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카셰어링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카셰어링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원시에서 운영 중에 있는 그린카의 대여이력 데이터베이스와 대중교통 GIS DB를 활용하여 카셰어링 대여소별로 대중교통 접근성에 따른 카셰어링 이용수요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카셰어링 대여소로의 접근수단은 도보가 73%로 가장 많으며, 자전거 3%, 버스와 도시철도는 20%로 나타났다. 버스와 도시철도의 접근성이 반영된 카셰어링 이용 모형의 적합도는 0.818로 대중교통 접근성은 유의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즉, 카셰어링의 대여소는 대중교통과의 환승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되는 것이 보다 이용수요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대중교통 수단 중 버스 접근성은 유의한 변수로 확인된 반면, 도시철도 접근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타 대중교통 수단과의 상호 이용수요 증진 측면에서 도시철도와 카셰어링간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환승할인 및 편도 반납 정책 등 다양한 보완적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는 카셰어링에 대한 기초적 연구에 불과하지만, 대중교통간 환승수요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카셰어링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카셰어링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원시에서 운영 중에 있는 그린카의 대여이력 데이터베이스와 대중교통 GIS DB를 활용하여 카셰어링 대여소별로 대중교통 접근성에 따른 카셰어링 이용수요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카셰어링 대여소로의 접근수단은 도보가 73%로 가장 많으며, 자전거 3%, 버스와 도시철도는 20%로 나타났다. 버스와 도시철도의 접근성이 반영된 카셰어링 이용 모형의 적합도는 0.818로 대중교통 접근성은 유의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즉, 카셰어링의 대여소는 대중교통과의 환승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되는 것이 보다 이용수요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대중교통 수단 중 버스 접근성은 유의한 변수로 확인된 반면, 도시철도 접근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타 대중교통 수단과의 상호 이용수요 증진 측면에서 도시철도와 카셰어링간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환승할인 및 편도 반납 정책 등 다양한 보완적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는 카셰어링에 대한 기초적 연구에 불과하지만, 대중교통간 환승수요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ublic transit accessibility on the Carsharing use demand. By utilizing the rental historical DB of Greencar which is operated in Suwon city and public transit GIS DB, the use demand models for Carsharing by rental offices are built and analyz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ublic transit accessibility on the Carsharing use demand. By utilizing the rental historical DB of Greencar which is operated in Suwon city and public transit GIS DB, the use demand models for Carsharing by rental offices are built and analyzed in accordance with public transit accessibility. The result indicates 73% of walking as a majority, 3% cycling, and 20% using buses and urban railways to access Carsharing rental offices. The goodness of fit of Carsharing use models reflecting accessibility to buses and railways is verified as 0.818 which proves that public transit accessibility is a significant variable. Therefore, it is verified that installing Carsharing rental offices where public transit transfer is convenient can possibly increase the use demand. Especially, while accessibility to buses is verified as a significant variable out of other public transit means, the accessibility to urban railways is verified as not significant. This suggests that a variety of complementary policies such as transfer discount policy and one-way transfer return policy are necessary in between urban railways and Carsharing in order to promote mutual use demand in accordance with the other public transit means. This study result is yet the basic research on Carsharing, however it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ement of transfer demand in between different public transit mea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public transit accessibility on the Carsharing use demand. By utilizing the rental historical DB of Greencar which is operated in Suwon city and public transit GIS DB, the use demand models for Carsharing by rental offices are built and analyzed in accordance with public transit accessibility. The result indicates 73% of walking as a majority, 3% cycling, and 20% using buses and urban railways to access Carsharing rental offices. The goodness of fit of Carsharing use models reflecting accessibility to buses and railways is verified as 0.818 which proves that public transit accessibility is a significant variable. Therefore, it is verified that installing Carsharing rental offices where public transit transfer is convenient can possibly increase the use demand. Especially, while accessibility to buses is verified as a significant variable out of other public transit means, the accessibility to urban railways is verified as not significant. This suggests that a variety of complementary policies such as transfer discount policy and one-way transfer return policy are necessary in between urban railways and Carsharing in order to promote mutual use demand in accordance with the other public transit means. This study result is yet the basic research on Carsharing, however it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ement of transfer demand in between different public transit means.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카셰어링 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카셰어링 대여이력자료를 활용하여 카셰어링의 이용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카셰어링 대여소의 위치에 따른 이용수요의 영향 및 대중교통간 상호 연계를 통한 이용수요 증진 측면에서, 카셰어링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카셰어링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수원시에서 운영 중에 있는 그린카의 대여이력 데이터베이스와 대중교통 GIS DB를 활용하여 카셰어링 대여소별로 대중교통 접근성에 따른 카셰어링 이용수요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해석하였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카셰어링 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카셰어링 대여이력자료를 활용하여 카셰어링의 이용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카셰어링 대여소의 위치에 따른 이용수요의 영향 및 대중교통간 상호 연계를 통한 이용수요 증진 측면에서, 카셰어링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카셰어링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수원시에서 운영 중에 있는 그린카의 대여이력 데이터베이스와 대중교통 GIS DB를 활용하여 카셰어링 대여소별로 대중교통 접근성에 따른 카셰어링 이용수요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해석하였다.
