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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수윤활 볼베어링의 구름 요소 주위의 마찰 토크분석
CFD-Based Flow Analysis of Rolling Elements in Water-Lubricated Ball Bearing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9 no.4, 2013년, pp.218 - 222  

조준현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충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닉스 연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ter-lubricated ball bearings consist of rolling elements, an inner raceway, an outer raceway, a retainer, and an operating lubricant. In the water environment, ball bearings are required to sustain high loads at high speeds under poorly lubricated conditions. For the analysis of bearing behavio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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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볼베어링의 전단응력 (Shear stress) 및 마찰 토크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CFD 시뮬레이션을 통한 볼 베어링의 열전달 특성 및 내부 유동 형상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2]. 특히 기존에 연구되었던 공기에 의한 볼베어링의 주변 유동 특성과 비교하면서 매질을 수류로 변경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5].
  • 본 논문에서는 극저온 환경의 볼베어링 해석에 앞서, 수류의 환경에서 동작하는 수윤활 볼베어링의 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해석을 수행한 연구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기존 해석 논문에서 확장하여, 특히 유량 및 회전 속도에 대한 마찰 토크 및 전단 응력을 볼 베어링 내부의 거칠기 요소에 대하여 해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수윤활 볼베어링에서 구름 요소의 표면 거칠기의 영향에 따른 유동 특성 및 마찰토크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Table 1에 계산에 사용된 형상 정보인 베어링의 내륜 d, 베어링의 외륜 D, 구름 요소의 지름 b, 베어링의 폭 B의 수치들을 베어링의 종류에 따라 나타내었다. CFD 해석용 프로그램인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3차원 비압축성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κ-ε 난류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3차원 삼각형 요소(Tetrahedron)를 이용하여 약 60만개의 격자를 이용하였으며, 수렴 조건은 약 10-4의 값을 적용하였다.
  • 1에 나타내었다. 볼베어링의 형상 정보는 NSK 社의 6210 및 7218 Series의 값을 이용하였으며, 리테이너, 외륜 및 내륜의 곡률 형상 정보는 기초적인 해석 단계를 수행하기 위하여, 단순화한 모델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편평한 (Flat) 면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영역은 볼베어링의 전체 각도에서 볼의 개수만큼 나눠진 6210 series의 경우 1/10에 해당하는 36º의 영역 (7218의 경우 1/16)을 두었으며, 회전 요소의 속도 조건의 경우 축에서 발생하는 회전 속도 (n rpm)에 대해, 공전(nrev) 및 자전(nrot) 속도를 수식 (1)과 (2)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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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볼 베어링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볼 베어링 (Ball bearing) 은 구름 베어링의 종류로써 미끄럼 베어링과 비교될 수 있는데 특히, 기동마찰이 적고 동작 온도에 대한 범위가 크다. 깊은 홈 볼 베어링은 구름 베어링 중에서 대표적인 형태이며 그 사용 범위가 넓다. 볼베어링이 견딜 수 있는 하중의 경우, 반경방향, 축방향, 양방향으로 어느 쪽의 하중도 견딜 수 있어, 고속 회전과 저소음, 저진동이 요구되는 로터 시스템에 이용되고 있다. 
터보 펌프용 볼 베어링의 동작유체는 어떠한 단점을 가지는가? 극저온 환경에서 사용하는 터보 펌프용 볼 베어링의 경우에는, 불소수지 계열의 소재로 제작된 케이지 (Cage) 혹은 리테이너 (Retainer) 를 사용하고 있으며, 내륜과 외륜에는 고체 윤활 코팅을 적용하여 자기 윤활이 가능하도록 한다. 통과하는 동작 유체인 액체 산소의 경우에는 매우 낮은 점성값 때문에 윤활 성능을 얻을 수 없다. 하지만 베어링의 냉각 유체로써의 역할 수행은 가능하다.
극저온 환경에서 사용하는 터보 펌프용 볼 베어링은 어떠한 케이지를 사용하는가? 극저온 환경에서 사용하는 터보 펌프용 볼 베어링의 경우에는, 불소수지 계열의 소재로 제작된 케이지 (Cage) 혹은 리테이너 (Retainer) 를 사용하고 있으며, 내륜과 외륜에는 고체 윤활 코팅을 적용하여 자기 윤활이 가능하도록 한다. 통과하는 동작 유체인 액체 산소의 경우에는 매우 낮은 점성값 때문에 윤활 성능을 얻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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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eon, S. M., Kwak, H. D. and Kim, J. H., "Evaluation of Friction Torque for a Turbopump Ball Bearing," Journal of the KSTLE, Vol. 27, pp.25-33, 2011. 

  2. Kim, D., Oh, I.-S., Hong, S.-W. and Kim, K., "A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Airflow Structures Inside a Ball Bearing at High-Speed Ro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Vol. 28, pp. 745-750, 2011. 

  3. Jo, J. H. and Kim, C. H., "Performance Test for the Static Loading Capacity of the Cryogenic Ball Bearing In The Turbo Pump," KSTLE spring Conference, pp. 13, 2012. 

  4. Jo, J. H., Rhim, Y. C., Lee, S. C. and Kim, C. H., "Development of Cryogenic Test Rig for Ball-Bearing and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of the Prototype Ball-Bearing of Turbo pump," Journal of the KSTLE, Vol. 28, pp. 167-172, 2012. 

  5. Jo, J. H. and Kim, C. H., "Analysis of Fluid Flow Characteristics Around Rolling Element in Ball Bearings," Journal of the KSTLE, Vol. 28, pp. 278-282, 2012. 

  6. Harris, T. A., Rolling Bearing Analysi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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