  6. 김경일, 이동열, 고윤호, "백색광 위상천이 간섭계를 위한 개선된 삼차원 형상 측정 방법," 전자공학회 논문지, 제 47권 SP편, 제 2호, 51-60, 2010. 

  7. 송민호, 이병호, "가시광 영역의 저간섭성 광원을 이용한 마이켈슨 간섭계," 전자공학회논문지-A, 제33권, 제10호, pp. 2102-2109, 1996. 

  8. Susumu Kuwamura and Ichirou Yamaguchi, "Wavelength scanning profilometry for real-time surface shape measurement," Applied Optics, vol. 36, issue. 19, pp. 4473-4482, 1997. 

  9. E. Hecht, Optics, Addison Wesley, New York & Boston, 1998. 

  10. H. Muhamedshlih, X. Jiang and F. Gao, "Comparison of Fast Fourier Transform and Convolution in Wavelength Scanning Interferometry," Proceedings of SPIE, vol. 8082, 2011. 

  11. http://ccrma.stanford.edu/-jos/parshl/Peak_Detection_Steps_3.html. 

  12. 정영훈, CUDA 병렬프로그래밍, 프리렉, 2011 

  13. NVIDIA, CUDA C Programming Guide 3.2, NVIDIA, 2010. 

  14. 김성수, 김동헌, 우상규, 임인성, "최적화된 CUDA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 분석,"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 16 권, 제 7호, pp. 775-787, 2010. 

  15. NVIDIA, CUDA Toolkit 4.1 CUFFT Library, NVIDIA, 2012. 

  16. 이승현, 김민영, "다중 카메라 기반 대영역 고해상도 영상획득 시스템과 실시간 영상 정합 알고리즘,"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9권 SC편 제4호, pp. 10-16, 2012. 

  17. 신은성, 남기봉, "회전원판식 공초점 현미경의 구성과 광학특성," 한국광학회지, 제8권 제4호, pp.255-259, 1997. 

  18. 임동훈, 초보자를 위한 OpenCV를 이용한 영상처리, 자유아카데미, 2008 

  19. http://www.nvidia.com/docs/IO/43395/NV_DS_Tesla_C1060_US_Jan10_lores_r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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