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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BS 상용서비스 "카셰어링" 개발 및 구축 사례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0 no.6, 2013년, pp.38 - 43  

안철 ((주)유피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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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T카셰어링 개발 프로젝트는 국내 2번째 카셰어링 상용서비스 “쏘카”의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수행했다. KT카셰어링은 KT금호렌트카 내의 여러 시스템(단기차량관제, 장기차량관제, 관리차량관제, 카셰어링 등)을 통합하기보다는 신사업인 B2C형 카셰어링에 대한 도입과 안정적인 서비스 출시를 위하여 기존 서비스 서버와 연동 없이 단독 카셰어링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 이렇듯 카셰어링 서비스가 국내에서는 아직 부진하지만 해외 사례와 같이 공동이용의 개념을 넘어서 대중교통수단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보고에서는 카셰어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정의와 당사에서 수행했던 개발 경험과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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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셰어링이란? 카셰어링(Car Sharing)은 회원들이 차량을 필요할 때마다 원하는 장소에서 시간제로 예약하고 무인으로 이용하는 차량 이용 공유 서비스로, 1950년대 스위스에서 시작된 이래 1980년대 유럽, 1990년대 미국에서 상업화됐으며 현재 60여 개국 1,000여개 도시[1]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P2P(Peer 2 Peer)형 카셰어링이란 무엇인가? P2P(Peer 2 Peer)형 카셰어링은 개인 소유의 차량에 차량단말기를 설치한 다음, 서비스 운영대행사가 회원들에게 임대해주고 수익을 공유하는 서비스 모델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RelayRides (San Francisco, Boston), Spride Share(San Francisco), Go-Op(Pittsburgh) 등에서 활발하게 운영 중이지만 국내에서는 개인이나 단체가 면허 없이 차량임대 영리사업을 추진하면 불법임으로 법적인 제약을 받아 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
P2P(Peer 2 Peer)형 카셰어링이 운영중인 사례는? P2P(Peer 2 Peer)형 카셰어링은 개인 소유의 차량에 차량단말기를 설치한 다음, 서비스 운영대행사가 회원들에게 임대해주고 수익을 공유하는 서비스 모델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RelayRides (San Francisco, Boston), Spride Share(San Francisco), Go-Op(Pittsburgh) 등에서 활발하게 운영 중이지만 국내에서는 개인이나 단체가 면허 없이 차량임대 영리사업을 추진하면 불법임으로 법적인 제약을 받아 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 국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81조에 의해 자동차대여사업자만 면허차량을 빌려주고 영리사업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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