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선호에 따라 제휴 로열티 프로그램 가입이 가맹점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Joining Coalition Loyalty Program : How the Brand affects Brand Loyalty Based on Brand Preference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1, 2012년, pp.87 - 115  

이진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휴 로열티 프로그램(coalition loyalty program; 이하 CLP라고 한다)이란 하나의 로열티 프로그램 안에 다수의 제휴 기업들이 참여하며, 이들과 독립된 (로열티 프로그램 운영)기업이 관리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정의된다(Blattberg 등 2008).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사전 선호 수준에 따라, CLP가 고객 충성도를 증가시키는 원인과 제휴 네트워크 안의 주체 간 인식의 전이에 차이가 있을 것임을 밝히는 데에 있다. 고객 충성도의 동기는 전환장벽(switching barrier) 관점(Balabanis 등 2006; Colgate와 Lang 2001; Jones 등 2000)에 따라 자발적인 이유(브랜드 매력도)와 비자발적 이유 (브랜드 전환비용)로 설명하였다. CLP안에서 브랜드(비선호)-CLP-브랜드(선호)간 전이효과(spillover effect)는 인지적 일관성(Aaker과 Keller 1990; Hamilton 등 1989)과 정보 통합 이론(Anderson 1981; Simon과 Ruth 1998)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 세 가지로 학문적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첫째, 브랜드에 대한 사전 태도에 따라 정보처리 경향이 달라진다는 소비자 행동 연구의 견해를 CLP 제휴 상황에서 검증하였다. 고객은 브랜드 선호가 높을수록 자발적 동기를 강화하고, 반대의 경우 비자발적 동기를 강화한다. 둘째, 브랜드에 대한 사전 태도가 해당 브랜드와 연관된 주체 간 인식 전이에 긍정적 조절효과를 함을 검증하였다. 즉 선호 브랜드와 어떤 주체가 연관될 때(비선호 브랜드와 연관된 경우에 비해) 인식의 전이가 더 많이 발생한다. 셋째, 기업이 CLP가입에 대한 전략적 선택을 할 때 마케팅 목적에 따라 고려해야할 사항이 달라진다. 기업의 목적이 충성고객의 유지라면, 로열티 프로그램 자체의 보상 방식과 활용 방식 등이 고려되어야한다. 하지만 목적이 비충성고객의 확보라면, 유명 브랜드의 제휴 여부를 따져야 한다. 또한 기업은 CLP의 효과(브랜드 충성도)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그 원인을 알아야 하는데, 비선호 브랜드처럼 비자발적 동기 강화에 따른 충성도 증가는 장기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견해가 있다(Egans 200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oduction: In these days, a loyalty program is one of the most common marketing mechanisms (Lacey & Sneath, 2006; Nues & Dreze, 2006; Uncles et al., 20003). In recent years, Coalition Loyalty Program is more noticeable as one of progressed forms. In the past, loyalty program was operating indep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휴 로열티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로열티 프로그램은 매우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마케팅 기법이다(Lacey와 Sneath 2006; Nunes와 Dreze 2006; Uncles 등 2003). 최근 들어 이의 발전적 형태로 제휴 로열티 프로그램(coalition loyalty program)이 주목 되고 있는데, 이는 과거 로열티 프로그램을 하나의 제품 브랜드 혹은 단일 유통 브랜드가 독자적으로 운영해오던 것과 달리, 여러 기업들이 하나의 로열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프로그램 서비스를 공유하는 방식을 취하는 형태를 말한다. CLP란 회원고객-회원기업-로열티 프로그램의 삼자간 일종의 계약관계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정지윤 등 2011), 기업들은 이를 통해 가입 기간 동안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그에 따른 경영성과를 얻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에 의해 정의된 로열티 프로그램의 예시는 무엇인가? 로열티 프로그램은 기존의 연구들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Rayer(1996)는 보상 프로세스를 활용함으로써 충성고객을 구분하고 그들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메카니즘으로 정의하였으며, Yi와 Jeon(2003)은 고객의 재구매 행위라는 결과를 유도하는 보상 프로그램으로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들을 아우르며 기업 전략으로서 로열티 프로그램을 반영하고자 한다.
전환장벽이란 무엇인가? 기존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이유를 전환장벽(switching barrier)로 설명할 수 있다(Balabanis 등 2006; Colgate와 Lang 2001; Jones 등 2000; VazquezCarrasco와 Foxall 2006). 전환장벽이란 고객이 현재 거래하고 있는 기업에서 다른 기업으로 거래를 전환할 경우에 나타나게 되는 재무적, 사회적, 심리적 부담을 나타내며(Fornell 1992), Jones 등(2000)은 고객이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는 기존 회사를 바꾸는 것을 어렵게 하는 모든 요소들이라고도 정의한다. 즉, 전환장벽은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ㆍ상품 제공기업과의 관계를 중단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비용과 포기하게 되는 경제적 효용, 사회적 상실(소속감)을 포함하며, 다른 제공자를 찾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 등 모든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