2)이용자 설문조사와 이력 데이터와의 연계분석을 통해 연령대, 통행목적 등에 따른 이용특성을 분석한다.3)이력데이터와 대중교통 GIS자료를 활용하여 카셰어링 대여소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2013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의 수원시 카셰어링 이력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이력데이터는 이용자 연령 및 성별과 같은 이용자 정보, 이용시간 및 차종과 이용정보, 대여위치와 같은 대여소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원시에서 운영 중에 있는 39대의 카셰어링의1) 2013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의 대여이력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한다.2)이용자 설문조사와 이력 데이터와의 연계분석을 통해 연령대, 통행목적 등에 따른 이용특성을 분석한다.
성능/효과
연구결과, 카셰어링은 주중 보다는 여가목적의 주말 이용수요가 더 많았으며, 주중에는 저녁시간에 대여하여 밤늦게 반납하는 행태가 많았고, 주말에는 오전에 대여하여 오후 늦게 반납하는 행태가 많았다.
818로 대중교통 접근성은 유의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즉, 카셰어링의 대여소는 대중교통과의 환승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되는 것이 보다 이용수요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며, 카셰어링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측면에서 대중교통 접근성이 양호한 곳이라면 소수의 대여소에서 집중 운영하는 것도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대중교통 수단 중 버스 접근성은 유의한 변수로 확인된 반면, 도시철도 접근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카셰어링 뿐 아니라 대중교통 수요 증진 측면에서 도시철도와 카셰어링 간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환승할인 및 편도 반납 정책 등 다양한 보완적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대여소 위치가 대중교통 버스정류장 접근성이 높고 상업지역에 위치한 곳일수록 이용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셰어링 대여소로의 접근수단은 도보가 73%로 가장 많으며, 자전거 3%, 버스와 도시철도는 20%였으며, 대중교통 접근성이 높은 지역의 대여소의 이용빈도가 높은 것을 비추어 보았을 때 대중교통의 연계가 카셰어링의 활성화와 연관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카셰어링 대여소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버스와 도시철도의 접근성이 반영된 카셰어링 이용 모형의 적합도는 0.
후속연구
향후 과제로는 이제 국내에서도 카셰어링 서비스 시작년도가 경과되어 많은 데이터가 축적이 되었으므로, 카셰어링의 적정 대여소 규모와 편도 서비스를 위한 비용효율화 측면에서의 연구, 카셰어링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주로 젊은 층이고 운전경력이 짧기 때문에 교통사고 위험이 더 크므로, 카셰어링 교통사고에 대한 연구, 그 외 카셰어링의 시장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에 대한 연구 등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셰어링이란 무엇인가?
카셰어링(Carsharing)은 이용자 입장에서 ‘이용이 쉬운 단기 자동차 렌트’라고 볼 수 있다. 카셰어링 대여소는 주거 밀집지역, 대중교통거점 지역, 업무 시설 주변,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 등 비교적 이용자의 일상 생활공간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렌트카보다 접근성이 뛰어나며, 임대단위 기간이 짧고 1시간 단위 혹은 그 이하 회원제로 운영되며 인터넷스마트 카드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임차절차가 매우 간소하고 이용이 편리한 특징이 있다.
공유경제란 무엇인가?
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력적 소비로써, 최근 세계적 저성장 기조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세계 공유경제 규모는 2013년 기준으로 51억 달러 수준이지만 매년 80% 이상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카셰어링 요일별 대여빈도는 어떠한가?
요일별 대여빈도는 토요일이 전체의 19.9%, 일요일이 17.3%로써 주중에 비해 주말의 대여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중의 이용 빈도가 가장 높았던 요일은 금요일(14.1%)이며, 월요일(10.9%)은 가장 낮은 대여빈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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