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A Study on Evaluating the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for Newly Married Couples - Focusing on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required for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high-quality education programs for newly married couples. The subjects were 60 education programs for newly married couples that were performed by 30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in Seoul and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required for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high-quality education programs for newly married couples. The subjects were 60 education programs for newly married couples that were performed by 30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in Seoul and the Gyeonggi area.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applying appropriateness,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n the basis of program plan, execution, and evalu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appropriateness of the program plans was no center that performed need survey. As for program advertisement, on-line, off-line, and person -to-person advertisements were used. Second, the education goals and content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healthy family life, the essence of the marriage, gender equality, conflict management, problem prevention, relationship improvement, understanding of mutual similarities or differences, financial plan and management, and parenting. Each session lasted 2 hours, and the total number of program hours was 5 to 6 hours. The education methods were activities, lectures, and discuss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required for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high-quality education programs for newly married couples. The subjects were 60 education programs for newly married couples that were performed by 30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in Seoul and the Gyeonggi area.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applying appropriateness,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n the basis of program plan, execution, and evalu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appropriateness of the program plans was no center that performed need survey. As for program advertisement, on-line, off-line, and person -to-person advertisements were used. Second, the education goals and content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healthy family life, the essence of the marriage, gender equality, conflict management, problem prevention, relationship improvement, understanding of mutual similarities or differences, financial plan and management, and parenting. Each session lasted 2 hours, and the total number of program hours was 5 to 6 hours. The education methods were activities, lectures, and discus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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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전반, 프로그램 목적과 내용, 대상선정 및 모집, 프로그램 실시와 평가 등이 신혼기 부부가 수행해야할 발달과업에 부합되고, 새로운 가족생활에 대한 적응과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개인적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데 적절한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더불어 본 프로그램이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통합적이고 실천적인 가족생활 지원을 하고자 하는 건강가정지원사업의 목적과 취지에 부합되는지에 대해서도 검토할 기회를 제공하여 향후 신혼기 부부 대상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예비부부・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밝히고 보완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신혼기 부부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실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즉,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전반, 프로그램 목적과 내용, 대상선정 및 모집, 프로그램 실시와 평가 등이 신혼기 부부가 수행해야할 발달과업에 부합되고, 새로운 가족생활에 대한 적응과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개인적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데 적절한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신혼기 부부의 결혼생활 적응과 결혼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향후 신혼기 부부교육의 효율성 있는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운영실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프로그램 전반의 현황, 한계와 문제점을 밝히고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몇가지 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예비부부・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은 건강가정기본법의 취지인 가족문제 예방, 가족의 역량 강화, 통합적 접근 등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대표사업 중 하나이다. 본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잘 유지하면서 장기적으로 사업운영이 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계획에서부터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이 건강가정기본법이 추구하는 방향성에 부합되는지를 검토하여 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 내용이나 방법이 사회변화나 참여자들의 변화와 욕구를 반영하는지 등에 대해서 전문 적이고 통합적인 평가와 검토를 통해서 환경변화와 피교육자들의 욕구를 반영하면서 건강가정프로그램으로서의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신혼기 부부의 결혼생활 적응과 결혼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향후 신혼기 부부교육의 효율성 있는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운영실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프로그램 전반의 현황, 한계와 문제점을 밝히고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몇가지 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예비부부・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밝히고 보완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신혼기 부부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실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즉,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전반, 프로그램 목적과 내용, 대상선정 및 모집, 프로그램 실시와 평가 등이 신혼기 부부가 수행해야할 발달과업에 부합되고, 새로운 가족생활에 대한 적응과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개인적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데 적절한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더불어 본 프로그램이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통합적이고 실천적인 가족생활 지원을 하고자 하는 건강가정지원사업의 목적과 취지에 부합되는지에 대해서도 검토할 기회를 제공하여 향후 신혼기 부부 대상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육자 선발기준의 명확성과 적절성’을 분석 하기 위해 커플 모집 여부와 교육생 수를 분석하였다(표 11 참조).
‘평가도구가 제공되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 제공자료 또는 자체 개발 제공자료 사용 여부를 조사하였다.
2)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효율성을 분석한다.
1차 자료는 2010년 8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서울・경기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 30개소에서 수행되었던 60개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각 센터 홈페이지로부터 수집하였다. 2차 자료는 1차 조사에서 수집된 프로그램 내용을 검토한 후 미비한 부분을 해당 센터 실무자와 면접을 실시하여 자료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3)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효과성을 분석한다.
교육목표의 적절성 분석을 위해서 52개 프로그램의 목표 진술문을 분석한 결과 와 같이 9가지 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첫째, 수집된 자료를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평가의 각 단계별 기준에 의거 적절성, 효율성, 효과성을 적용하여 내용분석을 하였다. 둘째,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문항내용을 분석하였다.
