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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PMS를 위한 데이터 수집 미들웨어와 사용자 편의적 디스플레이연구
A Research of Data Gathering Middleware and User Friendly Display for vessel PMS(Planned Maintenance System)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2, 2013년, pp.335 - 348  

이서정 (한국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ssel PMS (Planned Maintenance System) is a paper and/or software based system to monitor vessel engine equipment including main propulsion, steering, auxiliary machinery and cargo handling information. This is one of mandatory survey for vessel introduced by 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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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MS 소프트웨어의 운용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기록해야 하는 데이터를 가능한 한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는 체계를 설계한 다. 이를 위해, 기존에 활용되고 있는 선박 내 장비 간 통신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PMS에 포함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데이터 수집 자동화를 지원하는 미들웨어와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PMS 디스플레이 설계방안을 제안하였다.
  • 현재 PMS는 선박내 담당자가 종이시트에 작성 하거나, 소프트웨어 기반이기는 하지만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보다는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별 특화된 환경 제공, 데이터 입력의 중복작업 방지 그리고 수작업에 따르는 담당 선원의 피로도를 낮출 수 있는 방안으로 PMS 데이터 수집 자동화를 지원하는 미들웨어와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디스플레이 설계방안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기반 PMS 미들웨어 설계의 목적은 제 2.2절에 소개한 선박 내 장비 간 통신을 수용하고, 제 3.1절에 분석한 PMS 데이터를 기록 및 관리하여 필요한 기능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에 따른 설계 고려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 점을 고려하여, 데이터의 중복입력을 배제하고 기능 확장이 가능한 미들웨어를 제안하고자 한다. 기능의 확장이나 기존 모듈과의 통합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 설계가 필요 하며, 이는 선박 내 장비와의 연동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응용 프로그램으로 수집된 자료를 전달하는 기능적 측면에서 미들웨어로 정의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신뢰도가 높으며, 좀 더 상세한 자료를 제공하는 노르웨이 선급 자료를 기반으로 선박 PMS에 필요한 각 데이터에 대해 자동수집가능여부, 정보수집주기 그리고 통신방식을 조사하여 과 같이 정리하였다.
  • 각 세부 해결방안은 격차분석에 도출된 격차 (gap)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결방안의 근거가 되는 해당 격차에 대해 설계시 고려가 되었는지 확인했다.
  • 본 연구의 제안은 소프트웨어 기반 PMS를 개발하기 위해, 선박 내 필요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자동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다양한 보고서 작성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이다.
  • PMS 데이터의 기록 및 관리에 대한 의무규정 에 따라 선박에는 이에 대한 체계가 필요하다. 본절에서는 소프트웨어 기반 PMS를 구축하기 위해, 대상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다.
  • 선박 운항시 사용하는 전자해도기반 또는 위치 기반 항해장비와 육상 또는 해상 통신을 위한 장비에 대한 테스트 방법 및 기준을 정하는 문서이 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하여 항해장비의 테스트에 명세가 있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요소 분석에 포함되어야 한다.
  • 선박기관정보는 선박의 입출항시 육상 관련기관에 보고하는 로그문서에도 활용도가 높아 본 연구에서는 기본 PMS에 기능 확장을 위해 EU 프레임 워크 6차 EMDM의 결과를 참고하여 미들웨어를 설계했다. 미들웨어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된 디스플레이는 선종별 또는 육상관련기관의 특별한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하여 설계요소를 분석하고 IMO에서 발표한 격차 분석의 결과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 설계 결과물의 평가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 2.3 절에 설명한 IMO e-navigation 격차분석 결과에 부합되는지를 시도해 보았다. 선박안전운항 분야의 정보시스템 관련 표준화는 최근 몇 년 사이 진행되고 있어, 현재 사용 중인 적절한 비교대상 모델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발되고 있는 표준을 기준으로 평가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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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MS 대상 아이템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그림 1]은 노르웨이선급 DNV(Det Norske Veritas)에서 수행하는 PMS 대상 아이템의 일부를 보여준다[5]. 주추진장치(main propulsion), 조종장 치(steering), 보조장치(auxiliary machinery), 화물 처리장치(cargo handling systems), 제어장치(control), 경보장치(alarms), 안전시스템(safety systems) 및 각종 표시장치(indicators)의 그룹으로 구분되며, 각 그룹은 세부그룹으로 구분되어 그에 포함되는 각종 장치가 정의되어 있다. PMS는 각 장치에 대한 데이터를 기록 보관해야 한다.
PMS 데이터의 종류는? 로그문 서의 종류와 데이터는 선박의 종류나 크기 혹은 육상의 별도의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PMS 데이터는 주기관, 보조기관, 추진장치, 화물, 제어, 경고, 안전시스템에 대한 세부 데이터가 포함되며, 이를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해야 한다.
선박 PMS가 제공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선박 PMS는 기본목적인 선박 내 주기관, 보조기 관, 추진 장치, 화물, 제어, 경고, 안전시스템에 대한 세부 데이터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기능을 수행 하며, 기록된 결과에 따라, 정비일정이나 이상상태를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선박은 데이터의 기록과 보관체계에 대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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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토해양부, "IMO NAV 58차 항해안전전문 위원회 참가결과 보고서", 2012. 

  2. 이광일, 박준희, 최원석, 문경덕, "선내통신국제표준화 동향", TTA Journal, 제126권 (2009), pp.45-51. 

  3. 정태권, 박수한, "범용 선박신호연동장치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6호(2007), pp.463-470. 

  4. 황훈규, 김태종, 박휴찬, 이장세, 이서정, "선박 통합 모니터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가이드라인",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2권, 제3호(2011), pp.391-396. 

  5. Det Norske Veritas, Part 7 chapter 8. Machinery Survey Arrangement, Rules for Classification of Ships, DNV, 2003. 

  6. Korean Register of Shipping,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Steel Ships, 한국선급 2008. 

  7. Kourti, N., D13 Report on the additional functionalities of Electronic Logbook, EM DM-European Maritime Data Management, 2007. 

  8. Saffer, D., Designing for Interaction : Creating Innovative Applications and Devices 2nd Edition 2, New Riders, 2009. 

  9. Association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and Lighthouse Authorities, Draft IALA Guideline-Portrayal of e-navigation Information, 2012. 

  10.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60945-Maritime navigation and radiocommunication equipment and systems-General Requirements, methods of testing and required test results, Ed.4, 2001. 

  11.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MSC/ Circ.982-Guidelines on Ergonomic Criteria for Bridge Equipment and Layout 2000. 

  12.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NAV55-21-Report to Maritime Safety Committee, 2009. 

  13.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NAV58-6-Report from the Correspondence Group en e-navigation to NAV58, 2012. 

  14.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NAV58-6-4-Consideration of software quality assurance issues for e-navigation development, 2012. 

  15.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NAV 58-INF.13-Corr.1-Draft Interim Guidelines for Usability Evaluation of Navigational Equipment in final form Corrigendum, 2012. 

  16. Maritime and Coastguard Agency, The ISM Code Instructions for the Guidance of Surveyors, 2009. 

  17. Postles, R., Planned Maintenance System, http://www.inserve.org/publication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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