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판판재 경화를 고려한 다이 캠 드라이브의 구조해석 최적화에 대한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e Analysis Optimization of Die Cam Drive Considering the Thin Plate Harde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9, 2015년, pp.5769 - 5777  

이종배 (인천대학교 기계공학) ,  김선삼 (인천대학교 기계공학) ,  우창기 (인천대학교 기계공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프레스 가공에서 포밍이나 굽힘 등의 변형에 따라 판재는 가공경화를 발생하게 되며, 판재 경화와 가스 스프링 반력에 의한 캠 성형 과정에서 캠 및 판재의 변형과 미 성형이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는 알루미늄 판재 성형 과정에서 판재경화를 고려한 응력, 변형이 주어진 판재 물성치와 캠 성형 압력에 맞게 입력 값으로 처리하였다. 그리고 유한요소 해석툴인 Hyperstudy와 Abaqus 연동으로 캠 형상을 비선형적으로 형상 최적화 해석을 수행 했다. 그 결과 판재의 변형이 제거 되면서 허용되는 최대, 최소 응력 범위와 최소 변형을 갖는 조건하에서 캠 형상을 최적화 하였다. 따라서 해석 결과를 통해 응력-변형 곡선과 응력-두께의 정규 분포도를 얻을 수 있었고, 또한 Iteration 처리로 판재 경화와 가스 스프링 반력을 고려한 다이캠 두께에 맞는 응력과 변형에 대한 최적화 형상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forming or bending deformation in the press die, the thin plate occurs a work-hardening, the sheet hardening and cam unit's deformation causes incomplete forming during the cam molding process by the reacting spring forces. This study treated the input parameters of the stress an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형상 최적화 해석을 구현하였다. 해석은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이루어졌고, 상용해석 프로그램인 Abaqus/Explicit 모드에서 Hyperstudy를 연동하여 사용하였다.
  • 일반적인 판재의 경우 하드닝(Hardening)을 풀림처리 해서 성형하거나 아니면 열간 성형을 해야 경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2]. 이러한 경화 현상을 고려하여 풀림이나 열간성형을 고려하지 않고 허용되는 압력과 주 어진 부피 범위에서 최적화를 활용해서 변형되는 캠 두께를 응력과 변위에 따라 최적화로 경화현상의 변형을 방지하는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만들어서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을 각각의 형상부피와 응력과 변형을 비교 분석하여 그 결과를 최종적인 해석모델로 선택하는 최적화 해석문제를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Fig. 21과 같이 최적화된 캠 드라이브의 형상의 변형 량은 해석 전 (a)의 형상부피가 12,775mm3이고 해석 후 (b)의 형상부피가 16,675mm3이다. 따라서 3,900mm3인 1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Junho, Jang. "Nonlinear Analysis and Optimum Design", Keimyung University press , pp.41-42, 2008 

  2. Lee, M., Kim, D., Kim, C., Wenner, M. L., Wagoner, R. H. and Chung, K., 2005, "Spring-Back Evaluation of Automotive Sheets Based on Isotropic-kinematic Hardening Laws and Non-Quadratic Anisotropic Yield Functions, Part II : Characterization of Material Proper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Plasticity, Vol. 21, pp. 883-914. DOI: http://dx.doi.org/10.1016/j.ijplas.2004.05.015 

  3. Dassault System Simulia, "Abaqus/Explicit Advanced Topics Manual", pp. 321-332, 2013. 

  4. Altair Engineering, inc. "HyperStudy Introduction Manual ver12", pp. 295-311,2014. 

  5. Altair Engineering, inc. "HyperStudy Introduction Manual", pp. 39-71, 2010. 

  6. Yoshida, F. and Uemori, T., 2003, "A Model of Large-Strain Cyclic Plasticity and Its Application to Springback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45, pp. 1687-1702. DOI: http://dx.doi.org/10.1016/j.ijmecsci.2003.10.013 

  7. Yoshida, F, Uemori, T. and Fujiwara, K, 2002, "Elastic-lastic Behavior of Steel Sheets under Inplane Cyclic Tension-ompression at Large Strain," International Journal of Plasticity, Vol. 18, pp. 633-659. DOI: http://dx.doi.org/10.1016/S0749-6419(01)00049-3 

  8. Dassault System Simulia, "Abaqus Manual Metal Inelasticity in Abaqus", pp. 37-63,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