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의 학습효과: OK캐쉬백 장기 패널자료를 이용한 실증 연구
Learning Effect in Coalition Loyalty Program: An Empirical Study using Long-term Panel Data of OKCashbag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2 no.1, 2013년, pp.165 - 180  

최우석 (성공회대학교 경영학부) ,  장승권 (성공회대학교 경영학부) ,  이희진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long-term panel data of OKCashbag, this study analyzes whether learning effect influencing in effectiveness of coalition loyalty program exists. We found that there is learning effect in the behavior of loyalty program customers, and discovered that learning effect appears more greatly in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인 OK캐쉬백의 장기 패널자료를 조사함으로써 제휴 프로그램의 성공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고객의 학습 효과 이슈를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고 시사점을 도출함에 있어 그동안 간과되어온 행동주의 관점의 학습효과를 OK캐쉬백의 대규모 장기 패널자료를 이용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월별 적립 및 사용포인트, 가용포인트의 변화 추이를 OK캐쉬백의 주요 마케팅 활동과 결합하여 분석한 결과 Frisou와 Yildiz(2011)의 주장대로 유실적 장기고객에게서 학습효과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 이들은 전체 고객 중 적립 및 사용 포인트가 모두 증가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을 학습효과 유무의 증거로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성도가 높다고 유추할 수 있는 장기 활성고객군을 대상으로 학습효과 존재유무를 검증할 것이다. 또한 102개월이란 기간뿐만 아니라 3,797,876명이란 대규모의 표본을 추출함으로써 총 387,383,352개( = 3,797,876명 * 102개월)의 표본사건을 포함하는 방대한 자료로써 실증 연구의 신뢰도 측면에서 매우 신뢰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 이 연구의 가장 큰 공헌점은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접근 방식을 바꾼 것이다. 즉,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프로그램의 사전적(ex-ante) 효과와 사후적(ex-post) 결과의 관점뿐 아니라 각 참가자가 어떻게 그것을 사용하는 가를 배우는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시각을 제안한 것이다.

가설 설정

  • H1 : 포인트 적립 및 사용행위에 학습효과가 존재한다.
  • H2 : 학습효과는 적립보다 사용행위에 있어 더 강하게 나타난다
  • H3 : 사용에 관해 학습된 행위패턴은 장기간 지속된다.
  • i)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에 있어 학습현상이 존재하는가? 첫 번째 가설 (H1)은 Frisou와 Yildiz(2011)가 제시한 실증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두 번째 가설 (H2)과 세 번째 가설(H3)은 앞절에서 설명한 사회학습이론 중 SRC 모형에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ii) 포인트 적립 및 사용에 있어 학습효과의 차이가 존재하는가? iii) 학습된 행위에 지속성이 존재하는가? 앞 절의 SRC 모형에 근거해보면 적립보다 사용행위에 있어 학습효과가 크며 학습된 행위는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 연구가설을 도출함에 있어서의 관점 및 가설은 다음과 같다. i)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에 있어 학습현상이 존재하는가? 첫 번째 가설 (H1)은 Frisou와 Yildiz(2011)가 제시한 실증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두 번째 가설 (H2)과 세 번째 가설(H3)은 앞절에서 설명한 사회학습이론 중 SRC 모형에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이란? 그 중에서도 통합(coalition) 로열티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은 하나의 운영회사가 참여회사들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사용자들이 수많은 참여회사에서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Capizzi and Ferguson, 2005; Clark and Clark, 2006).
최초의 현대적 IT기반 로열티 프로그램은? 최초의 현대적 IT기반 로열티 프로그램은 미국 항공회사 American Airlines의 AAdvantage 라고 한다(Lacey and Sneath, 2006). 그러나 이미 1896년부터 S & H Green Stamps와 같은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구매할 때 마다 스탬프와 쿠폰을 제공하였고 이것을 현대 로열티 프로그램의 출발로 볼 수 있다(Nunes and Dreze, 2006).
OK캐쉬백의 비즈니스 모형을 거래순서로 설명하면? ① 제휴점에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다. ② 고객은 제휴점에 대금을 지불한다. ③ 제휴점은 고객에게 포인트를 제공한다. ④ 고객은 자신이 얻은 포인트의 10%를 서비스비용으로 OK캐쉬백에 내고, OK캐쉬백은 고객에게 이벤트와 정보 등을 제공한다. ⑤ 제휴점은 서비스커미션을 OK캐쉬백에 내고, OK캐쉬백은 제휴점에 마케팅을 지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손태원, 조직행동과 창의성, 범문사, 2004. 