‘평가도구가 제공되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 제공자료 또는 자체 개발 제공자료 사용 여부를 조사하였다. 모든 기관에서 (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제작한 만족도 설문지를 해당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김수현, 최혜경(2007)이 개발한 평가 틀을 건강가정지원센터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에 부합되는 항목을 중심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평가기준은 계획의 적절성, 실행의 효율성, 평가의 효과성을 선정하였고, 구체적으로 계획단계에서는 욕구와 마케팅을 실행단계에서는 교육목표, 내용, 방법 분석을, 평가단계는 양적・질적 평가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표 1 참조).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효과성을 파악하기 위해 양적・질적 평가 자료를 분석하였다(표 13 참조). ‘자료 수집방법의 효율적인 신뢰성 여부’는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발생된 자료 (활동지, 진행사진, 체크리스트 등)의 수집여부및 수집된 자료의 평가여부는 ‘아니오’(51.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서 수집된 자료는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수집된 자료를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평가의 각 단계별 기준에 의거 적절성, 효율성, 효과성을 적용하여 내용분석을 하였다. 둘째,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문항내용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김수현, 최혜경(2007)이 개발한 평가 틀을 건강가정지원센터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에 부합되는 항목을 중심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평가기준은 계획의 적절성, 실행의 효율성, 평가의 효과성을 선정하였고, 구체적으로 계획단계에서는 욕구와 마케팅을 실행단계에서는 교육목표, 내용, 방법 분석을, 평가단계는 양적・질적 평가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표 1 참조). 본 연구에서 선정된 재구성된 틀은 가족학 전문가 3인으로부터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Parker의 참여자 만족도 및 태도의 변화는 프로그램의 장・단기 영향을 측정하는 요소로서, Hughes(1997)의 맥락을 고려한 이론적 내용은 투입요소로서, 실행과정을 활동 요소로 선정하였다. 평가의 틀은 계획, 설계, 실행, 평가의 4단계로 그에 따른 지표와 문항을 개발하였다. 김수현, 최혜경(2007)의 연구는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표준화된 평가도구 개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에서 부부교육 프로그램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프로그램 홍보는 4가지의 내용으로 평가 할 수 있는데, 홍보유형, 홍보방법, 홍보평가 실시 유무, 일반인에 대한 프로그램 소개를 포함하였다. 프로그램 마케팅 평가에 관한 분석 결과는<표 3>과 같다.
프로그램의 교수방법은 에서 보는바와 같이 ‘프로그램은 흥미 있고 기능적인가’와 ‘프로그램 설계는 다양한 학습방법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가’에 관한 분석으로 교수방법 수와 내용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은 2차에 거쳐 진행되었다. 1차 자료는 2010년 8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서울・경기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 30개소에서 수행되었던 60개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각 센터 홈페이지로부터 수집하였다. 2차 자료는 1차 조사에서 수집된 프로그램 내용을 검토한 후 미비한 부분을 해당 센터 실무자와 면접을 실시하여 자료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경기도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한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료 수집은 2차에 거쳐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분석 결과 모든 기관에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만족도 설문지가 58개 프로그램(96.7%)에서 사용되었으며, 2개 프로그램(3.3%)에서 사전・사후검사지가 사용되었다. 교육 참여자의 프로그램 사전・사후검사 실시여부는 단 1개 센터에서만 실시하고 있어 정확한 프로그램 효과성을 파악하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된다.
이론/모형
이들이 개발한 ‘부부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틀’은 단계별로 양적・질적 측정을 위해 McLaughlin & Jordan(1998)의 투입과 활동을, Jacobs(1988)의 프로그램 장・단기 영향을 산출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7%) 프로그램은 결혼연차별 구분 없이 교육 대상자를 모집하였다. 결혼연차별 구분이 이루어진 23개 프로그램을 분석한결과, 결혼5년차 이내(34.8%)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결혼3년차 이내(30.4%), 결혼2년차 이내 (21.7%), 결혼1년차 이내(8.7%), 결혼4년차 이내 (4.4%)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신혼기라 할지라도 결혼연차는 결혼생활의 경험과 기대, 문제 인식 등에 차이가 있을 것임으로 가능한 한 동질집단으로 구성하여 운영을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실행의 효율성을 파악한 결과 제시된 교육 목표들은 그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 어려우며, 표현이 모호하거나 추상적이며, 예방성, 통 합적 서비스 제공이라는 목표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교육목표의 진술이 구체적이지 않음으로 인해 본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실시 방법, 효과성 검증 등 프로그램 전반에서 지나치게 자율성으로 사업방향에 대한 본질을 훼손할 수 있다.
