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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최장 지하차도(Sheikh Zayed Tunnel) 건설 공사(상부구조:2경간 연속 프리텐션 PSC 거더교 형식)
Construction of the Longest Cut & Cover Tunnel in the Middle East(Superstructure;Two Span Continuous Pretension PSC Girder Bridge Typ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5 no.1, 2013년, pp.59 - 63  

박해균 (삼성물산(주) UAE Salam Street 현장 설계팀) ,  임영선 (삼성물산(주) UAE Salam Street 현장 공무팀) ,  김용희 (삼성물산(주) UAE DTS T-01 현장) ,  이형진 (삼성물산(주) UAE Salam Street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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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긴장작업은 2단계로 진행되었는데 1단계는 강선 정렬과 신장량 측정의 기준점 확보를 위하여 설계 인장력의 최대 25%까지 긴장하였으며, 이어 설계 인장력까지 2단계 긴장을 실시하였다. 강선 긴장 후, 펌프카를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하였으며, 디텐션 시기 결정을 위한 강도 측정용 몰드를 별도 제작, 관리하였다. 계획된 제작 사이클 확보(1본/1일/몰드)를 위하여 급속증기양생(최대온도 60℃, 최대온도 지속시간 7시간)을 실시하였다.
  • 강선 긴장 후, 펌프카를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하였으며, 디텐션 시기 결정을 위한 강도 측정용 몰드를 별도 제작, 관리하였다. 계획된 제작 사이클 확보(1본/1일/몰드)를 위하여 급속증기양생(최대온도 60℃, 최대온도 지속시간 7시간)을 실시하였다. 타설 후 16시간 내에 설계 강도의 90% 이상 확보된 것을 확인한 후 몰드를 개방하였고, Holding down device를 절단하여 해체한 후, 유압잭을 이용한 Multistrand detension 방법을 이용하여 긴장된 강선을 릴리스 하였다.
  • 그러나 아부다비의 하절기(6월∼ 9월) 낮 시간대 평균온도는 거의 40∼ 50℃ 정도로 감리단과의 협의를 통해 콘크리트 타설 규정을 변경하였으며, 최종 승인된 온도 규정은 ①대기온도 35℃ 미만 : 28℃까지 허용, ②대기온도 35℃ 초과 : 26℃까지 허용하는 것으로 하였으며, 변경된 온도규정을 맞추기 위하여 하절기에는 Ice plant를 추가로 활용하였다.
  • 철근망 케이지 및 몰드 셋팅이 완료되면 Mono jack을 사용하여 강선을 긴장(설계 인장력, 138 kN/강선) 하였다. 긴장작업은 2단계로 진행되었는데 1단계는 강선 정렬과 신장량 측정의 기준점 확보를 위하여 설계 인장력의 최대 25%까지 긴장하였으며, 이어 설계 인장력까지 2단계 긴장을 실시하였다. 강선 긴장 후, 펌프카를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하였으며, 디텐션 시기 결정을 위한 강도 측정용 몰드를 별도 제작, 관리하였다.
  • 당 현장에서는 상기 GGBS 외에 마이크로실리카(실리카 퓸)를 5∼ 6% 첨가하여 사용하였다.
  • 디본딩(De-bonding) 작업을 위해 도면상에 지정된 강선(약4∼ 6개소) 끝단부에 약 1.2∼2.7 m 정도의 본드 브레이커를 설치하여 디텐션시 인장응력 발생을 의도적으로 조절하였다.
  • 루프 슬래브 콘크리트는 전폭 동시 타설로 인한 부모멘트 부의 균열과 기후/환경 조건에 의한 수축 및 표면관리의 어려움이 예상되어 부모멘트 부를 먼저 타설하는 분할 타설을 실시하였다. 타설 후 40 mm 두께로 2회 포설하는 아스팔트 포장공사를 실시하였고, 이후 실 트럭을 이용한 load test 를 수행하여 교량 구조물로서의 구조적 안전성을 최종적으로 검증하였다<사진 6>.
  • 6m 두께와 46m 폭(왕복 8차선)으로 30m 신축이음을 가지고 시공 되었으며, 베이스 슬래브 1회 최대 타설 물량은 5,200m3이었다. 매스콘크리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3개의 베이스 슬래브에 대한 온도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최고 온도는 60℃ 내외, 내외부 온도차는 15℃ 내외로 확인되었다. 터널 벽체는 평균 두께 1.
  • 우선 인구 밀집 도심지역에서의 시공시 높은 강성과 빠른 시공속도, 기존 건물과의 근접시공과 양호한 차수성, 그리고 저진동과 저소음의 특징을 가지는 다이아프램 월을 터널 양쪽으로 전 노선(총 7,300 m)에 걸쳐 시공을 하였다. 지하수에 의한 양압력(부력) 저항을 위해 콘크리트계 인장 보드파일(bored pile)이 사용되었으며, 파일 길이는 5.
  • 철근망 케이지 및 몰드 셋팅이 완료되면 Mono jack을 사용하여 강선을 긴장(설계 인장력, 138 kN/강선) 하였다. 긴장작업은 2단계로 진행되었는데 1단계는 강선 정렬과 신장량 측정의 기준점 확보를 위하여 설계 인장력의 최대 25%까지 긴장하였으며, 이어 설계 인장력까지 2단계 긴장을 실시하였다.
  • 계획된 제작 사이클 확보(1본/1일/몰드)를 위하여 급속증기양생(최대온도 60℃, 최대온도 지속시간 7시간)을 실시하였다. 타설 후 16시간 내에 설계 강도의 90% 이상 확보된 것을 확인한 후 몰드를 개방하였고, Holding down device를 절단하여 해체한 후, 유압잭을 이용한 Multistrand detension 방법을 이용하여 긴장된 강선을 릴리스 하였다.
  • 루프 슬래브 콘크리트는 전폭 동시 타설로 인한 부모멘트 부의 균열과 기후/환경 조건에 의한 수축 및 표면관리의 어려움이 예상되어 부모멘트 부를 먼저 타설하는 분할 타설을 실시하였다. 타설 후 40 mm 두께로 2회 포설하는 아스팔트 포장공사를 실시하였고, 이후 실 트럭을 이용한 load test 를 수행하여 교량 구조물로서의 구조적 안전성을 최종적으로 검증하였다<;사진 6>.
  • 매스콘크리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3개의 베이스 슬래브에 대한 온도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최고 온도는 60℃ 내외, 내외부 온도차는 15℃ 내외로 확인되었다. 터널 벽체는 평균 두께 1.5 m로 30m 신축이음에 10 m마다 시공이음이 설치되었으며, 벽체 평균 높이가 8m인 관계로 2회 분할 타설을 실시하였다. 동일한 두께의 중앙벽체를 설치하여 상, 하행 구분하였다<사진 4>.