  2. 이현규, "전자상거래의 고객지향적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 고객가치와 서비스 품질, 기업의성과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1호, 2005, pp.125-147. 

  3. 이현규, 박영식, "고객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자상거래 구매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1호, 2006, pp.121-144. 

  4. 이학종, 조직행동론: 이론과 사례연구, 세경사, 1997. 

  5. 정지윤, 이희진, 장승권, 최우석, "통합 로열티프로그램의 성공요인: 오케이캐쉬백 사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6권, 제2 호, 2011, pp.91-109. 

  6. 주재훈, 김진완, "고객가치, 공급사슬통합 그리고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1권, 제2호, 2012, pp.27-44. 

  7. Bellizzi, J.A. and T. Bristol, "An assessment of supermarket loyalty cards in one major US market",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1, No.2, 2004, pp.144-154. 

  8. Bridson, K., J. Evans, and M. Hickman, "Asses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oyalty program attributes, stor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5, No.5, 2008, pp.364-374. 

  9. Capizzi, M.T. and R. Ferguson, "Loyalty trend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2, No.2, 2005, pp.72-80. 

  10. Clark, R. and P. Clark, The Loyalty Guide, Wise Research Limited, Vol.2, 2006. 

  11. Dowling, G.R. and M. Uncles, "Do customer loyalty programs really work?", Sloan Management Review, Vol.38, Issue4, 1997, pp.71-82. 

  12. Fama, E.F., L. Fisher, M.C. Jensen, and R. Roll, "The adjustment of stock prices to new information", International Economic Review, Vol.10, No.1, 1969, pp.1-24. 

  13. Frisou, F. and H. Yildiz, "Consumer learning as a determinant of a multi-partner loyalty program's effectivenes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8, No.1, 2011, pp.81-91. 

  14. Heerde, H.J.V. and T.H.A. Bijmolt, "Decomposing the Promotional Revenue Bump for Loyalty Program Members Versus Nonmemb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2, No.4, 2005, pp.443-457. 

  15. Hoffman, J.L. and E.M. Lowitt, "A better way to design loyalty programs", Strategy and Leadership, Vol.36, No.4, 2008, pp.44-47. 

  16. Karolefski, J., It's in the card, Supermarket News (Brand Marketing Supplement), 1998. 

  17. Keh, H.T. and Y.H. Lee, "Do reward programs build loyalty for services? : The moderating effect of satisfaction on type and timing of rewards", Journal of Retailing, Vol.82, No.2, 2006, pp.127-136. 

  18. Kim, B.D., M. Shi, and K. Srinivasan, "Reward Programs and Tacit Collusion", Marketing Science, Vol.20, No.2, 2001, pp.99-120. 

  19. Kivetz, R., "Promotion Reactance: The Role of Effort-Reward Congru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1, No.4, 2005, pp.725-736. 

  20. Kivetz, R. and I. Simonson, "Earning the Right to Indulge: Effort as a Determinant of Customer Preferences Toward Frequency Program Reward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9, No.2, 2002, pp.155-170. 

  21. Kivetz, R. and I. Simonson, "The Idiosyncratic Fit Heuristic: Effort Advantage as a Determinant of Consumer Response to Loyalty Program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0, No.4, 2003, pp.454-467. 

  22. Kopalle, P.K. and S.A. Neslin, "The Economic Viability of Frequent Reward Programs in a Strategic Competitive Environment", Review of Marketing Science, Vol.1, No.1, 2003, pp.1-9. 