평가기준은 계획의 적절성, 실행의 효율성, 평가의 효과성을 선정하였고, 구체적으로 계획단계에서는 욕구와 마케팅을 실행단계에서는 교육목표, 내용, 방법 분석을, 평가단계는 양적・질적 평가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표 1 참조). 본 연구에서 선정된 재구성된 틀은 가족학 전문가 3인으로부터 타당성을 검증받았다.
셋째, 평가 효과성 분석을 통해 볼 때 본 사업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형식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가 대부분 실시되지 않았고, 사업계획단계에서 요구도 조사 미실시, 교육목표 서술의 모호성 등을 종합해 볼 때 사업운영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오프라인 홍보는 소식지, 잡지/신문(지역신문, 시군구청 신문, 구반상회보 등), 방송, 전화・면대면・문자 홍보, 지역 관내 홍보물 부착(유관기관 게시대, 지역 관내 아파트 등), 지역 관내 기업체 공문발송, 센터 외 교육장소 제공 기관의 자체홍보 등이 있었다. 온라인 홍보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90.0% 이상인 반면 오프라인 홍보는 온라인 홍보보다 비율이 낮았다. 센터별로 (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해당센터・해당시군구청 홈페이지 게시, 혼수, 결혼업체 등의 인터넷사이트, E-뉴스레터, 소식지, 신문/잡지, 전화・면대면・문자 홍보 방법 등을 공통적으로 이용하고 있었고, 지역 관내 홍보물 부착도 자주 사용하고 있으나 방송과 지역 관내 기업체 홍보는 미미한 실정이었다.
위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하면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이 신혼기 부부의 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그러나 프로그램 내용이 효과가 있는지를 고찰하고 있는데 가족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외 프로그램 운영의 총체적인 평가를 통한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이 제시되는 것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분석까지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첫째,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은 계획 단계에서 교육대상자의 요구도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신혼기의 발달과업이나 건강가정 요소 일부를 반영하는 수준에서 대체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었다. 특히 (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일괄적으로 제시한 매뉴얼을 토대로 지역 센터의 실정이나 교육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로 프로그램이 운영됨으로써 프로그램 계획이 적절 하게 이루어지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신혼기 발달과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혼기 부부는 자신의 원 가족으로부터 분리하여 독립된 한 가정을 이끌어갈 주체로서 삶의 기반 확립을 이루어야한다. 또한 부부는 상호간의 정서적인 조화를 이루며, 경제적 측면의 단・장기적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상호 만족하는 성적 적응 등을 위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고 능력을 길러야 한다.
참가자들의 욕구조사에 대한 분석은 3 항목인데 ‘요구도 조사’, ‘피교육자 요구의 흥미에 대한 자료수집 분석기법’, ‘조사된 요구의 현재와 미래의 요구 포함여부’가 그것이다. 첫째, 프로그램 실시 전 요구도 조사를 하였는지의 여부를 살펴본 결과 60개 프로그램 중 요구도 조사를 실시한 기관은 없었다. 일부 센터에서 비정기적으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가족욕구조사를 실시하고는 있지만, 신혼기 부부교육만을 위해서 해당 대상자에게 요구도 조사를 따로 실시하고 있지 않았다.
후속연구
7%) 순이었다. 15명 내외의 비율이 높음을 감안할 때 활동이나 토론보다는 강의위주일 가능성이 높아 참여자의 흥미나 자발성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됨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이 마련되어야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현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예비부부・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평가하여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운영되는 예비부부・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계획의 적절성, 실행의 효율성, 평가의 효과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건강하고 행복한 신혼기 부부의 결혼생활을 영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 센터의 동일사업 분석을 위한 연구가 실시되어져야 하겠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동일 사업의 차이 분석도 필요하다. 둘째,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평가지표개발 연구가 실시되어야 하겠다.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효과성 평가를 위한 표준화된 평가도구의 개발이 필요한데, 아직까지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하는 구체적인 도구가 개발되지 못한 실정이므로 이를 위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명분상의 평가라고 한다면 (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요구하는 단위사업별 최소한의 만족도 평가 조사 정도라서 진정한 의미의 평가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향후 신혼기 교육 프로그램 목표와 내용에 부합되는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이에 따른 사업평가를 해야 하며, 평가를 통해서 나타난 결과를 이후에 반영하는 환류과정을 거치면서 내실있는 프로그램으로 정착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 부부교육과 유사한 교육내용으로의 사업실행은 동일 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다른 부부교육과 중복성 문제와 해당주기를 반영하지 못하는 제한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영역의 교육내용에 치중됨으로 인해 가족주기 상 요구되는 발달과업 영역의 공백이 발생하게 될 수 있고 이는 신혼기 부부의 결혼생활을 균형 있게 가져갈 수 없게 할 수도 있음으로 차후에 교육내용의 검토와 보완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 진다. 신혼기 발달과업이 적절하게 수행되지 못한다면 이후 단계에서 부부의 결혼생활에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음으로 이러한 측면에서도 신혼기 교육내용을 잘 구성해야 한다.
