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5 = no.78, 2013년, pp.394 - 401
Here we report the results of an experimental laboratory test to verify the applicability to railway bridges of a PSC I girder of which the upper flange thickness was increased to improve sectional performance. The thicker this flange is, the further upward the neutral axis is moved. If in this wa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장경간 경량화를 추구한 신형식 교량에 필요한 것은? | 단면의 합리적 활용으로 거더의 경간장을 40m까지 연장하였으며 기존에 5주형이 사용되던 거더 본수를 4주형으로 줄여 건설비를 절감할 수 있다. 기존의 교량에 비해 장경간 경량화를 추구한 신형식 교량은 상대적으로 유연한 구조로 진동에 대해 사용성 측면에서 취약할 수 있으므로 동적 성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40m 길이의 실물 크기 거더 모형시험을 통해 정·동적 물리량을 추정하고 이를 유한요소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타당 성을 입증한 후 철도교량의 전산해석 모델에 대해 실열차 하중을 재하한 이동하중 해석을 통해 설계기준에서 요구하고 있는 각종 동적 성능 기준치의 부합여부를 검증하였다. | |
철도교량의 가장 중요한 검토 항목은? | 그러한 시도 중 하나로 제안된 40m 경간장의 4주형 PSC I형거더 교량이, 고속화가 현실이 된 국내 철도교량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동적 거동이 국내 기준을 만족하는지 검토되어야 한다. 도로교량과 가장 구분되는 고속 연행 철도차량하중에 의한 동적 특성[7-9]은 철도교량의 가장 중요한 검토 항목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도로 및 철도교에 널리 사용되는 PSC I거더의 단면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거더 중앙부 상부 플랜지의 두께를 증대시켜 중립축을 상향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더 큰 긴장력을 도입할 수 있는 PSC I거더의 철도교 적용에 대한 적합성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 |
PSC I 거더의 단면 효율을 높여 경간장을 보다 더 확대하거나 형고를 낮춰 슬림화 하려는 시도에 해당하는 것은? | PSC I 거더의 단면 효율을 높여 경간장을 보다 더 확대하거나 형고를 낮춰 슬림화 하려는 시도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2]. 고강도 콘크리트를 적용하는 방안[4], 온도 프리스트레싱 강판을 보강하여 효율을 높이는 방법[5], 최적화 기법을 통해 형고를 최적화하는 방안[6]등의 연구가 있었다. 그러한 시도 중 하나로 제안된 40m 경간장의 4주형 PSC I형거더 교량이, 고속화가 현실이 된 국내 철도교량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동적 거동이 국내 기준을 만족하는지 검토되어야 한다. |
T.-G. Lee, S.-W. Oa (2008) Comparison of Girder High and Construction Cost by Span in Various Types of Railway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5), pp. 471-476.
K.-S. Kim, I.-H. Yang (2008) Development of New Type PSC Beam Girder Bridges in Korea,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0(3), pp. 26-33.
S.-H. Kang, T.-G. Choi, S.-J. Park, S.-I. Kim (2009) Dynamic Serviceability Estimation of the Simple Railway Bridge with PSC I Gird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9(1) , pp. 65-71.
J.S. Sim, I.H. Bae, J.K. Kim (1999) An Analytical Study for Design of Long-Span Prestressed Concrete Bridge I-Gird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9(I-4), pp. 581-590.
S.-H. Kim, J.-H. Ahn, J.-H. Won, Y.-J. Park, (2006) A Study on PSC I girder using Thermal Prestressed Steel Plate(TPSC), Proceeding of KSCE Conference, Gwangju, pp. 1456-1459.
S.H. Kim, J.M. Jeong, J.W. Seo, Y.H. Park (2006)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Performation for PSC I Girder deigned by Optimizing, Proceeding of KSCE Conference, Gwangju, pp. 1423-1426.
S.I. Kim, W.S. Chung, E.S. Choi (2005) A Study on the Optimal Span Length Selection of Conventional Railway Bridges considering Resonance Sup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2) , pp. 137-144.
S.I. Kim, N.S. Kim, H.U. Lee (2006) Dynamic Performance Estimation of the Incrementally PSC Girder Railway Bridge by Modal Tests and Moving Load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6(4A) , pp. 707-717.
S.H., Han, M.S. Bang, W.S. Lee (2010) A Study on Dynamic Capacity Assessment of PSC Box Girder High Speed Rail Bridges Using Time Series Load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0(3A) , pp. 211-219.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1) "Railway Design Standard(Infrastructure)".
EUROCODE 1 Part 2 (2006) "Actions on Structures : General actions -Traffic loads on bridges",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