  23. Lacey, R. and J.Z. Sneath, "Customer loyalty programs: are they fair to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3, No.7, 2006, pp.458-464. 

  24. Lal, R. and D.E. Bell, "The Impact of Frequent Shopper Programs in Grocery Retailing", Quantitative Marketing and Economics, Vol.1, No.2, 2003, pp.179-202. 

  25. Leenheer, J., H.J.V. Heerde, T.H.A. Bijmolt, and A. Smidts, "Do loyalty programs really enhance behavioral loyalty? An empirical analysis accounting for self-selecting member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24, Issue1, 2007, pp.31-47. 

  26. Leenheer, J. and T.H.A. Bijmolt, "Which Retailers Adopt a Loyalty Program?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5, No.6, 2008, pp.429-442. 

  27. Lewis, M., "The influence of loyalty programs and short-term promotions on customer reten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1, No.3, 2004, pp.281-292. 

  28. Liu, Y., "The long-term impact of loyalty programs on consumer purchase behavior 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71, No.4, 2007, pp.19-35. 

  29. Liu, Y. and R. Yang, "Competing Loyalty Programs: Impact of Market Saturation, Market Share, and Category Expandability", Journal of Marketing, Vol.73, No.1, 2009, pp.93-108. 

  30. Magi, A. W., "Share of Wallet in Retailing: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Loyalty Cards and Shopp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Retailing, Vol.79, No.2, 2003, pp.97-106. 

  31. Mauri, C., "Card loyalty, A new emerging issue in grocery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0, No.1, 2003, pp.13-25. 

  32. Nako, S. M., "Frequent Flyer Programs and Business Travellers: An Empirical Investigation",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28, No.4, 1992, pp.395-414. 

  33. Nunes, J. and X. Dreze, "Your loyalty program is betraying you", Harvard Business Review, Vol.84, No.4, 2006, pp.124-131. 

  34. O'Brien, L. and C. Jones, "Do Rewards Really Create Loyalt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3, No.3, 1995, pp.75-82. 

  35. Osselaer, S.M.J.V., J.W. Alba, and P. Manchanda, "Irrelevant Information and Mediated Intertemporal Choic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4, No.2, 2004, pp.257-270. 

  36. Rayer, S., Customer Loyalty Schemes: Effective Implementation and Management, Financial Times Retail and Consumer Publishing, London, 1996. 

  37. Robbins, S.P. and T.A. Judge, Organizational Behavior, 13ed,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2009. 

  38. Roehm, M.L., E.B. Pullins, and H.A. Roehm, "Designing loyalty-building programs for packaged goods brand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9, No.2, 2002, pp.202-213. 

  39. Sharp, B. and A. Sharp, "Loyalty programs and their impact on repeat-purchase loyalty patter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4, No.5, 1997, pp.473-486. 

  40. SK Marketing & Company, Internal Company Data, 2008. 

  41. Smith, A., L. Sparks, S. Hart, and N. Tzokas, "Delivering customer loyalty schemes in retailing: exploring the employee dimen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32, No.4, 2004, pp.190-204. 

  42. Wallace, D. W., J. L. Giese, and J. L. Johnson, "Customer retailer loyalty in the context of multiple channel strategies", Journal of Retailing, Vol.80, No.4, 2004, pp.249-263. 

  43. Wood, A., "The value of customer and prospect databases as a corporate asset",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31, No.12, 2003, pp.638-643. 

  44. Wright, C. and L. Sparks, "Loyalty saturation in retailing: exploring the end of retail loyalty card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27, No.10, 1999, pp.429-440. 

  45. Yi, Y.J. and H.S. Jeon, "Effects of Loyalty Programs on Value Perception, Program Loyalty,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1, No.3, 2003, pp.229-240. 

  46. Zhang, Z.J., A. Krishna, and S.K. Dhar, "The Optimal Choice of Promotional Vehicles: Front-Loaded or Rear-Loaded Incentiv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3, 2000, pp.348-36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