교육 참여자의 프로그램 사전・사후검사 실시여부는 단 1개 센터에서만 실시하고 있어 정확한 프로그램 효과성을 파악하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된다. 만족도 설문지 평가방법 만으로는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에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평가도구가 제공되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 제공자료 또는 자체 개발 제공자료 사용 여부를 조사하였다.
교육실시 방법은 교육의 효과성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으로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교육의 질과 참여자의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성인대상의 교육임을 감안할 때 활동위주의 교육이 적절하지만 교육목표와 내용에 부합되는 활동인지의 여부는 파악하기 어려움으로 향후에 활동에 대한 내용분석 연구를 실시하여 대상별 적절한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노력들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부부에게 PREP 프로그램을 최초로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한국 실정에 맞지 않는 한계점이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유옥(2010)은 신혼기 부부의 결혼생활 만족도 증진을 목적으로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증한 결과,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성만족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갈등 대처방식, 의사소통 만족도, 결혼 만족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첫째 본 연구가 서울・경기지역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제한되어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한 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 센터의 동일사업 분석을 위한 연구가 실시되어져야 하겠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동일 사업의 차이 분석도 필요하다. 둘째,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평가지표개발 연구가 실시되어야 하겠다.
8%) 순으로 나타났다. 제시된 교육목표는 건강가정 이념에는 부합된다고 할 수 있으나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신혼기 발달과업 측면인 부모됨, 갈등관리, 재정계획 등에 대한 목표설정이 관련 정보나 기술 습득, 인식개선 등의 서술이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어 가족 생활주기를 고려한 사업인 만큼 발달과업을 고려한 구체화된 목표서술의 보완이 이루어져야만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가 가진 한계점과 추후연구에 대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가 서울・경기지역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제한되어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한 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 센터의 동일사업 분석을 위한 연구가 실시되어져야 하겠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동일 사업의 차이 분석도 필요하다.
한편 전체 교육자 및 교사 자체 훈련실시여부를 살펴 본 결과 2009년 예비부부 및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매뉴얼 교육을 실시했을 뿐, 실무자 교육만 실시하고 전문강사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내실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혼기 부부는 결혼생활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따라서 새로운 관계를 잘 형성하기 위해 상호간의 애정표현과 대화, 갈등관리, 역할, 경제에 관한 규칙 등을 만들어가며 상호이해와 신뢰, 유대감 증진 노력을 해야 하고, 부부로서의 정체감 확립과 조정과 협력을 통해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신혼기 부부들은 습관차이, 원가족의 문화차이와 결혼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감에 대한 실망감 등으로 결혼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밝혀진 것을 볼 때(이선미・전귀연, 2001;천혜정・김양호, 2007; 통계청, 2012) 신혼기 부부 들은 지금까지 부부 각자의 개인적 삶의 방식에서 벗어나서 공통적인 삶을 위한 일상생활 방식과 습관들에서부터 친밀한 관계를 추구하는 방식, 삶에 대한 가치관 등에 이르기까지 서로 다른 두개의 생각이나 경험들을 끊임없이 조정하고 협상해 나가야 한다(Minuchin, Roseman & Baker, 1978).
결혼이란 무엇인가?
결혼은 성인 남녀가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서 부부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정신적・육체적・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결합을 말한다. 가족생활주기의 첫 단계인 신혼기 부부들은 서로 다른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성장하였음으로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이로 인해 갈등이 불가피함으로 부부 상호간의 적응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신혼기에 관계를 잘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신혼기는 각기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두 남녀가 만나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새로운 관계를 잘 형성하기 위해 상호간의 애정표현과 대화, 갈등관리, 역할, 경제에 관한 규칙 등을 만들어가며 상호이해와 신뢰, 유대감 증진 노력을 해야 하고, 부부로서의 정체감 확립과 조정과 협력을 통해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신혼기 부부들은 습관차이, 원가족의 문화차이와 결혼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감에 대한 실망감 등으로 결혼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밝혀진 것을 볼 때(이선미・전귀연, 2001;천혜정・김양호, 2007; 통계청, 2012) 신혼기 부부 들은 지금까지 부부 각자의 개인적 삶의 방식에서 벗어나서 공통적인 삶을 위한 일상생활 방식과 습관들에서부터 친밀한 관계를 추구하는 방식, 삶에 대한 가치관 등에 이르기까지 서로 다른 두개의 생각이나 경험들을 끊임없이 조정하고 협상해 나가야 한다(Minuchin, Roseman & Baker,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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