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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의 학습효과: OK캐쉬백 장기 패널자료를 이용한 실증 연구
Learning Effect in Coalition Loyalty Program: An Empirical Study using Long-term Panel Data of OKCashbag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2 no.1, 2013년, pp.165 - 180  

최우석 (성공회대학교 경영학부) ,  장승권 (성공회대학교 경영학부) ,  이희진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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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long-term panel data of OKCashbag, this study analyzes whether learning effect influencing in effectiveness of coalition loyalty program exists. We found that there is learning effect in the behavior of loyalty program customers, and discovered that learning effect appears more greatly in u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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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가장 큰 공헌점은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접근 방식을 바꾼 것이다. 즉,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프로그램의 사전적(ex-ante) 효과와 사후적(ex-post) 결과의 관점뿐 아니라 각 참가자가 어떻게 그것을 사용하는 가를 배우는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시각을 제안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인 OK캐쉬백의 장기 패널자료를 조사함으로써 제휴 프로그램의 성공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고객의 학습 효과 이슈를 다루고자 한다.
  • 이들은 전체 고객 중 적립 및 사용 포인트가 모두 증가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을 학습효과 유무의 증거로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성도가 높다고 유추할 수 있는 장기 활성고객군을 대상으로 학습효과 존재유무를 검증할 것이다. 또한 102개월이란 기간뿐만 아니라 3,797,876명이란 대규모의 표본을 추출함으로써 총 387,383,352개( = 3,797,876명 * 102개월)의 표본사건을 포함하는 방대한 자료로써 실증 연구의 신뢰도 측면에서 매우 신뢰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고 시사점을 도출함에 있어 그동안 간과되어온 행동주의 관점의 학습효과를 OK캐쉬백의 대규모 장기 패널자료를 이용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월별 적립 및 사용포인트, 가용포인트의 변화 추이를 OK캐쉬백의 주요 마케팅 활동과 결합하여 분석한 결과 Frisou와 Yildiz(2011)의 주장대로 유실적 장기고객에게서 학습효과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을 도출함에 있어서의 관점 및 가설은 다음과 같다. i)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에 있어 학습현상이 존재하는가? 첫 번째 가설 (H1)은 Frisou와 Yildiz(2011)가 제시한 실증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두 번째 가설 (H2)과 세 번째 가설(H3)은 앞절에서 설명한 사회학습이론 중 SRC 모형에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 i)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에 있어 학습현상이 존재하는가? 첫 번째 가설 (H1)은 Frisou와 Yildiz(2011)가 제시한 실증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두 번째 가설 (H2)과 세 번째 가설(H3)은 앞절에서 설명한 사회학습이론 중 SRC 모형에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ii) 포인트 적립 및 사용에 있어 학습효과의 차이가 존재하는가? iii) 학습된 행위에 지속성이 존재하는가? 앞 절의 SRC 모형에 근거해보면 적립보다 사용행위에 있어 학습효과가 크며 학습된 행위는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 H1 : 포인트 적립 및 사용행위에 학습효과가 존재한다.
  • H2 : 학습효과는 적립보다 사용행위에 있어 더 강하게 나타난다
  • H3 : 사용에 관해 학습된 행위패턴은 장기간 지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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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이란? 그 중에서도 통합(coalition) 로열티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은 하나의 운영회사가 참여회사들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사용자들이 수많은 참여회사에서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Capizzi and Ferguson, 2005; Clark and Clark, 2006).
최초의 현대적 IT기반 로열티 프로그램은? 최초의 현대적 IT기반 로열티 프로그램은 미국 항공회사 American Airlines의 AAdvantage 라고 한다(Lacey and Sneath, 2006). 그러나 이미 1896년부터 S & H Green Stamps와 같은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구매할 때 마다 스탬프와 쿠폰을 제공하였고 이것을 현대 로열티 프로그램의 출발로 볼 수 있다(Nunes and Dreze, 2006).
OK캐쉬백의 비즈니스 모형을 거래순서로 설명하면? ① 제휴점에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다. ② 고객은 제휴점에 대금을 지불한다. ③ 제휴점은 고객에게 포인트를 제공한다. ④ 고객은 자신이 얻은 포인트의 10%를 서비스비용으로 OK캐쉬백에 내고, OK캐쉬백은 고객에게 이벤트와 정보 등을 제공한다. ⑤ 제휴점은 서비스커미션을 OK캐쉬백에 내고, OK캐쉬백은 제휴점에 마케팅을 지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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