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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m PSC I형 철도교의 동적 성능 평가
Experimental Performance Estimate of a 40m PSC I Girder for Railway Bridg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5 = no.78, 2013년, pp.394 - 401  

여인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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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도로 및 철도교에 널리 사용되는 PSC I 거더의 단면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거더 중앙부 상부 플랜지의 두께를 증대시켜 중립축을 상향으로 이동시키는 개념의 PSC I 거더의 철도교 적용을 위한 정/동적 성능을 시험실 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이 개념의 PSC I 거더는 단면의 합리적 활용으로 거더의 경간장을 40m까지 연장하였으며 기존의 복선 철도교에 5주형이 사용되던 거더 본수를 4주형으로 줄여 건설비를 절감할 수 있다. 기존의 교량에 비해 장경간 경량화를 추구한 신형식 교량은 상대적으로 유연한 구조로 진동에 대해 사용성 측면에서 취약할 수 있으므로 동적성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40m길이의 실물크기 거더 모형시험을 통해 정/동적 물리량을 추정하고 이를 유한요소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타당성을 입증한 후 철도교량의 전산해석을 통해 철도설계기준에서 요구하고 있는 각종 동적 성능기준치의 부합여부를 확인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re we report the results of an experimental laboratory test to verify the applicability to railway bridges of a PSC I girder of which the upper flange thickness was increased to improve sectional performance. The thicker this flange is, the further upward the neutral axis is moved. If in this wa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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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SC I 거더 철도교량의 동적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8량 1편성 새마을호, 20량 1편성 화물열차, KTX, 그리고 현재 개발되어 시험운행중인 KTX-Hemu 430x에 대하여 주행속도별 동적해석을 수행하여 철도교량으로써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교량의 수치모델은 8절점 solid 요소를 사용하여 가능한한 실물형상과 유사하게 모델링하고자 하였다. 열차의 모델링은 집중하중의 연행하중에 의한 모사를 하였다.
  • 도로교량과 가장 구분되는 고속 연행 철도차량하중에 의한 동적 특성[7-9]은 철도교량의 가장 중요한 검토 항목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도로 및 철도교에 널리 사용되는 PSC I거더의 단면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거더 중앙부 상부 플랜지의 두께를 증대시켜 중립축을 상향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더 큰 긴장력을 도입할 수 있는 PSC I거더의 철도교 적용에 대한 적합성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단면의 합리적 활용으로 거더의 경간장을 40m까지 연장하였으며 기존에 5주형이 사용되던 거더 본수를 4주형으로 줄여 건설비를 절감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교량용 PSC beam 형태의 거더에 기반하여 40m 까지 경간을 확장한 거더에 대해 구조 성능을 검토하여 그 사용성에 대해 입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일반적으로 10.
  • 시험거더에는 제작 단계에서 시험에 사용될 센서를 매립 설치 하였다. 중앙단면에서 응력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거더 상하부에 철근게이지를 설치하였고, 중심부에서 약 4m 이격을 둔 지점에 web을 따라 수직으로 철근게이지를 설치하여 수직방향 응력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또한 경간중앙과 경간1/4지점에 처짐계측을 위한 처짐계를 설치하였고, 진동 시험시 동특성을 추출하기 위해 가속도계를 거더 하부 중앙 지점과 2/6지점에 2개 설치하고 슬래브 상부에 1/6, 2/6, 그리고 중앙부에 3개 설치 하였다.

