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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접근성이 카셰어링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Public Transit Accessibility on the Car-sharing Use Deman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4, 2016년, pp.1 - 11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  이규진 (아주대학교 TOD기반 지속가능 도시교통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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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카셰어링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카셰어링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원시에서 운영 중에 있는 그린카의 대여이력 데이터베이스와 대중교통 GIS DB를 활용하여 카셰어링 대여소별로 대중교통 접근성에 따른 카셰어링 이용수요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카셰어링 대여소로의 접근수단은 도보가 73%로 가장 많으며, 자전거 3%, 버스와 도시철도는 20%로 나타났다. 버스와 도시철도의 접근성이 반영된 카셰어링 이용 모형의 적합도는 0.818로 대중교통 접근성은 유의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즉, 카셰어링의 대여소는 대중교통과의 환승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되는 것이 보다 이용수요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대중교통 수단 중 버스 접근성은 유의한 변수로 확인된 반면, 도시철도 접근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타 대중교통 수단과의 상호 이용수요 증진 측면에서 도시철도와 카셰어링간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환승할인 및 편도 반납 정책 등 다양한 보완적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는 카셰어링에 대한 기초적 연구에 불과하지만, 대중교통간 환승수요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ublic transit accessibility on the Carsharing use demand. By utilizing the rental historical DB of Greencar which is operated in Suwon city and public transit GIS DB, the use demand models for Carsharing by rental offices are built and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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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카셰어링 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카셰어링 대여이력자료를 활용하여 카셰어링의 이용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카셰어링 대여소의 위치에 따른 이용수요의 영향 및 대중교통간 상호 연계를 통한 이용수요 증진 측면에서, 카셰어링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카셰어링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수원시에서 운영 중에 있는 그린카의 대여이력 데이터베이스와 대중교통 GIS DB를 활용하여 카셰어링 대여소별로 대중교통 접근성에 따른 카셰어링 이용수요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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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셰어링이란 무엇인가? 카셰어링(Carsharing)은 이용자 입장에서 ‘이용이 쉬운 단기 자동차 렌트’라고 볼 수 있다. 카셰어링 대여소는 주거 밀집지역, 대중교통거점 지역, 업무 시설 주변,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 등 비교적 이용자의 일상 생활공간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렌트카보다 접근성이 뛰어나며, 임대단위 기간이 짧고 1시간 단위 혹은 그 이하 회원제로 운영되며 인터넷스마트 카드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임차절차가 매우 간소하고 이용이 편리한 특징이 있다.
공유경제란 무엇인가? 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력적 소비로써, 최근 세계적 저성장 기조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세계 공유경제 규모는 2013년 기준으로 51억 달러 수준이지만 매년 80% 이상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카셰어링 요일별 대여빈도는 어떠한가? 요일별 대여빈도는 토요일이 전체의 19.9%, 일요일이 17.3%로써 주중에 비해 주말의 대여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중의 이용 빈도가 가장 높았던 요일은 금요일(14.1%)이며, 월요일(10.9%)은 가장 낮은 대여빈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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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im J. S. and Park K. C.(2015), "Socioeconomic Effects of Carsharing, Gyeonggi Research Institute," GRI Issue & Analysis, no. 183. 

  2. Park J. S and Moon J. H.(2014), "Study on The Impact of Public Use of Cars (Carsharing) on Traffic Demand,"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3. Hwang H. Y. and Jeon H. J.(2014), "Applying Sharing Economy Principle on Transport with Focus on Car Sharing Practice and Research,"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1, no. 1, pp.35-49. 

  4. Kim S. H., Lee K. J. and Choi K. C.(2014), "Preference Factors Analysis for Car-Shar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4, no. 4, pp.1241-1249. 

  5. Park J. S. and Moon J. H.(2013), "Demand Estimation and Impact Analysis of Car-Sharing Service,"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0, no. 2, pp.61-73. 

  6. Park J. S. and Park J. H.(2015), "Impact of the Car-Sharing Service on Transport Demand and Taxi Service,"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2, no. 2, pp.19-34. 

  7. Ko J. H., Yoo G. S. and Park J. H.(2013), "Traffic Sharing Age, What Should We Share?," The Seoul Research Institute. 

  8. Choi H. S. and Park J. T.(2014), "Study on the Local Factors Affecting Availability of Car-Sharing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5, pp.381-389. 

  9. Noh Y. S., Do M. S., Lee S. H., Byun W. H. and Lee J. B.(2013), "Site Selection of Carsharing Service Based on Spatial Analysis Techniques,"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9, p.70. 

  1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5), Car-Sharing : "Where and How it Succeeds," TCRP Report 108, Washington DC. 

  11. Mehdi N., Sirui Z., Sina B. and Matthew J.(2015), "Vehicle relocation and staff rebalancing in one-way carsharing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81. pp.98-113. 

  12. Burak B., Zografos K. G. and Geroliminis N.(2015), "An optimization framework for the development of efficient one-way carsharing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240, no. 3, pp.718-733. 

  13. Gouri S M., Regina R. C., Patricia L. M. and Keith F. W.(2015), "The effect of carsharing on vehicle holdings and travel behavior : A propensity score and causal mediation analysis of the San Francisco Bay Area," 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vol. 52, pp.46-55. 

  14. Diana J. and G.oran M.(2015), "Trip pricing of one-way station-based carsharing networks with zone and time of day price vari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81, pp.461-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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