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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자아분화,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간의 관계 - 우울, 불안을 중심으로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 Focused on Depression and Anxiet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4, 2013년, pp.539 - 558  

김상옥 (인제대학교 생활상담복지학부) ,  전영자 (인제대학교 생활상담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The subjects were 400 students of four universities in Busan and Gyungnam area. A questionnaire survey was don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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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자아존중감 그리고 우울과 불안을 중심으로 하는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 궁극적으로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대학생의 정신건강과 대학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다 건강한 원가족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나아가 행복한 결혼생활과 사회생활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자아분화와 자아존중감 수준 및 정신건강 수준을 알아보고,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 밝혀보고자 한다. 나아가 자아존중감이 자아분화 수준과 정신건강 관계에 매개변인으로서 지각될 것인가의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자아분화와 자아존중감 수준 및 정신건강 수준을 알아보고,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 밝혀보고자 한다. 나아가 자아존중감이 자아분화 수준과 정신건강 관계에 매개변인으로서 지각될 것인가의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러한 연구 결과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성장 프로그램 개발과 부모-자녀 관계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한편 Jang(2007)은 정신건강이란 심리적 장애가 없는 상태로서 다시 말하면 불안이나 우울증상이 없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라는 정신병리학적 입장이 강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울과 불안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대학생의 정신건강 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우울은 인간이 성장하면서 건강한 사람들도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정서이며 동시에 지각, 판단, 기억, 인지, 사고, 태도 등에서부터 대인관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부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마음의 부정적인 상태이다(Beck, 1976; Joiner et al.
  • 이 중에서 상호 연동적이고 중복된 개념을 제외하여 측정한 하위 자아분화수준인 인지적 기능 대 정서적 기능, 가족투사과정, 정서적 단절, 가족퇴행, 자아통합이라는 5가지 구성개념을 바탕으로 Jae(1989)가 자아분화 척도를 제작, 한국형으로 표준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Jae(1989)의 표준화된 척도의 하위 변인을 중심으로 자아분화의 개념을 설명하고자 한다.
  • Hoffman과 Weiss(1987)는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족 역동성과 자녀의 심리적 분리 및 대학 생활 적응(우울, 불안, 대인관계상의 문제, 학습문제, 약물 사용 문제)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부부간의 갈등이 심하고 자녀가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분리되지 못해 갈등을 경험할 때 부적응 증상 및 문제 행동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owen의 이론검증을 위해 대학생의 자아분화 수준과 정신건강과의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배경변인 및 대학생의 자아분화가 우울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효과를 [Table 5]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신건강 즉, 대학생의 우울과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또한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 가를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가족관련 변인인 자아분화와 심리적 변인인 자아존중감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이들 변인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우울과 불안을 중심으로 한 정신건강의 관계에 잠재적인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이 어떠한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신건강 즉, 대학생의 우울과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또한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 가를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가족관련 변인인 자아분화와 심리적 변인인 자아존중감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이들 변인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우울과 불안을 중심으로 한 정신건강의 관계에 잠재적인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이 어떠한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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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대 자살률이 높아지는 원인은? 6%로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Statistics Korea, 2009). 이렇듯 20대 자살률이 높아지는 원인은 이들 연령층이 사회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 심각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은 어떠하며, 또한 어떠한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 연구는 매우 중요한 작업으로 사료된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보여주는 최근 조사와 대중매체의 보고내용은? 이것은 정신건강 수준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최근의 각종 조사와 대중매체의 보고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보여준다. 2009년 한 대학에서 13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42%(572명)가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대답했으며 6%(81명)는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Joongangilbo, 2009). 또한 2006년 20대 사망의 외부요인(사고사 등) 중 자살 사망률(10만 명당 사망자수)이 13.8%였으나, 2007년에는 21%, 그리고 2008년에는 22.6%로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Statistics Korea, 2009). 이렇듯 20대 자살률이 높아지는 원인은 이들 연령층이 사회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 심각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해 볼 수 있다.
대학생활의 성공적 적응은 어떠한 요인인가? 대학생활의 성공적 적응은 미래의 사회적 역할 수행뿐 아니라 행복한 결혼생활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것은 정신건강 수준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최근의 각종 조사와 대중매체의 보고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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