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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중심의 확장형 문화 차원 지수 연구
The Study of an Extended Cultural Dimensions Index based on the Cont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전자공학회논문지, v.50 no.9, 2013년, pp.77 - 84  

오정민 (호서대학교벤처전문대학원 IT응용기술학과) ,  문남미 (호서대학교 모바일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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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일어나는 기술의 발전과 그 안에 내재된 문화적 현상을 결합하려는 시도를 문화 컴퓨팅, 문화 모델링이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 모델링 연구 추세를 기반으로 문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히 그 중에서도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문화 기반 디자인 구조를 설명한다. 문화에 기반한 콘텐츠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문화적 특성을 도출하는 구조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Hofstede의 문화 차원 모델과 콘텐츠 데이터를 결합하여, 콘텐츠 중심의 문화 차원 지수(CiCo) 구조를 새롭게 제안한다. 또한 도출한 CiCo와 국가별 콘텐츠 선호 패턴을 결합하여 국가별 콘텐츠 문화 차원 지수인 NiCC를 도출한다. 제안하는 CiCo와 NiCC는 기존의 Hofstede 모델에 기반하였으되, 기존 모델 대비 약 10% 개선된 설명력을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lots of tries to make a combination between the technology development which is fast arisen and cultural phenomenon which imply in it. We called this research area as the cultural computing or cultural modeling. In this paper, we examine the cultural user interface design, especially cul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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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화 차원은 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여러 차원으로 구분되며, Hofstede[6], Hall[7], Schwartz[8] 등이 제시한 차원이 대표적으로 언급된다. 본 논문에서는 그중 Hofstede의 문화 차원 모델을 기반으로 콘텐츠가 갖는 개별화 된 문화적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계량화함으로써 사용자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제공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U가 상기의 2 요소로 구성됨은 본 논문이 대상으로 하는 문화의 수준이 국가 수준이기 때문이다. 즉, 인구통계학적 속성, 사회적 집단 속성 등 개인 수준의 다른 요인은 본 논문에서 배제한다. U의 국적에 따라 C의 수준이 영향을 받으며, U의 콘텐츠 소비 행동에 의해 I의 문화권별 소비 패턴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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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 컴퓨팅, 문화 모델링이란? 빠르게 일어나는 기술의 발전과 그 안에 내재된 문화적 현상을 결합하려는 시도를 문화 컴퓨팅, 문화 모델링이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 모델링 연구 추세를 기반으로 문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히 그 중에서도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문화 기반 디자인 구조를 설명한다.
최근까지 Cultural User Interface의 주요 관점은 어떠했는가? 그 중에서도 디지털 시대에 존재하는 문화적 산물을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에서 구현한 문화 사용자 인터페이스(Cultural User Interface, 이하 CUI)는 동일한 성격의 사이트일지라도 대상 문화권에 따라 색채, 레이아웃, 언어, 메타포 등을 다르게 적용함으로써 높은 사용성(Usability)을 확보한다[2]. 최근까지 CUI의 주요 관점은 룩앤필(Look&feel) 요소에 대한 문화적 특성 표현에 있어 왔다. 그러나 다양한 국가의 소비자들이 상호 간에 유사한 서비스 환경을 접하게 되면서 국가 간 CUI의 유사성은 점차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 차원 모델은 어떻게 추상적인 문화 개념을 계량적으로 표현하는가? CUI 연구에서 꾸준하게 적용되어 온 문화 차원 모델 (Cultural Dimensions Model)은 문화적으로 유사한 국가를 범주화 하고, 유사한 문화권 별로 CUI 디자인의 공통된 특징을 도출하며, 문화 차원의 수준을 지수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추상적인 문화 개념을 계량적으로 표현한다[5]. 문화 차원은 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여러 차원으로 구분되며, Hofstede[6], Hall[7], Schwartz[8] 등이제시한 차원이 대표적으로 언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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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F.-Y. Wang, "Is culture computable?", Intelligent Systems, IEEE, vol. 24, pp.2-3, 2009. 

  2. Jung-Min Oh, Nammee Moon, "Towards a Cultural User Interface Generator Principles",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Vol.63, No.1, pp.195-216, 2012. 

  3. Jung-Min Oh, Nammee Moon, "A Cultural Dimensions Model based on Smart Phone Applications", Journal of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Vol.7, No.1, pp.1-11, 2011. 

  4. Jung-Min Oh, Nammee Moon, "Preference Element Changeable Recommender System based on Extended Collaborative Filtering",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7 CI No.4, pp.18-24, 2010. 

  5. Lidia Oshlyansky, "Cultural Models in HCI : Hofstede, Affordance and Technology Acceptance", A thesis submitted for the degree of Doctor of Computer Science at the Swansea University, pp.29-37, 2007. 

  6. Geert H. Hofstede, Culture's consequences: International differences in work-related values, Sage Publications, p.260, 1980. 

  7. Edward T. Hall, Mildred Reed Hall, Understanding cultural differences, Intercultural Press, pp.3-31, 1990. 

  8. Shalom H. Schwartz, "Universals in the content and structure of values: Theoretical advances and empirical tests in 20 countrie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5, pp.1-65, 1992. 

  9. Sheridan, E. F., "Cross-cultural web site design: Considerations for developing and strategies for validating locale appropriate on-line content", Multi Lingual Computing & Technology #43 Volume 12 Issue 7, 2001. 

  10. Andy Smith,Lynne Dunckley, Tim French,Shailey Minocha, Yu Chang, "A process model for developing usable cross-cultural websites", Interacting with Computers 16, pp.63-91, 2004. 

  11. Geert H. Hofstede, 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 McGraw-Hill New York, 1991. 

  12. Vas Taras, Bradley L. Kirkman, Piers Steel, "Examining the Impact of Culture's Consequences: A Three Decade, Multilevel Meta-Analytic Review of Hofstede's Cultural Value Dimens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5, No.3, pp.405-439, 2010. 

  13. Nitish Singh, Hisako Matsuo, "Measuring cultural adaptation on the Web: a content analytic study of U.S. and Japanese Web sit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 pp.864-872, 2004. 

  14. Daniel W. Baack, Nitish Singh, "Culture and Web Communica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0, pp.181-188, 2007. 

  15. Harold H. Kassarjian,, "Content Analysis in Consumer Research",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4, No. 1, pp.8-18, 1997. 

  16. Evangelos Triantaphyllou,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Methods: A Comparative Study, Springer, pp.23-25, 2000. 

  17. Vas Taras, Piers Steel, Bradley L. Kirkman, "Improving national cultural indices using a longitudinal meta-analysis of Hofstede's dimensions", Journal of World Business, pp.1-1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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