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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랫폼 지원 스트리밍 기반 게임 서비스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지 = The magazine of KIICE, v.14 no.1, 2013년, pp.30 - 36  

이동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마트게임플랫폼연구실) ,  배수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마트게임플랫폼연구실) ,  김경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마트게임플랫폼연구실) ,  조창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마트게임플랫폼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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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제한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을 가지는 단말에서 손쉽게 제공하기 위한 스트리밍 기반 게임 서비스를 소개하였다. 본 서비스는 서버 플랫폼과 클라이언트 게임 플레이어로 구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저사양의 모바일 단말에서도 고품질의 3D 게임 콘텐츠를 플레이 할 수 있는 스트리밍 기반 게임 서비스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스트리밍 기반 게임은 게이머가 자신의 하드웨어 장치에 게임을 설치하지 않고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게이머는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스트리밍 서버에 접속한 다음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되는 게임 영상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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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리밍 기반 게임이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저사양의 모바일 단말에서도 고품질의 3D 게임 콘텐츠를 플레이 할 수 있는 스트리밍 기반 게임 서비스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스트리밍 기반 게임은 게이머가 자신의 하드웨어 장치에 게임을 설치하지 않고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게이머는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스트리밍 서버에 접속한 다음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되는 게임 영상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 실행 및 게임 화면을 디스플레이하는 하드웨어 자원이 원격의 서버 단말기에 있고, 게임 플레이를 통해 서버 단말기에 만들어진 화면을 실시간 캡쳐 및 인코딩 작업을 통해 H.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도래한 배경은 무엇인가?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대중화와 더불어, WCDMA, HSDPA 등 3세대 이동통신과 LTE 통신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도래하였다. 게임 시장에 있어서도 이러한 변화로 인해 기존 PC 중심의 게임시장은 정체되고 있는 반면, 모바게임 시장은 점차적으로 확대되어 가고있는 추세이다.
스트리밍 기반 게임은 어떻게 제공되는가? 스트리밍 기반 게임은 게이머가 자신의 하드웨어 장치에 게임을 설치하지 않고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서비스로, 게이머는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스트리밍 서버에 접속한 다음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되는 게임 영상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 실행 및 게임 화면을 디스플레이하는 하드웨어 자원이 원격의 서버 단말기에 있고, 게임 플레이를 통해 서버 단말기에 만들어진 화면을 실시간 캡쳐 및 인코딩 작업을 통해 H.264 등 동영상 형태로 실시간 압축한 후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게이머에게 전달해준다. 이러한 스트리밍 기반 게임 서비스 기술은 모든 연산이 서버단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사용자 단말의 성능에 무관하게 고성능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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