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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단선과 에어 누설에 관련된 자동차 ECS 시스템의 고장사례 고찰
Study of Failure Examples of Automotive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System Including Cases with Wiring Disconnection and Air Leakage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9 no.3, 2013년, pp.180 - 185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박종건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신명신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장주섭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System in a car. In the first example, the cilp used to attach the front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ECS) system's control actuator was fastened very tightly. Thus, the wire was cut beca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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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은 전자제어 현가장치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트라이볼로지적인 현장의 고장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ECS 시스템의 고장사례를 사례별로 분석하고 이를 고찰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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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발전과정은 초기에는 서스펜션을 기계적으로 쇽업소버에 오일이나 가스를 주입하여 밀폐시켜 이 유체에 의해 제어를 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초기에는 스크레이퍼(scraper) 형태의 현가장치도 사용하였으며, 피봇 액슬(pivot axle)의 구성품을 유압제어 방식에 의해 자기보정과 수동으로 스위치를 작동시켜 제어하였다[1].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또한, 운전자가 자동차를 이용하여 운행할 때 자동차의 안정성과 지면에서 전달되는 진동과 충격을 잘 흡수하여 편안함을 주며, 선회할 때 부드럽게 선회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자세를 잡아주는 시스템이 전자제어 현가장치(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ECS)이다. 이 현가장치의 스프링을 최근의 운전자들의 제어 시스템을 맞추고 운전자가 운전을 할 때 자동차의 높이와 자세를 가장 최적의 상태로 제어하기 위하여 센서의 신호를 받아 컴퓨터로 보내면 이신호를 컴퓨터에서 받아 최적의 신호를 액츄에이터에 보내 제어를 하게 된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하여 운전자는 운전에서 느끼는 최대의 편의성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시스템 제어기술은 급속도로 다른 시스템과 통합되어 업그레이드(up-grade) 되고 있다.
전자제어 현가장치란 무엇인가? 운전자가 운전을 할 때 자동차는 빠른 속도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작동해야 한다. 또한, 운전자가 자동차를 이용하여 운행할 때 자동차의 안정성과 지면에서 전달되는 진동과 충격을 잘 흡수하여 편안함을 주며, 선회할 때 부드럽게 선회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자세를 잡아주는 시스템이 전자제어 현가장치(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ECS)이다. 이 현가장치의 스프링을 최근의 운전자들의 제어 시스템을 맞추고 운전자가 운전을 할 때 자동차의 높이와 자세를 가장 최적의 상태로 제어하기 위하여 센서의 신호를 받아 컴퓨터로 보내면 이신호를 컴퓨터에서 받아 최적의 신호를 액츄에이터에 보내 제어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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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eter B. Cadou and Frank J. Bowser, "The Development of a Scraper Suspension System", SAE paper 780462. 

  2. Masaaki Mizuguchi, Sunao Chikamori, Takayoshi and Kazuyoshi, "Electronic-Controlled Suspension (ECS)", SAE paper 845051. 

  3. Junkichi Konishi, Yasuhiro Shirashi, Kunio Katada, Hideo Ito and Masatsugu Yokote, "Development of Electronically controlled Air Suspension System", SAE paper 881770. 

  4. Kai-Heinrich Schonfeld and Kari-Heinz Hesse, "Development of an Electronically Controlled Air Suspension System for passenger Cars", SAE paper 885037. 

  5. Eiichi Yasuda, Shun-ichi Doi, Katsuhiko Hattori, Hideyuki Suzuki and Yasutaka Hayashi, "Improvement of Vehicle Motion and Riding-Comfort by Active Controlled Suspension System", SAE paper 910662. 

  6. S. M. El - Demerdash, A. M. Selim and D. A Crolla, "Vehicle Body Attitude Control Using an Electronically Controlled Active Suspension", SAE paper 1999-01-0724. 

  7. Wanil Kim, Jeongwoo Lee, Sangho Yoon and Dongshin Kim, " Development of Mando's New Continuously Controlled Semi-Active Suspension System", SAE paper 2005-01-1721. 

  8. Sangho Lee, Hyun Sung and Unkoo Lee, "The Development of Active Geometry Control Suspension( AGCS) System", SAE paper 2005-01-1927. 

  9. Hyundai Motor company,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2001. 

  10. Il Kwon Lee, et al., "Automotive Failure Diagnosis", Sun Hak, 2002. 

  11. Hoin Kang and Changho Kook, "Automotive Chassis", Golden-bell, 2012. 

  12. Maintenance manual of Hyundai Motors, 2012. 

  13. Maintenance manual of Kia Motors, 2012. 

  14. Maintenance manual of GM Daewoo Moto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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