가설 설정

  • 10과 같다. 지점조건은 단순지지를 가정하였다. 이동하중 해석은 모드 중첩법을 적용하였고, 사용한 모드는 첫번째 종/횡방향 모드를 포함하고 충분히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10차 모드까지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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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경간 경량화를 추구한 신형식 교량에 필요한 것은? 단면의 합리적 활용으로 거더의 경간장을 40m까지 연장하였으며 기존에 5주형이 사용되던 거더 본수를 4주형으로 줄여 건설비를 절감할 수 있다. 기존의 교량에 비해 장경간 경량화를 추구한 신형식 교량은 상대적으로 유연한 구조로 진동에 대해 사용성 측면에서 취약할 수 있으므로 동적 성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40m 길이의 실물 크기 거더 모형시험을 통해 정·동적 물리량을 추정하고 이를 유한요소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타당 성을 입증한 후 철도교량의 전산해석 모델에 대해 실열차 하중을 재하한 이동하중 해석을 통해 설계기준에서 요구하고 있는 각종 동적 성능 기준치의 부합여부를 검증하였다.
철도교량의 가장 중요한 검토 항목은? 그러한 시도 중 하나로 제안된 40m 경간장의 4주형 PSC I형거더 교량이, 고속화가 현실이 된 국내 철도교량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동적 거동이 국내 기준을 만족하는지 검토되어야 한다. 도로교량과 가장 구분되는 고속 연행 철도차량하중에 의한 동적 특성[7-9]은 철도교량의 가장 중요한 검토 항목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도로 및 철도교에 널리 사용되는 PSC I거더의 단면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거더 중앙부 상부 플랜지의 두께를 증대시켜 중립축을 상향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더 큰 긴장력을 도입할 수 있는 PSC I거더의 철도교 적용에 대한 적합성 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PSC I 거더의 단면 효율을 높여 경간장을 보다 더 확대하거나 형고를 낮춰 슬림화 하려는 시도에 해당하는 것은? PSC I 거더의 단면 효율을 높여 경간장을 보다 더 확대하거나 형고를 낮춰 슬림화 하려는 시도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2]. 고강도 콘크리트를 적용하는 방안[4], 온도 프리스트레싱 강판을 보강하여 효율을 높이는 방법[5], 최적화 기법을 통해 형고를 최적화하는 방안[6]등의 연구가 있었다. 그러한 시도 중 하나로 제안된 40m 경간장의 4주형 PSC I형거더 교량이, 고속화가 현실이 된 국내 철도교량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동적 거동이 국내 기준을 만족하는지 검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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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T.-G. Lee, S.-W. Oa (2008) Comparison of Girder High and Construction Cost by Span in Various Types of Railway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5), pp. 471-476. 

  2. K.-S. Kim, I.-H. Yang (2008) Development of New Type PSC Beam Girder Bridges in Korea,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0(3), pp. 26-33. 

  3. S.-H. Kang, T.-G. Choi, S.-J. Park, S.-I. Kim (2009) Dynamic Serviceability Estimation of the Simple Railway Bridge with PSC I Gird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9(1) , pp. 65-71. 

  4. J.S. Sim, I.H. Bae, J.K. Kim (1999) An Analytical Study for Design of Long-Span Prestressed Concrete Bridge I-Gird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9(I-4), pp. 581-590. 

  5. S.-H. Kim, J.-H. Ahn, J.-H. Won, Y.-J. Park, (2006) A Study on PSC I girder using Thermal Prestressed Steel Plate(TPSC), Proceeding of KSCE Conference, Gwangju, pp. 1456-1459. 

  6. S.H. Kim, J.M. Jeong, J.W. Seo, Y.H. Park (2006)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Performation for PSC I Girder deigned by Optimizing, Proceeding of KSCE Conference, Gwangju, pp. 1423-1426. 

  7. S.I. Kim, W.S. Chung, E.S. Choi (2005) A Study on the Optimal Span Length Selection of Conventional Railway Bridges considering Resonance Sup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2) , pp. 137-144. 

  8. S.I. Kim, N.S. Kim, H.U. Lee (2006) Dynamic Performance Estimation of the Incrementally PSC Girder Railway Bridge by Modal Tests and Moving Load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6(4A) , pp. 707-717. 

  9. R.-K. Min, D.-Y. Sung, Y.-G. Park (2012) Experimental Evaluation for Damping Ratio Limit of Railway Bridge according to Structure Typ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2) , pp. 154-161. 

  10. S.H., Han, M.S. Bang, W.S. Lee (2010) A Study on Dynamic Capacity Assessment of PSC Box Girder High Speed Rail Bridges Using Time Series Load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0(3A) , pp. 211-219. 

  1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1) "Railway Design Standard(Infrastructure)". 

  12. EUROCODE 1 Part 2 (2006) "Actions on Structures : General actions -Traffic loads on bridges",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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