대상 데이터

  • 본 공사에 사용된 총 콘크리트 물량은 약 85만 m3로 도심지 공사 여건을 고려하여 현장 인근에 별도의 배치 플랜트를 운영하였다. 콘크리트 재료 요건 중 제한사항으로 경화콘크리트의 내구성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GGBS(고로슬래그) 또는 PFA(플라이 애시)를 혼용하여야 한다는 점이었다.
  • 본 프로젝트에 사용된 거더 총수는 2,211본이며, 사용된 거더별 제원과 단면, 제작과정을 에 나타내었다.
  • 본 프로젝트 특징 중의 하나로 상부공이 일반 개착터널에서 사용되는 현장타설 콘크리트 슬래브가 아닌 2경간 연속 PSC 교량 형식(거더+루프 슬래브)으로 설계되었다는 점이다. 오픈 구간을 제외한 터널 상부에는 미국 AASHTO Modified Pretension 거더(Type1-3, Lmax=32 m)가 사용 되었으며, Box beam은 램프 구간에, Hollow core beam은 24개의 유틸리티룸에 사용되었다. 프리텐션 거더에는 0.
  • 지하수에 의한 양압력(부력) 저항을 위해 콘크리트계 인장 보드파일(bored pile)이 사용되었으며, 파일 길이는 5.0∼ 6.5 m, 직경은 샤프트(Shaft)는 800 mm, 선단은 1,200 mm였다.
  • 오픈 구간을 제외한 터널 상부에는 미국 AASHTO Modified Pretension 거더(Type1-3, Lmax=32 m)가 사용 되었으며, Box beam은 램프 구간에, Hollow core beam은 24개의 유틸리티룸에 사용되었다. 프리텐션 거더에는 0.5인치 PS 강연선(항복강도 1,860 MPa)이 직선+곡선의 혼용 배치 형태로 사용 되었으며, 소규모 물량인 포스트텐션 거더에는 0.6인치 PS 강연선이 사용되었다. 디본딩(De-bonding) 작업을 위해 도면상에 지정된 강선(약4∼ 6개소) 끝단부에 약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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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사에 사용된 총 콘크리트 물량은? 본 공사에 사용된 총 콘크리트 물량은 약 85만 m3로 도심지 공사 여건을 고려하여 현장 인근에 별도의 배치 플랜트를 운영하였다. 콘크리트 재료 요건 중 제한사항으로 경화콘크리트의 내구성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GGBS(고로슬래그) 또는 PFA(플라이 애시)를 혼용하여야 한다는 점이었다.
아랍에미레이트 연합의 아부다비는? 아라비안 반도 동부에 위치한 7개의 에미레이트(토후국)로 구성된 아랍에미레이트 연합(United Arab Emirates, UAE), 두바이(Dubai)를 모르는 회원은 거의 없겠지만 두바이가 UAE의 한 토후국이고, 아부다비(Abu Dhabi)가 UAE의 수도란 사실을 아는 회원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 같다. 두바이에서 약 1시간 20분 거리에 있는 아부다비는 세계 5위 산유국인 UAE의 수도이자, 원유 보유량의 94%를 차지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의 중심지이다.
콘크리트 재료 요건 중 제한사항은? 본 공사에 사용된 총 콘크리트 물량은 약 85만 m3로 도심지 공사 여건을 고려하여 현장 인근에 별도의 배치 플랜트를 운영하였다. 콘크리트 재료 요건 중 제한사항으로 경화콘크리트의 내구성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GGBS(고로슬래그) 또는 PFA(플라이 애시)를 혼용하여야 한다는 점이었다. 당 현장에서는 상기 GGBS 외에 마이크로실리카(실리카 퓸)를 5∼ 6% 첨가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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